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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수학 학습부진아의 자릿값 이해 수준
Levels of Elementary Mathematics Underachievers' Understanding of Place Value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5 no.3, 2015년, pp.347 - 366  

장혜원 (서울교육대학교) ,  임미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  강태석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록

초등 수학에서 학습부진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선수학습요소의 결여가 하나의 원인으로 주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 수학 학습부진의 원인으로 자릿값 이해의 결여 가능성을 고려하여, 초등 수학 학습부진아의 자릿값 이해 수준을 분석하고, 그들이 어려움을 느끼는 자릿값 개념의 과제 유형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수학 학습에서 지속적으로 어려움을 보이는 초등학교 3학년 학습부진아 10명을 대상으로 자릿값 개념 이해 검사인 SToPV를 개별적으로 적용함으로써 학생들의 반응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초등학교 3학년 시기의 수학 학습부진아들은 이전 학년에서 자릿값을 학습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자릿값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며, 어려움을 느끼는 과제 유형에 있어서도 경향성이 있음이 파악되었다. 분석 결과 및 그에 대한 논의를 통해 초등 수학 학습부진아의 자릿값 개념 진단과 지도를 위한 교수학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are a lot of causes of under-achievement in elementary mathematics, one of which may be lack of previous learning elements. We focus on the understanding of place valu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underachievers' levels of understanding of place value concepts and to find the typ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 학습에서 지속해서 어려움을 보이는 초등학교 3학년 학습부진아 10명을 대상으로 자릿값 개념 이해 검사인 SToPV를 개별적으로 적용함으로써 학생들의 반응을 분석한 결과는? 이를 위해 수학 학습에서 지속적으로 어려움을 보이는 초등학교 3학년 학습부진아 10명을 대상으로 자릿값 개념 이해 검사인 SToPV를 개별적으로 적용함으로써 학생들의 반응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초등학교 3학년 시기의 수학 학습부진아들은 이전 학년에서 자릿값을 학습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자릿값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며, 어려움을 느끼는 과제 유형에 있어서도 경향성이 있음이 파악되었다. 분석 결과 및 그에 대한 논의를 통해 초등 수학 학습부진아의 자릿값 개념 진단과 지도를 위한 교수학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자릿값이 수학 학습과 동시에 출현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이처럼 자릿값은 위치적 십진기수법을 채택한 현대적 수 표기법에서 필수적인 수학의 기초 개념이기 때문에, 이른 시기에 수학 학습과 동시에 암묵적으로 출현할 수밖에 없는 개념이다. 그러나 그것을 다루는 초등학교 1~2학년 학생들이 자릿값 개념을 명확히 이해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Britt 자릿값 이해를 위해 무엇을 이해해야 한다고 하였는가? 수 개념과 자릿값의 관계를 사람과 이름의 관계로 비유한 Britt(2014)는 자릿값 이해를 위해 우리가 사용하는 십진법의 계열과 그 구조를 이해해야만 한다고 하였고, 이는 위치적 기수법에 기초한 수의 표기와 명명에서 자릿값의 중요한 의미와 역할을 강조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자릿값은 수 개념과 수 감각의 형성뿐만 아니라 후속하는 사칙계산과 어림에 있어서도 중요한 기초가 된다(강영란 외, 1999; Caldwell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강영란, 남승인(1999). 수 개념과 감각을 기르기 위한 자리값 지도 방안.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수학교육논문집, 9, 63-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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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교육부(2014a). 수학 1-2. 서울: 천재교육. 

  5. 교육부(2014b). 수학 2-1. 서울: 천재교육. 

  6. 교육부(2014c). 수학 2-2. 서울: 천재교육. 

  7. 박주경, 오영열(2013). 초등학교 수학 학습 부진 발생 경향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7(2), 265-283. 

  8. 장경윤, 홍진곤, 이화영, 탁병주(2014). 2014 수학교육 이슈리포트. 한국과학창의재단. 

  9. Baroody, J.(1990). How and When Should Place-Value Concepts and Skills Be Taught?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1(4), 281-286. 

  10. Berman, J.(2011). SToPV: A Five Minute Assessment of Place Value. Australian Primary Mathematics Classroom, 16(4), 24-28. 

  11. Britt, B. A.(2014). Mastering Basic Math Skills: Games for Kindergarten Through Second Grade. VA:NCTM. 

  12. Caldwell, J. H., Karp, K., Bay-Williams, J. M., Rathmell, E., & Zbiek, R. M.(2011). Developing Essential Understanding of Addition and Subtraction for Teaching Mathematics in Prekindergarten-Grade 2. VA:NCTM. 

  13. Dienes, Z. P.(1960). Building Up Mathematics. NY:Hutchin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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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NCTM(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VA:NC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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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Resnick, L. B.(1984). A developmental Theory of Number Understanding. The Development of Mathematical Thinking, 109-151. NY:Academic Press. 

  24. Ross, R., & Kurtz, R.(1993). Making Manipulatives Work: A Strategy for Success. Arithmetic Teacher, 40, 254-257. 

  25. Ross, S. H.(1986).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Place-value Numeration Concepts in Grades Two Through Five.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26. Ross, S. H.(1989). Parts, Wholes and Place Value: A Developmental View. Arithmetic Teacher, 36, 47-51. 

  27. Steffe, L. P., Cobb, P., & von Glaserfeld, E.(1988). Construction of Arithmetical Meanings and Strategies. NY:Springer-Verla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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