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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충남관광 브랜드이미지 구축에 관한 연구
Research on the Strategy to build the Tourism Brand Image for the Inducement of Foreign Tourist in Chungnam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14 no.2, 2012년, pp.121 - 145  

유호종 (중부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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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하여 처음으로 MPR이론(marketing PR theory)을 적용하여 브랜드이미지 구축을 시도하였다. 최근 각 지방자치단체들이 새로운 성장동력의 산업으로 관광상품(tourism service products)에서 찾고 있기 때문에 국내외적으로 격심한 경쟁에 직면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충남관광"만의 지역관광 브랜드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하여 현재 실행하고 있는 다양한 국내외 홍보현황과 과제를 분석한 후 BLC모델과 GRID모델을 확장시켜 "충남관광"의 브랜드이미지전략을 모색하였다. 그 연구결과로서 외국인들에게 "충남관광"의 한정된 브랜드 이미지를 새롭게 재포지셔닝(repositioning)함은 물론 구체적인 실행 방안들을 도출하였다. 첫째, 충남의 각 관광상품별 브랜드주기(brand life cycle: BLC)에 따라 브랜드 인지홍보, 이슈홍보, 애호도 홍보 등의 전략이 필요하다. 둘째, 관광상품별로 현재의 포지셔닝(B, C, D 영역)에서 A영역으로 재포지셔닝을 유도할 수 있는 MPR전략이 요구된다. 셋째, '충남관광'이라는 관광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일조할 수 있는 부가적인 MPR전술들도 실행되어야 한다. 이와 함께 고려되어 할 사항은 잠재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충남관광'을 체험해야 할 이유와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며, 기존 관광객들에게는 신뢰와 공감을 갖도록 지속적인 관계형성을 위한 전략적 소셜미디어(SNS) 홍보가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was performed to review the marketing PR(MPR) strategy to build the brand image of Chungnam tourism for the inducement of foreign tourist. Because each local governments are looking for the industries of new growth power from the tourism industry recently, we applied the BI strategy of...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PR의 주요 기능들은 무엇인가? MPR의 주요 기능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실제 매체광고가 런칭되기 전에 상품을 자극함으로써 소비자들의 흥미를 유발시키는 기능을 한다. 둘째, 상품 자체에 뉴스성이 없는 경우에는 광고가 뉴스성을 창출하는 기능을 말한다. 셋째, MPR은 광고 활동이 전무하거나 거의 없는 상태에서 특정 상품을 소개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넷째, 가치 부가적 차원에서의 고객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그들에게 직간접인 영향을 미친다. 다섯째, 의견 선도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그들에게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여섯째, 위기에 처해 있는 상품을 보호하고 소비자들에게 구매 이유를 제공한다. 일곱째, 새로운 상품 브랜드를 극대화 시킴으로써 광고홍보 효과를 증대시킨다. 여덟째, 상품의 광고나 홍보가 뉴스가 되게 만든다. 아홉째, 소비자와 상품 브랜드 간의 관계를 유착시킨다.
"충남관광"의 브랜드이미지전략을 모색한 연구의 결과는 무엇인가?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충남관광"만의 지역관광 브랜드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하여 현재 실행하고 있는 다양한 국내외 홍보현황과 과제를 분석한 후 BLC모델과 GRID모델을 확장시켜 "충남관광"의 브랜드이미지전략을 모색하였다. 그 연구결과로서 외국인들에게 "충남관광"의 한정된 브랜드 이미지를 새롭게 재포지셔닝(repositioning)함은 물론 구체적인 실행 방안들을 도출하였다. 첫째, 충남의 각 관광상품별 브랜드주기(brand life cycle: BLC)에 따라 브랜드 인지홍보, 이슈홍보, 애호도 홍보 등의 전략이 필요하다. 둘째, 관광상품별로 현재의 포지셔닝(B, C, D 영역)에서 A영역으로 재포지셔닝을 유도할 수 있는 MPR전략이 요구된다. 셋째, '충남관광'이라는 관광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일조할 수 있는 부가적인 MPR전술들도 실행되어야 한다. 이와 함께 고려되어 할 사항은 잠재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충남관광'을 체험해야 할 이유와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며, 기존 관광객들에게는 신뢰와 공감을 갖도록 지속적인 관계형성을 위한 전략적 소셜미디어(SNS) 홍보가 요구된다. This research was performed to review the marketing PR(MPR) strategy to build the brand image of Chungnam tourism for the inducement of foreign tourist. Because each local governments are looking for the industries of new growth power from the tourism industry recently, we applied the BI strategy of Chungnam tourism with expended BLC model and GRID model after we analyzed the variety of PR situation and tasks to build the Chungnam tourism's brand image in the competitive domestic and foreign tourism industry.
MPR이란 무엇인가? 따라서 기업들은 MPR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했고 각종 매체나 학계에서도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MPR은 기업과 해당 상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 니즈, 관심사, 흥미 등을 부여하는 신뢰할 만한 정보커뮤니케이션과 이미지관리를 통하여 소비자의 구매와 만족을 높이는 기획, 실행, 그리고 프로그램의 평가 과정으로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실시하는 모든 PR 활동이다(Harris, 1991,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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