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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교과 역량 과제 비교 분석 : 2015 개정 중학교 2학년 수학 교과서 중심으로
Analysis on the Tasks for Mathematical Competencies : Focused on 8th grade Mathematics Textbooks according to 2015 Revised Curriculu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6, 2020년, pp.531 - 544  

이헌수 (목포대학교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초록

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을 적용한 중학교 2학년 <수학> 교과서가 교육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는 교과 역량을 어떻게 반영하고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하여 현재 학교 현장에서 활용하고 있는 중학교 2학년 <수학> 교과서 9종에서 제시하고 있는 과제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의 분류한 5개의 수학 교과 내용 영역에 따라 단원을 구분하여 교과서별 과제와 교과서별 교과 역량과 관련된 과제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각 교과서에서 교과 영역별 과제와 교과역량별 과제의 분포는 대체적으로 기하, 문자와 식, 함수 영역의 순으로 많이 나타났다. 둘째, 각 교과서의 교과 역량 과제는 일부 역량에 중점적으로 편중되어 나타났고 어떤 교과 역량의 경우는 빈약하게 다루고 있었다. 셋째, 대부분의 교과서에서는 각 교과 역량의 하위요소 중 특정 요소에 초점을 맞추어 교과서를 구성하고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asks for mathematical competencies in the 8th grade mathematics textbooks based on the 2015 revised mathematics curriculum. And our study is based on the distribution of competencies of tasks for mathematical competencies in the 8th grade mathematics textbook...

주제어

표/그림 (2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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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2015 개정 수학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2학년 수학 교과서의 교과 영역별로 제시된 교과 역량 과제를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 수학교과와 관련된 선행연구들은 특정 단원[10][11] [13]이나 특정 교과역량[2][8][11][13]에 대한 연구들이 주를 이루고 있고, 전체 교과서 단원에 대해 교과 역량을 다루고 있는 연구는 고등학교 수학 교과서를 중심으로 다루고 있을 뿐[4][12] 중학교 수학교과서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학교 2학년 수학 교과서 전체 단원을 중심으로 교과역량과 하위요소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을 적용한 중학교 2학년 교과서가 교육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는 교과 역량을 어떻게 반영하고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하여 현재 학교 현장에서 활용하고 있는 중학교 2학년 교과서 9종에서 제시하고 있는 과제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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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박경미 외 43명,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 II,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보고서 BD15110002, 2015. 

  2. 최경아, "수학 교과 역량 관점에서의 수학적 모델링에 관한 선행 연구 탐색,"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제20권, 제2호, pp.187-210, 2017. 

  3. 교육부,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8], 2015. 

  4. 최희선, "고등학교 교과서에 제시된 교과 역량 과제 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제22권, 제2호, pp.95-113, 2019. 

  5. 김민혁, "수학교사의 교과서 및 교사용 지도서 활용도 조사," 학교수학, 제15권, 제3호, pp.503-531, 2013. 

  6. 조명현, 김부미,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수학 교과서의 기하영역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제17권, pp.1321-1341, 2013. 

  7. 방정숙, 황현미, "수학교과서 연구 동향 분석: 2006년 부터 2011년 게재된 국내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수학교육, 제51권, 제3호, pp.247-263, 2012. 

  8. 박미미, 이은정, 조진우,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교과서 문제제기 과제 분석: 중학교 1학년을 중심으로," 수학교육논문집, 제33권, 제2호, pp.123-139, 2019. 

  9. 박진희, 박미선, 권오남,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의 정적분의 도입 및 활용 분석," 수학교육, 제57권, 제2호, pp.157-177, 2018. 

  10. 윤시영, 허난, "2015 개정 중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에 반영된 교과 연계 분석- 문자와 식 단원을 중심으로," 수학교육논문집, 제32권, 제4호, pp.537-554, 2018. 

  11. 황혜정, "2015 개정 수학 교과서에 반영된 창의?융합역량 요소 탐색- 중학교 1학년 그래프 단원을 중심으로 -," 수학교육논문집, 제32권, 제4호, pp.477-493, 2018. 

  12. 윤상준, 이아란, 권오남, "핵심 역량과 수학 교과 역량의 관련성 및 교과서에 제시된 역량 과제 분석: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수학'을 중심으로," 수학교육, 제58권, 제1호, pp.55-77, 2019. 

  13. 방정숙, 유은서, 김유경, "통계 내용에 관한 초등학교 수학과 교과용 도서 분석: 정보처리 능력을 중심으로," 한국초등교육학회지, 제20권, 제3호, pp.499-519, 2016. 

  14. 윤도운, 최애란,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중학교 1학년 성취기준과 과학 교과서에 포함된 활동과 평가 문항 분석: 과학과 핵심역량 중심으로," 대한화학회지, 제20권, 제1호, pp.196-208, 2019. 

  15. 이경건, 박정우, 이선경, 홍훈기, 심한수, 신명경, "과학교과 역량의 면적 이해와 쟁점의 탐색: 일반 핵심역량과의 관계를 고려하여," 과학교육연구지, 제43권, 제1호, pp.94-118, 2019. 

  16. 우호성, 김자미, 이원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정보과 핵심역량에 관한 검사도구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제21권, 제2호, pp.49-58, 2018. 

  17. 양지선, 유태명, "역량중심 교육과정에서의 핵심역량 요소와 가정과 교육과정과의 연관성 연구,"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제27권, 제3호, pp.1-18, 2015. 

  18. 한주,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가정 교과서 활동과제의 민주시민역량 분석,"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제30권, 제1호, pp.79-97, 2018. 

  19. 장나래, 김정렬, "초등학교 3,4학년 영어교과서 문화내용 분석 :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8호, pp.1-8, 2018. 

  20. 임보현, 허근, "5-6학년군 영어교과서의 문화내용 분석연구: 2009년과 2015년 개정 교육과정의 비교,"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1호, pp.99-106, 2020. 

  21. H. Tyson-Bernstein and A. Woodward, Nineteenth century policies for twenty-first century practice: The textbook reform dilemma, Textbooks in American society, 1991. 

  22. Malcolm Shield and Shelley Dole, "Assessing the potential of mathematics textbooks to promote deep learning,"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Vol.82, No.2, pp.183-199, 2013. 

  23. M. K. Stein, B. W. Grover, and M. Henningsen, "Building student capacity for mathematical thinking and reasoning: An analysis of mathematical tasks used in reform classroom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Vol.33, No.2, pp.455-488, 1996. 

  24. J. Cai, J. C. Moyer, B. Nie, and N. Wang, "Learning mathematics from classroom instruction using standards-based and traditional curricula: An analysis of instructional tasks," In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Denver, CO(3-20), 2010. 

  25.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NCTM,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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