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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수학 학습 부진아 지도를 위한 맞춤형 학습 자료 개발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of Personalized Learning Materials for Underachievers in Elementary Mathematic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15 no.2, 2012년, pp.135 - 145  

최승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조성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류현아 (계명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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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교육의 책무성이 강조됨에 따라 학교에서 교사의 수업 진도를 제대로 따라가지 못하는 학생들이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현하지 못한 채 학습부진아가 되는 연결고리를 끊으려는 시도가 다양하게 모색되고 있다. 특히 학교 교육의 초기 단계인 초등학교에서부터 학습 부진아들의 학습 결손이 누적되지 않도록 하려는 노력들이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설정된 수학과 성취 기준과 평가 기준을 바탕으로 초등학교 4~6학년 학생들이 수학 학습에서 도달해야 할 필수 학습 목표와 평가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 부진 정도의 판별을 위한 평가 도구와 학습 부진아를 지도하기 위한 학습 자료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평가 자료와 학습 자료는 개인의 학습 부진 정도에 따라 개별 관리가 가능한 맞춤형 학습 자료로 활용됨으로써 초등학교에서 학습 결손이 누적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research, we observed how students perform as they followed the teachers' instruction, and consequently perform their realized potential. As the accountability of school education is emphasized, various attempts try to disconnect the vicious cycle of producing low achievers. Efforts are all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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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학습 능력이나 선수 학습에서 차이가 있는 경우, 중간 정도의 수준을 가진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수업을 따라가지 못하는 책임을 학생 개인에게만 돌리는 것은 학교 교육의 책무감을 져버리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주도하에 다수의 학생에게 똑같은 방법으로 똑같은 내용을 가르치기 보다는, 학습 능력과 선수학습 정도 등을 고려한 개별화 학습을 통해 학습자 개인의 능력과 특성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 그러나 학생들의 현재 상태를 출발점으로 하여 개인별 최적의 학습 결과를 추구하는 맞춤형 학습에 의하면 학습의 부진(不進)은 학습자의 수준과 특성을 고려하여 해결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실 내 학습 부진아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출발점으로 하여 학생의 선수 학습 결손 요소를 파악하고,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 보정 교육 자료를 선택하여 진행하는 맞춤형 학습 방안을 모색하였다. 학생들은 서로 다른 출발점에서 서로 다른 목표를 향해 나아가지만, 자신의 현재 상태, 수준에 대한 구체화된 평가를 바탕으로 각자의 수준과 특성에 따라 스스로 학습 자료를 선정하고 학습을 진행해 나간다는 공통점을 갖게 된다.
  • 특히 누적된 선수 학습 요소의 결손이 학습 부진으로 이어진다는 점을 고려할 때, 학습 부진아의 현재 수준과 특성을 판별하는 것은 물론, 선수 학습 요소에 대한 결손 정도를 파악하여 그에 따른 적절한 보정 교육을 계획하여 실시하는 것은 학습 부진의 해결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학 학습 부진아의 판별을 위해 교육과정에서 설정하고 있는 교육 목표의 성취기준을 상세화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각 성취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습자를 수학 학습 부진아로 정의하고, 성취기준의 달성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진단 평가를 개발하였다.
  • 특히 학습 부진아를 위한 ICT 콘텐츠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초월한 학습, 다양한 매체를 이용한 학습이 가능하여 학생들의 정보 활용능력 향상, 흥미유발, 이해력 향상 등에서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보고되기도 하였다(김정아, 2008).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학생들이 관심을 갖고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방안 중 한가지로 필수 학습 요소와 관련된 시나리오를 작성하여 플래시 자료를 개발하였다. 주제에 따라 학생들이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를 포함하거나 도형의 역동적인 변화, 재미있는 캐릭터의 대화와 움직임을 이용하여 학생들이 보다 친근하게 접근하고 오래 기억할 수 있도록 하였다.
  • 특히 학교 교육의 초기 단계인 초등학교에서부터 학습 부진아들의 학습 결손이 누적되지 않도록 하려는 노력들이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설정된 수학과 성취 기준과 평가 기준을 바탕으로 초등학교 4~6학년 학생들이 수학 학습에서 도달해야 할 필수 학습 목표와 평가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 부진 정도의 판별을 위한 평가 도구와 학습 부진아를 지도하기 위한 학습 자료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평가 자료와 학습 자료는 개인의 학습 부진 정도에 따라 개별 관리가 가능한 맞춤형 학습 자료로 활용됨으로써 초등학교에서 학습 결손이 누적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 본 연구에서는 각 필수 학습 요소별로 다양한 유형의 학습지를 개발하여 학생들이 보정 교육을 받으면서 문제 풀이를 충분히 진행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학습지의 유형은 내용면에서 개념 및 원리 이해, 계산 능력 배양, 간단한 문제해결 등으로 구별되고, 방법면에서는 활동, 반복, 연습 등의 형태로 구분할 수 있다.
