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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15 no.2, 2012년, pp.135 - 145
In this research, we observed how students perform as they followed the teachers' instruction, and consequently perform their realized potential. As the accountability of school education is emphasized, various attempts try to disconnect the vicious cycle of producing low achievers. Efforts are all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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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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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부진아의 판별과 교육에 있어서 수학의 경우 나타나고 있는 문제들이 무엇인가? | 그러나 기초 학력 보장 정책 등이 시행되고 학교 교육의 책무성이 강조 됨에 따라 학습 부진아의 판별과 교육에 대한 요구가 다양화되고 있다. 특히 수학의 경우, 학습 부진아 발생 비율이 타교과에 비하여 높고(김용욱 외, 2009), 형식적인 부진아 교육은 학습 부진아를 고착화하며(고재천외, 2006), 학습 부진아 지도 시 사용할 수 있는 교재가 충분하지 않아 교사 본인이 교재를 개발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구진영, 2007; 김용욱 외, 2009)는 문제들이 제기되었다. | |
학습 부진은 무엇인가? | 학습 부진은 한 개인이 특정 영역에서 제대로 하지못하거나 기대했던 것보다 잘하지 못할 때 쓰이는 포괄적인 용어로(김동일, 1999), 우리나라에서는 학습 부진아를 학업 성취가 낮은 학생들을 통용하는 용어로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학습 부진아란 정상적인 지적 능력과 학교 학습을 올바로 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으면서도, 가정 환경, 학교 환경, 심리․정서적․신체적 요인, 선수 학습 요소의 결손, 교수․학습 방법의 비능률 등으로 인하여 교육과정상 설정된 교육 목표의 최저 학업 성취기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습자를 의미한다 (전효선 외, 2011). | |
학습 부진아가 교육과정상 설정된 교육 목표의 최저 학업 성취기준에 도달하지 못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 학습 부진은 한 개인이 특정 영역에서 제대로 하지못하거나 기대했던 것보다 잘하지 못할 때 쓰이는 포괄적인 용어로(김동일, 1999), 우리나라에서는 학습 부진아를 학업 성취가 낮은 학생들을 통용하는 용어로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학습 부진아란 정상적인 지적 능력과 학교 학습을 올바로 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으면서도, 가정 환경, 학교 환경, 심리․정서적․신체적 요인, 선수 학습 요소의 결손, 교수․학습 방법의 비능률 등으로 인하여 교육과정상 설정된 교육 목표의 최저 학업 성취기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습자를 의미한다 (전효선 외, 20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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