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중.고등학교 학생의 수학에 대한 태도 특성 및 영향 요인
Characteristics of and factors affecting on students' attitude toward mathematics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3 no.4, 2011년, pp.697 - 716  

박선화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상경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이 연구에서는 2007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 자료를 활용해 우리나라 초 중 고등학교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태도의 특징과 학교급에 따른 변화를 살펴보고, 수학에 대한 태도와 수학 학업성취도의 관계, 학생 및 학교 특성 변인들이 수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로는 첫째, 학교급이 높아질수록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태도는 점차 부정적으로 변하며, 수학에 대한 태도를 구성하는 세 가지 하위 요인인 수학에 대한 가치인식, 흥미, 자신감 중 가치인식 수준은 높지만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수학에 대한 태도는 학업성취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수학에 대한 자신감이 수학 학업성취도와 높은 상관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생 및 학교 수준의 변인들이 수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학생 수준 변인들 중에서는 아버지의 학력, 성별, 수학성취도, 사교육을 받는 정도가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교 수준 변인들이 학생의 수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학교급에 따라 차이가 있었는데, 초등학교의 경우 학교가 평가 활동을 강화할수록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태도는 낮게 나타났으며,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는 학부모의 학교 운영 참여 정도가 높을수록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태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known that Korean students performs very well in mathematics but show poor attitude toward mathematics. However, attitude itself is an important goal of education and it also promotes students learning. Therefore, it is important and urgent for us to find a way to improve students' attitude t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점’에 따른 태도와 관련된 변인에서 외생변인은 왜 학교 혹은 교사가 직접적으로 통제·변화시킬 수 없는가? 다음으로 ‘초점’에 따라 태도와 관련된 변인들은 외생변인과 내생변인으로 분류할 수 있다. 외생변인은 학생의 성, 소질,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가정의 이사, 교사의 연령 등과 같이 학교 조직 바깥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학교 혹은 교사가 직접적으로 통제·변화시킬 수 없는 변인이다. 이에 비해서 내생변인은 교수 과정 속에 위치하고 있어서 학교나 교사가 직접 통제할 수 있는 변인들이다.
‘내용’ 측면에서 태도의 형성과 관련된 변인을 학생, 교사, 학교 환경의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때 각각 무엇을 의미하는가? 우선, ‘내용’ 측면에서 태도와 관련된 변인들은 학생, 교사, 학교환경의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학생 변인은 성별, 동기, 능력, 소질,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가정의 영향 등과 같이 다른 학생과는 구분되는 개인의 특징을 나타내는 변인이다. 교사 변인은 교수·학습 과정에서 직접적으로 학습 환경이나 수업과정을 통제할 수 있는 것과 관련된 변인으로, 교사의 성별, 교육경력, 교육관, 수업에 대한 인식 등이다. 끝으로 학교환경 변인은 급우와의 친밀성, 응집성 등과 같은 사회심리적 요소와 목표제시, 조직성, 다양성 등과 같은 학교의 조직 및 운영에 관련된 요소들이다.
수학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주는 학생 특성 변인으로 무엇이 있는가? 수학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주는 학생 특성 변인으로는 학생의 성별, 가정환경, 과거의 학습 경험 등이 있다. 먼저 수학에 대한 태도와 성취도의 남녀간 차이를 분석한 연구들에 따르면, 대체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수학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이고 성취도도 더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