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수학 교사의 스토리텔링 수학 교과서에 대한 이해
High School Mathematics Teachers' Conception of Mathematics Textbooks Based on Storytelling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1 no.3, 2012년, pp.223 - 246  

권오남 (서울대학교) ,  주미경 (한양대학교) ,  박규홍 (서원대학교) ,  오혜미 (서울대학교 대학원) ,  박지현 (서울대학교 대학원) ,  조형미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이지은 (서울대학교 대학원) ,  박정숙 (태릉고등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n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MEST) has recommended the introduction of mathematics textbooks based on storytelling to improve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mathematics in school. As part of the mathematics textbooks based on storytelling development, this research has investig...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토리텔링의 교육적 효과는 무엇인가? 이와 같이 스토리텔링은 학습자의 감성과 인지 모두를 활성화하여 교수․학습에 균형을 가져오고 학습효과를 높여줄 수 있다. 구체적으로 학습자들이 가지고 있는 상상력의 본질을 살리고 상세한 지식, 추론과 발견 과정등의 경험을 가능하게 하며 지성과 감성이 통합된 학습환경을 만드는데 기여할 수 있다.
스토리텔링이란 무엇인가?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이란, ‘스토리(story)’의 의미에 ‘텔링(telling)’이라는 동사성 명사가 부가된 합성어로서 이야기를 만들거나 이야기를 남들에게 표현․전달하는 행위를 지칭하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류수열․주미경․조성준․김은애, 2011). 송정란(2007)은 스토리텔링이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 혹은 ‘구전을 말하는 것’으로 사건과 사물에 대한 물리적 속성이나 사실에 대한 전달이 아니라 사물이나 인물이 가져다주는 개인적 의미로서의 이야기를 만들어 전하는 것이라고 설명하고 사람과 사물의 본질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스토리가 개입되며 이를 엮어서 전달하는 창조적인 활동이 수반된다고 주장하였다.
스토리텔링의 학습 효과가 뇌 메커니즘에 대한 연구 결과를 통해서도 확증된 예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이와 같은 스토리텔링의 학습 효과는 뇌 메커니즘에 대한 연구 결과를 통해서도 확증된 바있다. 예를 들면, 한 가지 기억 내용에 대해 뇌의 여러 부위가 신경회로를 중심으로 조직적으로 연결된 상태로 저장되어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는데 이야기에 내포된 의미 구조나 도식은 정보를 보다 기억하기 용이한 형태로 정리하여 학습자들은 기존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정보와 새로운 정보 사이의 연결을 쉽게 활성화 할 수 있게 된다 (박만상, 1992; 조주연, 1998). 동일한 맥락에서 이야기가 가지는 정서적 측면 역시 감정과 연계된 정보로의 전환을 촉진하여 기억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교육과학기술부 (2012).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 2012.1.10 홍보담당관실 보도자료. 

  2. 강현석?유동희?이자현?이대일 (2005). 내러티브 활용을 통한 교과교육론 구성 방향의 탐색, 한국교과교육연구, 22(3), 215-241. 

  3. 구지연 (2004). 스토리텔링 영어 교수법에 대한 뇌과학적이해,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 권오남 외 (2012). 고등학교 스토리텔링 모델 교과서 개발 (연구 계획서 No. 060000), 한국과학창의재단. 

  5. 김경희?김수진?김남희?박선용?김지영?박효희 (2008).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TIMSS/PISA)에서 나타난 우리나라 중.고등학생의 성취 변화의 특성,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07-2. 

  6. 김만희?김범기 (2002). 내러티브 사고의 과학교육적 함의,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4), 23-49. 

  7. 류수열?주미경?조성준?김은애 (2011). 스토리텔링과 교과서 편찬 연구, 서울: 금성출판사 교과서발전연구소. 

  8. 민덕기 (2002).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통한 초등영어수업 방안-서사경험의 극대화를 중심으로, 초등영어교육, 8(2), 175-208. 

  9. 박만상 (1992). 정신생물학, 서울: 지식 산업사. 

  10. 송정란 (2007). 스토리텔링의 이해와 실제, 서울: 문학아카데미. 

  11. 이미경?조지민?박선화?김경희?시기자?최성연 (2005). PISA 2003 결과 심층 분석 연구 : 문제해결 소양과 수학 성취도에 미치는 학교 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05-2-2. 

  12. 조주연 (1998). 뇌 가소성(Brain Plasticity)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 고찰, 교육학연구, 32(3), 23-38. 

  13. 한승희 (1997). 내러티브적 사고양식의 교육적 의미, 교육과정연구, 15(1), 400-423. 

  14. 한승희 (2005). 과학적 사고와 서사적 사고의 교육적 의미: 과학적 사고와 서사적 사고에서 추론과 정서, 교육과정연구, 23(2), 39-64. 

  15. Bruner, J. (1986) Ethnography as narrative. In V. W. Turnaer & E. M. Bruner (Eds.), The anthropology of experience (pp. 139-155). Urbana: University of Illinois Press. 

  16. Burton, L. (2004). Mathematicians as enquirer: Leraning about learning mathematics. Dordrecht: Kluwer/Springer. 

  17. Egan, K. (2008). Cognitive tools and imagination. Available: http://www.psychologicalscience.org/ observer/getArticle.cfm?id1562 

  18. Teacher And Learning International Survey (2010). Creating Effective Teaching and Learning Environments. OECD publications.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