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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건강증진 실천의지가 자기효능감, 행복, 생활만족, 여가만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he College Students' will for the Improvement of Health Playing on Self-Efficacy, Happiness, Life Satisfaction and Leisure Satisfaction 원문보기

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6 no.1, 2012년, pp.173 - 183  

백정원 (동부산대학 보건의료행정과) ,  남희은 (고신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류지선 (부산대학교 사회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designed to look into the relations between college students' will for the improvement of their health and self-efficacy, happiness, life satisfaction and leisure satisfaction. To achieve this, a survey was carried out from November 2011 to December 2011, targeting 876 college student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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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건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러한 건강유지를 위해 건강증진을 위한 실천의지를 가진 대학생들이 자신을 더 사랑하며, 효능감이 높고, 생활만족이 높아 행복감을 더 느끼며, 여가만족도 높을 것이라는 예측을 하였으며, 이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 건강증진실천의지가 자기효능감, 행복, 생활만족, 여가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건강증진실천의지 정도를 상·중·하로 그룹으로 나누어 살펴보았으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건강할 때는 그 소중함을 잊고 산다고 하지만, 가장 건강하고 체력적으로 왕성하고 건강한 대학생 시기에 자신의 건강을 위해 노력하는 것은 자신을 사랑하고 가치 있게 인식하며, 행복과 생활의 만족, 나아가 여가만족까지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저자들은 행복에 관하여 오랜 시간 동안 가지고 왔던 관심에서 대학생의 건강증진실천의지와 관련하여 연구결과를 살펴보았다. 추후 연구대상을 확대하고 영향요인을 다르게 하여 더 심층적인 연구를 할 수 있는 탐색적 차원에서의 하나의 초석을 마련하였다고 생각한다.
  • 위에서 제시한 제한점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에서 보고자 하였던 것은 건강에 대한 실천의지가 대학생의 중요한 변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보고자 하였다. 즉, 건강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 또한 여가활동은 삶의 질적 향상, 자아실현, 행복추구, 건강증진의 역할뿐만 아니라 인간의 최고욕구인 자아실현을 이룰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2]. 이에 본 연구에서는 행복, 삶의 질과 깊은 연관이 있는 여가만족에 건강증진실천의지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1) 대학생의 건강증진 실천의지는 행복감과 양 (+)의 상관관계가 있을 것이다.
  • 2) 대학생의 건강증진 실천의지는 자기효능감과 양(+)의 상관관계가 있을 것이다.
  • 3) 대학생의 건강증진 실천의지는 생활만족도와 양(+)의 상관관계가 있을 것이다.
  • 4) 대학생의 건강증진 실천의지는 여가만족도와 양(+)의 상관관계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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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 시기의 건강관리는 남은 인생의 건강을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일인 이유는? 이는 이제 청소년기를 거쳐 이제 성인으로 몸과 마음이 완성되어 가는 시기이기도 하며, 체력적으로 가장 왕성하고 건강한 생애주기에 해당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대학생은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변화를 겪으며, 성인기 건강습관이 만들어지는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이 시기의 건강관리는 남은 인생의 건강을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일이다. 따라서 삶에 있어 건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건강증진을 실천하게 하는 것은 국민건강증진에 도움이 되는 의의 있는 일이다.
일반자기효능감이란? 일반자기효능감 척도(New General Self-Efficacy Scale: NGSE)는 최근에 조직연구자들이 자기효능감의 특성 일반화차원에 좀 더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Chen, Gully와 Eden(2008)이 개발한 것이다. 일반자기효능감이란 Bandura의 자기효능감 이론을 확장한 것으로, "광범위하고 다양한 성취상황에서 필수적인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의 전반적이 능력에 대한 개인의 신념"으로 정의된다. NGSE는 다양한 일영역에 걸쳐 동기적인 반응과 행동을 예측할 수 있는 경향성 구인을 측정하기 위한 것으로, NGSE 척도가 다양한 맥락에서 동기와 수행을 설명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문항은 많은 시간을 요하지 않도록 Likert 5점 척도의 8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본 연구에서는 Cronbach's α=.
후기청소년기에 해당하는 대학생의 경우 건강에 대해서 깊이 고민하지 않는 이유는? 후기청소년기에 해당하는 대학생의 경우, 건강에 대하여 깊이 고민하지 않는다. 이는 이제 청소년기를 거쳐 이제 성인으로 몸과 마음이 완성되어 가는 시기이기도 하며, 체력적으로 가장 왕성하고 건강한 생애주기에 해당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대학생은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변화를 겪으며, 성인기 건강습관이 만들어지는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이 시기의 건강관리는 남은 인생의 건강을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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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Betz, N. E., & Hackett. G(2006), Career self-efficacy: Back to the future.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Vol.14(2) 3-11. 

  2. 박장근, 이순환, 이용호, 임란희(2008), 한국과 미국 대학생들의 개인별 특성에 따른 여가태도 차이. 한국사회체육학회지, Vol.32(1);1333-1342. 

  3. Cottrell,C.,Neuberg,S.L.,& Li,N.P.(2007), What do people desire in others? asociofunctional perspective on the importance of different valued characteristic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92(1);208-231. 

  4. 김태운(2002), 여가활동 참여 대학생의 라이프스타일과 건강증진 행위 및 대학 조직만족도 간의 인과모형 연구, 한국체육학회지, Vol.41(3);125-137. 

  5. 김애경(1995), 건강행위에 대한 한국청년의 주관성 연구, 대한간호, Vol.34(1);50-54. 

  6. World Health Organization (2006), School health and youth health promotion, website: http://www.who.int/school_youth_ health/en/. 

  7. 김남순, 송현종(2004), 한국여성의 만성질환현황과 정책과제, 보건복지포럼, Vol.93;39-46. 

  8. 한국여성개발원(2006), 여성통계자료: 건강, web site: http://www.kwdi.re.kr. 

  9. 김주현, 김성재, 박연환(2001), 여대생의 건강증진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성인간호학회지, Vol.13(3), 431-440. 

  10. 황흥구(2008), 대학생들의 건강증진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대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1. 류은정, 권영미, 이건세(2001), 대학생의 사회심리적 건강과 건강증진 생활양식 이행, 보건교육건강 증진학회지, Vol.18(1);49-60. 

  12. 남희은(2005), 저소득층 노인의 여가교육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pp. 17-49 

  13. Regina(2005), L. T. Lee, & Alice, J. T Yuen Loke., Health promoting behaviors and psychosocial well-being of university students in Hong-Kong, Public Health Nurs, Vol.22(3); 209-220. 

  14. Yarcheski A., Mahon NE.(1989), A causal model of positive health practices; The relationship between approach and replication, Nursing Research, Vol.38(2);88-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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