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이 명품에 관한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n the Korean Uzzul(Boasting) Psychological Characteristic on the Consumer Attitude of Luxury Good원문보기
본 연구는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이 명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선행 문헌분석을 토대로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이러한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이 명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와 어떤 관계성이 있는 가를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은 6개의 하위요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명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는 요인분석결과 2개의 요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이 명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결과, 자존감의식성 요인과 거만의식성 요인이 쾌락적 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상대인정성 요인은 품질신뢰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그동안의 명품관련 연구들에서 주로 다루어 왔던 과시적 체면 이라는 심리적 변인에서 탈피하여, 우쭐 이라는 한국인의 또 다른 심리적 특성 변인을 토대로 연구를 진행했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으며, 향후 명품광고를 제작하는 실무자에게 타겟 집단의 우쫄 심리적 특성을 고려해야만 하는 시사점을 제공해 주었다.
본 연구는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이 명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선행 문헌분석을 토대로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이러한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이 명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와 어떤 관계성이 있는 가를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은 6개의 하위요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명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는 요인분석결과 2개의 요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이 명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결과, 자존감의식성 요인과 거만의식성 요인이 쾌락적 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상대인정성 요인은 품질신뢰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그동안의 명품관련 연구들에서 주로 다루어 왔던 과시적 체면 이라는 심리적 변인에서 탈피하여, 우쭐 이라는 한국인의 또 다른 심리적 특성 변인을 토대로 연구를 진행했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으며, 향후 명품광고를 제작하는 실무자에게 타겟 집단의 우쫄 심리적 특성을 고려해야만 하는 시사점을 제공해 주었다.
This study examined the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the Koreans Uzzul(Boasting) about the impact on consumer attitudes about the brand. Elated about the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Korean literature on the basis of an analysis of these Koreans Uzzul(Boasting)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
This study examined the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the Koreans Uzzul(Boasting) about the impact on consumer attitudes about the brand. Elated about the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Korean literature on the basis of an analysis of these Koreans Uzzul(Boasting)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were examined for luxury consumer attitudes and whether any relationship was confirmed. Firstly, the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Koreans Uzzul(Boasting) were six sub-factors. Second, consumer attitudes about the luxury factor analysis was the result of two factors. Third, the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Koreans Uzzul(Boasting) impact on consumer attitudes about the brand. Arrogant sense and self-esteem factors had a significant impact on hedonic attitudes. In addition, the relative recognition factors had an impact on the quality trust attitude. The results of this study did not cover the face of conspicuous luxury-related studies have mainly dealt with the psychological variables. Whereas Koreans Uzzul(Boasting)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based on research in progress by virtue of the fact that it is worth. Offered practitioners to consider the characteristics of the target group of Uzzul(Boasting) psychological implications for the future designer to create ads.
This study examined the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the Koreans Uzzul(Boasting) about the impact on consumer attitudes about the brand. Elated about the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Korean literature on the basis of an analysis of these Koreans Uzzul(Boasting)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were examined for luxury consumer attitudes and whether any relationship was confirmed. Firstly, the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Koreans Uzzul(Boasting) were six sub-factors. Second, consumer attitudes about the luxury factor analysis was the result of two factors. Third, the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Koreans Uzzul(Boasting) impact on consumer attitudes about the brand. Arrogant sense and self-esteem factors had a significant impact on hedonic attitudes. In addition, the relative recognition factors had an impact on the quality trust attitude. The results of this study did not cover the face of conspicuous luxury-related studies have mainly dealt with the psychological variables. Whereas Koreans Uzzul(Boasting)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based on research in progress by virtue of the fact that it is worth. Offered practitioners to consider the characteristics of the target group of Uzzul(Boasting) psychological implications for the future designer to create a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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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즉,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을 살펴보고, 이러한 우쭐 심리적 특성 요인들이 명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더불어 