  • 수학 학습 부진아를 교육과정에서 설정하고 있는 교육목표의 성취기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습자로 정의한다면 성취기준을 무엇으로 할 것인가는 학습 부진아 판별을 위한 중요한 준거가 된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정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초등학교 수학 학습 부진아의 판별을 위한 성취기준과 필수 학습 요소를 선정하고 이를 평가 목표로 구체화하였다.
  • 이들은 학생의 흥미를 증가시키고 학생이 내용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점에서 적절한 활용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박인우 외, 2006).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멀티미디어 자료 외에 학생들이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거나 오개념을 갖게 되는 내용을 교사가 직접 설명하는 동영상을 제작하였다.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 교사가 직접 설명하는 동영상에 좀 더 친근감을 느끼고 자기 주도적으로 반복 학습할 수 있으므로, 교사가 구체물 등을 이용하여 수학적 개념이나 원리 등을 직접 설명하는 동영상을 제작한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수학 학습 부진아 지도를 위하여 맞춤형 학습 자료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자료를 현장에 적용시 다음과 같은 점들을 고려한다면 맞춤형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학습 부진아로 판별되는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을 진행할 수 있는 부진아 지도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때 교사가 학생의 자율성을 지지하는 경우 학습자의 참여가 촉진된다는 연구 결과(박인우, 2011)와 맞춤형 학습의 틀을 고려하여, 학생의 현재 상태에서 출발하여 개인별로 최적의 학습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자료를 구성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개발 연구 방법론을 활용하여 초등학교 4~6학년의 수학 학습 부진아 지도 시 활용할 수 있는 맞춤형 학습 자료를 개발하였다. 개발 연구는 적절한 이론을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수업을 설계하고 평가하며, 그 과정을 가능한 상세히 보고함으로써 일관적이고 효율적인 교육과정 개발의 토대를 다지고자 하는 연구 방법이다.
  •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사전 진단 평가 - 진단 정보 추출 - 개인별 맞춤형 보정교육 - 사후 진단 평가’로 구성되는 맞춤형 학습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와 같은 맞춤형 학습이 초등학교에서 학습 부진아 지도에 갖는 효율성을 검토함으로써 맞춤형 학습의 가능성을 검토하고 부진아 지도를 위한 교육과정 개발의 토대를 다지고자 하였다.
  • 이때 교사가 학생의 자율성을 지지하는 경우 학습자의 참여가 촉진된다는 연구 결과(박인우, 2011)와 맞춤형 학습의 틀을 고려하여, 학생의 현재 상태에서 출발하여 개인별로 최적의 학습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자료를 구성하였다. 특히 단계형 수준별 개별화 학습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학습 태도 뿐 아니라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므로(김선환, 2003), 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개인의 학습 부진의 정도에 따라 가장 효과적인 학습을 제안하는 맞춤형 학습의 가능성을 점검하고 효율적인 구성 방식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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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 부진아의 판별과 교육에 있어서 수학의 경우 나타나고 있는 문제들이 무엇인가? 그러나 기초 학력 보장 정책 등이 시행되고 학교 교육의 책무성이 강조 됨에 따라 학습 부진아의 판별과 교육에 대한 요구가 다양화되고 있다. 특히 수학의 경우, 학습 부진아 발생 비율이 타교과에 비하여 높고(김용욱 외, 2009), 형식적인 부진아 교육은 학습 부진아를 고착화하며(고재천외, 2006), 학습 부진아 지도 시 사용할 수 있는 교재가 충분하지 않아 교사 본인이 교재를 개발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구진영, 2007; 김용욱 외, 2009)는 문제들이 제기되었다.
학습 부진은 무엇인가? 학습 부진은 한 개인이 특정 영역에서 제대로 하지못하거나 기대했던 것보다 잘하지 못할 때 쓰이는 포괄적인 용어로(김동일, 1999), 우리나라에서는 학습 부진아를 학업 성취가 낮은 학생들을 통용하는 용어로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학습 부진아란 정상적인 지적 능력과 학교 학습을 올바로 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으면서도, 가정 환경, 학교 환경, 심리․정서적․신체적 요인, 선수 학습 요소의 결손, 교수․학습 방법의 비능률 등으로 인하여 교육과정상 설정된 교육 목표의 최저 학업 성취기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습자를 의미한다 (전효선 외, 2011).
학습 부진아가 교육과정상 설정된 교육 목표의 최저 학업 성취기준에 도달하지 못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학습 부진은 한 개인이 특정 영역에서 제대로 하지못하거나 기대했던 것보다 잘하지 못할 때 쓰이는 포괄적인 용어로(김동일, 1999), 우리나라에서는 학습 부진아를 학업 성취가 낮은 학생들을 통용하는 용어로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학습 부진아란 정상적인 지적 능력과 학교 학습을 올바로 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으면서도, 가정 환경, 학교 환경, 심리․정서적․신체적 요인, 선수 학습 요소의 결손, 교수․학습 방법의 비능률 등으로 인하여 교육과정상 설정된 교육 목표의 최저 학업 성취기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습자를 의미한다 (전효선 외,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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