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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14 no.2, 2012년, pp.317 - 346
한국의 수출경제구조에 있어서 중국의 부상은 모든 산업 전반에 걸쳐 영향을 받고 있으며, 특히 향장품 분야에서도 예외일 수 없다. 중국 향장품의 수출성장 추세는 한국 수출에 장애요인으로 작용할 우려가 크다. 따라서 한국과 중국 향장품의 경쟁력을 비교하여 수출성장 전략에 대한 시사점을 제안한다. 이를 위하여 무역특화지수와 현시비교우위지수와 수출입 국가 현황을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분석하였다. 한국의 경우 중국에 비해 경쟁력이 있는 품목으로는 330499호, 330510호이며, 다음으로 330430호와 330590호로 나타났다. 이러한 4개 품목을 한국 향장품의 주요 수출품목으로 입지를 강화하여 중국은 물론 세계시장에서의 수출성장 전략이 필요하다.
Korea's export economy across all industries are affected by the rise of China. The field of cosmetics can not be an exception. Expansion of the export of Chinese cosmetic goods can bring a greater concern to the export of Korea. Therefore, comparing the competitiveness of cosmetics in China and Kor...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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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향장산업의 국내 및 해외시장에서의 상황은 어떠한가? | 이러한 한국 향장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경쟁력 열위에 있을 뿐만 아니라 국내 시장에서도 유럽제품에 의해 시장을 점령당하고 있으며, 중국 향장제품의 빠른 수출성장과 세계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여나가고 있는 상황은 넛크래커(nutcracker)가 아닐 수 없다. 따라서 중국과의 FTA를 대비하고 향장품목간 경쟁력 비교를 통하여 한국 향장품의 경쟁력 위치를 점검해 보는 것은 향후 유럽이나 미국과의 경쟁력 제고를 위하여 필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 |
국내향장품산업의 1970년대부터의 발전 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한국 향장품의 발전 과정을 보면 1971년부터 1990년까지는 수입향장품의 전면개방과 함께 많은 변화의 과정을 반복한 시기였다. 이것은 경제성장을 통한 국민소득의 증대와 여성의 사회참여로 인하여 향장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과 의식 변화의 결과로 볼 수 있다. 특히, 수입향장품의 개방은 1980년대부터 이루어졌으며 국산향장품 역시 선진 외국기업과의 기술 제휴로 신제품개발의 추진, 또는 합작투자 등을 모색한 시기이었다. 1990년 이후 국내 향장품산업은 향장품 소매업까지도 외국인에게 개방되는 국제화를 맞이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향장품산업의 국제경쟁력 열위는 짧은 향장품의 역사에 따른 구조적인 취약점이라고 볼 수 있다. | |
무역특화지수의 값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TSI10)는 품목의 상대국가 수출입 차이를 자국의 수출입 합으로 나누어 구하게 되는데, 이러한 무역특화지수는 -1에서 1의 값을 가지며 1에 가까울수록 수출특화 정도가 높아서 수출 경쟁력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1에 가까울수록 수입특화 정도가 높아 수출경쟁력이 약하다는 것을 의미하게 된다. 또한 B.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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