염동섭과 이철영[11]이 개발한 우쭐 관련 척도의 타당성을 재검증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을 측정하기 위한 척도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명품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향후 해외명품의 국내 마케팅 전략 수립 및 나아가 명품 반열에 오르기 위한 준 명품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실무적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더불어 염동섭과 이철영[11]이 개발한 우쭐 관련 척도의 타당성을 재검증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을 측정하기 위한 척도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명품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향후 해외명품의 국내 마케팅 전략 수립 및 나아가 명품 반열에 오르기 위한 준 명품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실무적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기존 연구결과들을 토대로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이 명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또한 우쭐 심리적 특성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된 척도[11]의 타당성을 재검증함과 동시에 명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에 관한 하위 요인구조들을 함께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둘째,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과 명품 소비자 태도 간의 관계성이 있음을 확인한 바 이를 고려한 마케팅 전략 즉, 해외명품의 국내 마케팅 전략 수립 시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근거를 제공해 준다고 하겠다. 마지막으로 명품 반열에 오르기 위한 수많은 준명품의 마케팅 전략 수립 시에도 위와 같은 우쭐 심리적 특성을 고려한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과 고객응대 전략이 필요하다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고 하겠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한계점과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최근 논의되고 있는 몇 몇 연구들[11][12]을 토대로 한국사회에서 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회, 문화적 심리 변인인 우쭐 특성을 토대로 명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실증분석을 통하여 개념적 틀을 제안하고자 실시하였다. 이에 기존 연구결과들을 토대로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이 명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특히, 현재까지 진행된 심리특성 연구들도 과시적 성향에 의한 체면 특성, 동조성향, 우월감 등에 관한 연구들이[5][9][13][17][22] 주를 이루고 있어 다양한 사회, 문화적 심리특성들을 반영한 연구들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흐름에서 본 연구는 명품 소비자의 심리적 특성을 변인으로 하는 소비행동의 연구흐름에 속하는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최근 몇몇 연구자[11][12]를 중심으로 한국인의 심리적 특성 변인을 주제로 한 연구가 제안되고 있는 것을 바탕으로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을 명품 소비행동과 관련지어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최근 논의되고 있는 몇 몇 연구들[11][12]을 토대로 한국사회에서 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회, 문화적 심리 변인인 우쭐 특성을 토대로 명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실증분석을 통하여 개념적 틀을 제안하고자 실시하였다. 이에 기존 연구결과들을 토대로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이 명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또한 우쭐 심리적 특성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된 척도[11]의 타당성을 재검증함과 동시에 명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에 관한 하위 요인구조들을 함께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최근 몇몇 연구자[11][12]들에 의해 제안되고 있는 한국인의 심리적 특성 중 우쭐 관련 변인을 토대로 명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즉,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을 살펴보고, 이러한 우쭐 심리적 특성 요인들이 명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최근 몇몇 연구자[11][12]들에 의해 제안되고 있는 한국인의 심리적 특성 중 우쭐 관련 변인을 토대로 명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즉,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을 살펴보고, 이러한 우쭐 심리적 특성 요인들이 명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더불어 염동섭과 이철영[11]이 개발한 우쭐 관련 척도의 타당성을 재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흐름에서 본 연구는 명품 소비자의 심리적 특성을 변인으로 하는 소비행동의 연구흐름에 속하는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최근 몇몇 연구자[11][12]를 중심으로 한국인의 심리적 특성 변인을 주제로 한 연구가 제안되고 있는 것을 바탕으로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을 명품 소비행동과 관련지어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0을 사용하였다. 먼저,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과 명품 소비자 태도의 하위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의 하위 요인들이 명품에 대한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척도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 Cronbach's α를 활용하였다.
우쭐 심리적 특성의 하위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은 주성분 분석방법을 이용하였으며, VARIMAX 회전방식을 이용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이후 명품에 대한 소비자 태도는 ‘명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전반적인 태도’로 규정하여 Dubois와 Laurent[24], Oliver[27], Ko 등[25]의 척도를 바탕으로 박진아[8], 최선형[20]의 연구 등에서 사용된 도구를 본 연구 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활용하였다.
자료의 수집방법은 1:1개별면접을 통한 설문조사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2012년 5월 7일∼13일까지 7일간 진행되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 참여한 대상은 명품 구매경험이 있는 만 20세 이상 천안지역 거주 성인들과 천안 소재 N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연구에 참여한 총 인원은 203명이었으며, 유형별 분포는 대학생 45.
본 연구에 참여한 대상은 명품 구매경험이 있는 만 20세 이상 천안지역 거주 성인들과 천안 소재 N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연구에 참여한 총 인원은 203명이었으며, 유형별 분포는 대학생 45.3%, 일반인 54.7%이었다. 성별분포는 남성 44.
명품에 대한 소비자 태도를 측정하기에 앞서 성영신 외의 정의에 따라 명품이란 ‘일반제품과는 다른 고가격의 해외 유명상표를 가진 제품’으로 정의 하였다[10]. 이러한 정의를 바탕으로 사전조사를 통하여 현재 한국사회에서 널리 알려진 명품 브랜드 5개(LOUIS VUITTONG, GUCCI, CHANEL, FENDI, PRADA)를 선정하여 명품으로 규정하였다. 이후 명품에 대한 소비자 태도는 ‘명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전반적인 태도’로 규정하여 Dubois와 Laurent[24], Oliver[27], Ko 등[25]의 척도를 바탕으로 박진아[8], 최선형[20]의 연구 등에서 사용된 도구를 본 연구 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활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또한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의 하위 요인들이 명품에 대한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척도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 Cronbach's α를 활용하였다.
