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이 명품에 관한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n the Korean Uzzul(Boasting) Psychological Characteristic on the Consumer Attitude of Luxury Good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8, 2012년, pp.111 - 118  

염동섭 (남서울대학교 광고홍보학과) ,  유승엽 (남서울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이 명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선행 문헌분석을 토대로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이러한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이 명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와 어떤 관계성이 있는 가를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은 6개의 하위요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명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는 요인분석결과 2개의 요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이 명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결과, 자존감의식성 요인과 거만의식성 요인이 쾌락적 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상대인정성 요인은 품질신뢰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그동안의 명품관련 연구들에서 주로 다루어 왔던 과시적 체면 이라는 심리적 변인에서 탈피하여, 우쭐 이라는 한국인의 또 다른 심리적 특성 변인을 토대로 연구를 진행했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으며, 향후 명품광고를 제작하는 실무자에게 타겟 집단의 우쫄 심리적 특성을 고려해야만 하는 시사점을 제공해 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the Koreans Uzzul(Boasting) about the impact on consumer attitudes about the brand. Elated about the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Korean literature on the basis of an analysis of these Koreans Uzzul(Boasting)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즉,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을 살펴보고, 이러한 우쭐 심리적 특성 요인들이 명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더불어 염동섭과 이철영[11]이 개발한 우쭐 관련 척도의 타당성을 재검증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을 측정하기 위한 척도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명품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향후 해외명품의 국내 마케팅 전략 수립 및 나아가 명품 반열에 오르기 위한 준 명품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실무적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더불어 염동섭과 이철영[11]이 개발한 우쭐 관련 척도의 타당성을 재검증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을 측정하기 위한 척도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명품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향후 해외명품의 국내 마케팅 전략 수립 및 나아가 명품 반열에 오르기 위한 준 명품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실무적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이에 기존 연구결과들을 토대로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이 명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또한 우쭐 심리적 특성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된 척도[11]의 타당성을 재검증함과 동시에 명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에 관한 하위 요인구조들을 함께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둘째,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과 명품 소비자 태도 간의 관계성이 있음을 확인한 바 이를 고려한 마케팅 전략 즉, 해외명품의 국내 마케팅 전략 수립 시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근거를 제공해 준다고 하겠다. 마지막으로 명품 반열에 오르기 위한 수많은 준명품의 마케팅 전략 수립 시에도 위와 같은 우쭐 심리적 특성을 고려한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과 고객응대 전략이 필요하다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고 하겠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한계점과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최근 논의되고 있는 몇 몇 연구들[11][12]을 토대로 한국사회에서 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회, 문화적 심리 변인인 우쭐 특성을 토대로 명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실증분석을 통하여 개념적 틀을 제안하고자 실시하였다. 이에 기존 연구결과들을 토대로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이 명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 특히, 현재까지 진행된 심리특성 연구들도 과시적 성향에 의한 체면 특성, 동조성향, 우월감 등에 관한 연구들이[5][9][13][17][22] 주를 이루고 있어 다양한 사회, 문화적 심리특성들을 반영한 연구들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흐름에서 본 연구는 명품 소비자의 심리적 특성을 변인으로 하는 소비행동의 연구흐름에 속하는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최근 몇몇 연구자[11][12]를 중심으로 한국인의 심리적 특성 변인을 주제로 한 연구가 제안되고 있는 것을 바탕으로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을 명품 소비행동과 관련지어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최근 논의되고 있는 몇 몇 연구들[11][12]을 토대로 한국사회에서 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회, 문화적 심리 변인인 우쭐 특성을 토대로 명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실증분석을 통하여 개념적 틀을 제안하고자 실시하였다. 이에 기존 연구결과들을 토대로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이 명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또한 우쭐 심리적 특성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된 척도[11]의 타당성을 재검증함과 동시에 명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에 관한 하위 요인구조들을 함께 알아보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최근 몇몇 연구자[11][12]들에 의해 제안되고 있는 한국인의 심리적 특성 중 우쭐 관련 변인을 토대로 명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즉,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을 살펴보고, 이러한 우쭐 심리적 특성 요인들이 명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최근 몇몇 연구자[11][12]들에 의해 제안되고 있는 한국인의 심리적 특성 중 우쭐 관련 변인을 토대로 명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즉,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을 살펴보고, 이러한 우쭐 심리적 특성 요인들이 명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더불어 염동섭과 이철영[11]이 개발한 우쭐 관련 척도의 타당성을 재검증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흐름에서 본 연구는 명품 소비자의 심리적 특성을 변인으로 하는 소비행동의 연구흐름에 속하는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최근 몇몇 연구자[11][12]를 중심으로 한국인의 심리적 특성 변인을 주제로 한 연구가 제안되고 있는 것을 바탕으로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을 명품 소비행동과 관련지어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염동섭과 이철영은 우쭐 심리가 어떤 하위 요인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했는가? 반면, 염동섭과 이철영은 기존 우쭐 관련 선행연구를 토대로 새로운 우쭐 관련 척도를 제작하여 연구를 진행한바, 다음과 같은 6개의 하위 요인들로 구성되어 있음을 밝힌 바 있다. 즉, 자신에 대한 자신감과 자부심 등의 공통적 속성들로 구성된 ‘자존감’, 타인에게 인정받고 싶고, 관심 받고 싶어 하는 등의 공통적 속성들로 구성된 ‘상대인정’, 타인 앞에서 과시, 잘난 척 등의 공통적 속성들로 구성된 ‘과시성향’, 타인에 비해 우위에 있고 싶어 하는 공통적 속성들로 구성된 ‘우월감’, 이기적이고 타인에 대한 배려가 부족한 속성들로 구성된 ‘자기중심’, 타인의 눈치를 보며 자기 방어적 행동을 하는 등의 공통적 속성들로 구성된 ‘열등감’이라는 요인들이 그것이다[11].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이 명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와 어떤 관계성이 있는 가를 확인한 연구 결과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선행 문헌분석을 토대로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이러한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이 명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와 어떤 관계성이 있는 가를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은 6개의 하위요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명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는 요인분석결과 2개의 요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한국인의 우쭐 심리적 특성이 명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결과, 자존감의식성 요인과 거만의식성 요인이 쾌락적 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상대인정성 요인은 품질신뢰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그동안의 명품관련 연구들에서 주로 다루어 왔던 과시적 체면 이라는 심리적 변인에서 탈피하여, 우쭐 이라는 한국인의 또 다른 심리적 특성 변인을 토대로 연구를 진행했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으며, 향후 명품광고를 제작하는 실무자에게 타겟 집단의 우쫄 심리적 특성을 고려해야만 하는 시사점을 제공해 주었다.
명품의 사전적 정의는 무엇인가? 명품이란 사전적으로 ‘뛰어나거나 이름난 물건이나 작품’을 의미하는 것으로 주로 장인들에 의해 만들어진 뛰어난 예술품을 부르는 용어이다[2]. 그러나 최근에는 명품에 대한 소비계층의 다양화와 가격이 아닌 가치 위주의 소비성향으로 인해 명품에 대한 정의도 점차 바뀌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