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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설계 및 연구 방법의 최근 동향: 초.중등 수학과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를 중심으로
Trends in Research Design and Methods: Research on Elementary and Secondary Mathematics Curriculum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4 no.3, 2012년, pp.395 - 408  

김래영 (이화여자대학교) ,  김구연 (서강대학교) ,  권나영 (인하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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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방법적 조사 연구로서 최근 10년간 한국연구재단 등재 학술지에 발표된 초 중등 수학과 교육과정을 다룬 연구물 124편을 분석함으로써 연구 설계 및 방법의 최근 동향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향후 연구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시행되었다. 연구 결과, 최근 들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과학적 실증적 연구들이 꾸준히 이루어지고는 있으나 과학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기보다는 기존 자료를 재정리하거나 객관적 근거 없이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는 연구물들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었다. 또한, 연구 문제, 이론적 배경, 자료 수집, 자료 분석, 결론이라는 구성 요소별로 분석하였을 때도 이들 요소간의 유기적 관계를 통한 연구 설계의 엄밀성, 일관성, 객관성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도 다수 발견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학과 교육과정을 다루는 연구에서 연구 윤리 및 연구 방법에 대한 재인식이 필요함과 더불어 개선 방안 마련이 시급함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trends in research design and methods used in research on K-12 mathematics curriculum. By analyzing 124 peer-reviewed research articles published between 2000 and 2010, we concluded that more rigorous and various research design and methods should be conducted to impr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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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수학교육 연구 설계와 방법에 대한 동향을 살펴본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다. 따라서 학문 분야로서 수학교육학을 정립시키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우리나라 수학과 교육과정에 대한 다양한 연구 설계와 방법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NRC(2002)가 제시한 교육 연구의 원칙에 따라 에서 제시한 각 연구 방법과 전략을 최근 10년간 발표된 우리나라 초·중등 수학과 교육과정을 다룬 연구물에서 어떻게 적용하고 있는지의 방법적 조사를 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 앞에서 제시했듯이, 연구 설계의 요소별 분석을 해 본 결과, 요소간 유기적인 연결성이 있기 때문에 연구 결과 분석은 결국 전체적인 연구설계의 문제와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따라서, 이 절에서 연구 설계 요소간 연결성과 일관성을 살펴보면서 연구 결과에 대한 분석 결과도 함께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수학과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의 방법론적 특성을 분석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 최근 10여 년간(2000-2010) 한국연구재단 등재 학술지2)에 게재된 수학과 교육과정에 관한 논문들을 수집하여 이에 사용된 연구 방법들을 조사하였다. 연구 대상 논문을 선정하기 위하여 논문 제목이나 키워드에 “수학과 교육과정”이 포함된 논문들을 수집하였는데 실제 연구물 확보가 어려운 논문을 제외한 결과, 31개의 학술지에서 124편의 논문이 최종 연구 대상 자료로 수집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심층적인 분석을 위하여 수학 교육학 연구 분야 중 하나인 수학과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물들을 중심으로 연구 설계 및 방법을 분석하고자 한다. 수학과 교육과정은 교수·학습을 설명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간주되어 다양한 관점으로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기 때문에 양적인 팽창뿐만 아니라 질적인 성장도 동시에 이루어지고 있는 분야 중 하나이다(Reys, Reys, & Rubenstein, 2010).
  • 즉, 동일한 주제를 다른 연구들에서 사용된 연구 방법을 평가하는 것으로, 초·중등 수학과 교육과정을 다룬 연구에서 사용하고 있는 연구 방법들을 살펴본다. 이를 통해 최근 이루어지고 있는 수학교육 연구 설계 및 방법의 경향을 파악하고 향후 연구에 대한 시사점을 얻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NRC(2002)가 제시한 교육 연구의 원칙에 따라 <표 1>에서 제시한 각 연구 방법과 전략을 최근 10년간 발표된 우리나라 초·중등 수학과 교육과정을 다룬 연구물에서 어떻게 적용하고 있는지의 방법적 조사를 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즉, 연구의 철학적, 이론적 근거를 바탕에 두고 어떻게 일관성, 신뢰성, 타당성을 확보하도록 연구 설계 및 방법이 적용되고 있으며 연구 방법에 있어서의 최근 동향과 문제점들이 무엇인지 진단해 보고자 한다. 구체적인 분석 방법은 다음 장에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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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교육학이 독립된 학문 분야로서, 실천적 분야로서 좀 더 발전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가? 수학교육학이 독립된 학문 분야로서, 실천적 분야로서 좀 더 발전하기 위해서는 현 시점에서 지금까지 이루어진 수학교육학 연구물들을 면밀히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연구에 대한 발전 방향과 실천적 방안을 모색해 볼 필요가 있다. 지금까지 이루어진 연구물들을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활동은 연구자 자신과 미래의 연구 설계에 있어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NRC(2002)는 모든 과학적 연구가 갖추어야 할 원칙으로 무엇을 제시하였나? 원칙 1 : 실증적으로 연구 가능한 중요한 문제를 제기하여야 한다. 원칙 2 : 연구와 관련이 깊은 적합한 연구와 연결 지어야 한다. 원칙 3 : 연구 문제를 직접 탐구할 수 있는 방법을 사용하여야 한다. 원칙 4 : 일관성 있는 명백한 논리를 제시하여야 한다(상세한 연구 절차와 분석을 제시한다) 원칙 5 : 재생산되고 일반화될 수 있어야 한다. 원칙 6 : 연구물을 공개하여 학술 공동체의 정밀한 검증과 비판을 받아야 한다.
수학교육학의 특징은? 수학교육학은 19세기 말부터 고유한 연구 영역과 연구 방법을 가진 독립적인 학문으로 정착되기 시작한 학문으로서 비교적 그 역사가 다른 학문 분야에 비해 짧지만, ‘design science’로서 수학, 심리학, 사회학, 철학 등 다양한 학문 분야와 관련된 종합 학문으로 괄목할만한 성장을 해온 학문 분야이다(Wittmann, 1995). 20세기 들어와서 수학교육관련 연구들은 학문적으로 활발히 이루어짐과 동시에 교육과정, 교수, 학습과 관련된 다양한 아이디어들을 공유하고 공동체를 구성하는 등 실천적 학문으로서도 크게 발전해 왔다(Kilpatrick,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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