명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 하위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은 주성분 분석방법을 이용하였으며, VARIMAX 회전방식을 이용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우쭐 심리적 특성의 하위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은 주성분 분석방법을 이용하였으며, VARIMAX 회전방식을 이용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때 요인 수용을 위한 요인 적재량의 기준은 0.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의 하위 요인들이 명품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우쭐 특성의 하위 6개 요인을 독립변인으로 하고 명품 소비자 태도의 하위 2개 요인을 종속변인으로 하는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 와 같다.
이론/모형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을 측정하기 위해 염동섭과 이철영[11]이 개발하고 유승엽과 염동섭[12]의 연구에서 사용된 척도를 활용하였다. 총 35개 문항으로 Likert 형 7점 척도로 측정하였으며, 척도의 신뢰도를 알아본 결과, Cronbach's α계수 값이 자존감의식성 우쭐=0.
성능/효과
이러한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과 명품 관련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먼저 염동섭과 이철영은 한국 소비자의 특이성향과 의례화 성향 요인분석 및 명품 브랜드 광고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연구를 통하여 그동안 명품 관련 연구들에서 보여준 과시적 체면 특성과 새로운 심리 변인인 우쭐 심리 특성을 비교, 연구하였다. 그 결과, 체면 심리적 특성은 명품 브랜드 광고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우쭐 심리적 특성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11]. 또한 유승엽과 염동섭은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명품에 대한 제품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결과, 우쭐 심리적 특성만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12].
먼저,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에 관한 요인 구조를 확인하기 위해 개발된 척도의 타당화를 재검증함으로써 향후 이와 관련한 연구의 토대를 제공해줄 것으로 기대한다. 둘째,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과 명품 소비자 태도 간의 관계성이 있음을 확인한 바 이를 고려한 마케팅 전략 즉, 해외명품의 국내 마케팅 전략 수립 시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근거를 제공해 준다고 하겠다. 마지막으로 명품 반열에 오르기 위한 수많은 준명품의 마케팅 전략 수립 시에도 위와 같은 우쭐 심리적 특성을 고려한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과 고객응대 전략이 필요하다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고 하겠다.
또한 유승엽과 염동섭은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명품에 대한 제품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결과, 우쭐 심리적 특성만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12]. 따라서 이상의 연구결과로 미루어 볼 때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은 명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추론이 가능하다.
먼저 를 살펴보면,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의 하위요인 6개 중 명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 제1 요인인 쾌락적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자존감의식성 (t=2.013, p<.05) 요인과 거만의식성(t=2.850, p<.01) 요인으로 나타났다.
01) 요인으로 나타났다. 반면 상대인정성과 자기중심성, 열등감보상성, 우월감의식성 요인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05) 요인만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자존감의식성, 거만의식성, 자기중심성, 열등감 보상성 및 우월감의식성 요인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이 명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우쭐 심리적 특성의 6개 하위요인을 독립변인으로 하고, 명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를 종속변인으로 하는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우쭐 특성 중 자존감의식성 요인과 거만 의식성 요인은 쾌락적 태도에, 상대인정성 요인은 품질신뢰 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우쭐 특성이 명품에 대한 광고태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염동섭과 이철영의 연구결과와[11] 명품에 대한 제품태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유승엽과 염동섭의 연구결과[12]들과 맥을 같이 하는 것으로 볼 수 있겠다.
즉, 개인의 관심과 즐거움 등의 공통된 속성들로 이루어져 있는 ‘쾌락적 태도’와 품질에 대한 믿음을 의미하는 속성들로 이루어져 있는 ‘품질신뢰 태도’로 나타났다.
즉, 자신에 대한 가치를 높게 여기는 자존감의 공통적 하위 속성들로 이루어져 있는 ‘자존감의식성’, 타인에게 인정받고 싶고, 관심 받고 싶어 하는 등의 공통적 하위 속성들로 이루어져 있는 ‘상대인정성’, 타인 앞에서 자신을 과시하고 잘난 척 하는 등의 거만함의 공통적 속성들로 이루어져 있는 ‘거만의식성’, 타인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고 자기중심적이며, 이기적인 공통의 속성들로 이루어진 ‘자기중심성’,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고 눈치를 보며, 자기 방어적 행동을 하는 등의 공통적 속성들로 이루어져 있는 ‘열등감보상성’, 마지막으로 타인에 비해 우위에 있고 싶어 하는 공통의 속성들로 이루어져 있는 ‘우월감의식성’으로 나타났다.
첫째,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의 요인분석 결과 6개의 요인으로 나타났다. 즉, 자신에 대한 가치를 높게 여기는 자존감의 공통적 하위 속성들로 이루어져 있는 ‘자존감의식성’, 타인에게 인정받고 싶고, 관심 받고 싶어 하는 등의 공통적 하위 속성들로 이루어져 있는 ‘상대인정성’, 타인 앞에서 자신을 과시하고 잘난 척 하는 등의 거만함의 공통적 속성들로 이루어져 있는 ‘거만의식성’, 타인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고 자기중심적이며, 이기적인 공통의 속성들로 이루어진 ‘자기중심성’,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고 눈치를 보며, 자기 방어적 행동을 하는 등의 공통적 속성들로 이루어져 있는 ‘열등감보상성’, 마지막으로 타인에 비해 우위에 있고 싶어 하는 공통의 속성들로 이루어져 있는 ‘우월감의식성’으로 나타났다.
총 35개 문항으로 Likert 형 7점 척도로 측정하였으며, 척도의 신뢰도를 알아본 결과, Cronbach's α계수 값이 자존감의식성 우쭐=0.929, 상대인정성 우쭐=0.944, 거만의식성 우쭐=0.905, 자기중심성 우쭐=0.735, 열등감보상성 우쭐=0.694, 우월의식성 우쭐=0.793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따라서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시사점을 제공한다. 먼저,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에 관한 요인 구조를 확인하기 위해 개발된 척도의 타당화를 재검증함으로써 향후 이와 관련한 연구의 토대를 제공해줄 것으로 기대한다. 둘째,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과 명품 소비자 태도 간의 관계성이 있음을 확인한 바 이를 고려한 마케팅 전략 즉, 해외명품의 국내 마케팅 전략 수립 시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근거를 제공해 준다고 하겠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한계점과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명품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우쭐 이라는 하나의 심리적 특성만을 고려하였기에 추후 이와 관련한 연구에서는 한국인의 또 다른 심리적 특성들을 함께 고려한 연구들이 필요하다 하겠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염동섭과 이철영은 우쭐 심리가 어떤 하위 요인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했는가?
반면, 염동섭과 이철영은 기존 우쭐 관련 선행연구를 토대로 새로운 우쭐 관련 척도를 제작하여 연구를 진행한바, 다음과 같은 6개의 하위 요인들로 구성되어 있음을 밝힌 바 있다. 즉, 자신에 대한 자신감과 자부심 등의 공통적 속성들로 구성된 ‘자존감’, 타인에게 인정받고 싶고, 관심 받고 싶어 하는 등의 공통적 속성들로 구성된 ‘상대인정’, 타인 앞에서 과시, 잘난 척 등의 공통적 속성들로 구성된 ‘과시성향’, 타인에 비해 우위에 있고 싶어 하는 공통적 속성들로 구성된 ‘우월감’, 이기적이고 타인에 대한 배려가 부족한 속성들로 구성된 ‘자기중심’, 타인의 눈치를 보며 자기 방어적 행동을 하는 등의 공통적 속성들로 구성된 ‘열등감’이라는 요인들이 그것이다[11].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이 명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와 어떤 관계성이 있는 가를 확인한 연구 결과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선행 문헌분석을 토대로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이러한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이 명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와 어떤 관계성이 있는 가를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은 6개의 하위요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명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는 요인분석결과 2개의 요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이 명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결과, 자존감의식성 요인과 거만의식성 요인이 쾌락적 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상대인정성 요인은 품질신뢰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그동안의 명품관련 연구들에서 주로 다루어 왔던 과시적 체면 이라는 심리적 변인에서 탈피하여, 우쭐 이라는 한국인의 또 다른 심리적 특성 변인을 토대로 연구를 진행했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으며, 향후 명품광고를 제작하는 실무자에게 타겟 집단의 우쫄 심리적 특성을 고려해야만 하는 시사점을 제공해 주었다.
명품의 사전적 정의는 무엇인가?
명품이란 사전적으로 ‘뛰어나거나 이름난 물건이나 작품’을 의미하는 것으로 주로 장인들에 의해 만들어진 뛰어난 예술품을 부르는 용어이다[2]. 그러나 최근에는 명품에 대한 소비계층의 다양화와 가격이 아닌 가치 위주의 소비성향으로 인해 명품에 대한 정의도 점차 바뀌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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