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3 no.3, 2012년, pp.85 - 104
유혜정 (용인시청) , 정연경 (이화여자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The requirements of being archivists and records managers were revised in 2011 and expanded in the scope of their education levels such as having master's or higher degrees in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or completion of one year program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after having B. A. deg...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기록의 가치가 증가하면서 어떤 것도 늘어났는가? | 최근 미디어의 발달과 민주주의의 발전으로 행정업무의 투명성, 책임성이 강화되면서 기록의 중요성이 커지고 디지털 환경의 발전과 함께 국민들의 알 권리를 존중하는 인식의 확산 속에서 기록의 가치는 더욱 증가하고 있다. 기록의 가치가 증가하는 만큼 공공기관뿐만 아니라 일반기업이나 문화단체에 이르기까지 기록의 양 또한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러므로 방대한 양의 기록물 속에서 기록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려면 기록관리 전문 인력이 전문화된 역할을 수행해야만 한다. | |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자격이 확대된 이유는 무엇인가? | 우리나라는 1999년 『공공기관의 기록물관리에 관한 법률』(이하 기록물관리법이라 함)을 제정하여 국가기관의 기록물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하여 기록물관리기관의 업무와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자격과 배치기준 등을 법으로 규정하였고 2011년에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자격은 기록관리학 석사학위 이상을 취득한 자와 기록관리학 학사학위 취득자 및 역사학, 문헌정보학 학사학위 이상을 취득한 자 중 기록관리학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시험에 합격한 자로 전문요원의 학력범위가 확대되었다. 이는 2010년 6월 공공부문내의 학력규제완화에 대한 공공기관의 학력규제 개선에 따른 결과로 우리나라에 기록학 학부과정 설치를 유도하고 학사학위 이상자가 행정안전부령의 기록관리학 교육과정 이수를 통해 전문요원의 자격을 부여받을 수 있도록 한 것이다(국가기록원 2012). | |
우리나라의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이란 어떤 사람을 의미하는가? | 우리나라 기록물관리법에 나타난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은 기록물의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관리를 위해 기록물관리기관에 배치된 기록물관리 종사자를 의미한다. 그래서 기록물관리기관에서 일어나는 모든 기록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기록의 생애주기에 따라 처리과의 기록 담당자, 기록관의 기록물관리 전문요원, 영구기록물관리기관의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법적 역할은 크게 다르지 않다. |
국가기록원. 2006. 기록관리 전문 인력 체계적 양성 및 교육방안. 대전: 국가기록원.
국가기록원. 2012. 2011 국가기록원 백서. 대전: 국가기록원.
김기석. 1999. 기록과학과 기록관리전문가. 한국국가기록연구원 창립심포지움자료집, 2(1): 7-39.
김기석. 2000. 아키비스트 양성 어떻게 할 것인가. 기록학연구, 1: 77-106.
김순희. 2009. 기록관리 전문가의 실무능력 제고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0(3): 271-293.
김영애. 2000. 독일의 아키비스트 양성제도. 기록학연구, 2: 195-230.
박순복. 2005. 외국의 사례를 통해 본 기록관리전문가 양성제도의 현황과 개선방안. 석사학위논문.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정보.기록관리학과.
신창석, 김영필, 박정희. 2003. 직업윤리. 서울: 세종출판사.
오항녕. 2003. 아키비스트의 역할과 윤리. 제3회 기록학심포지움, 3: 9-28.
이상민. 1988. 기록관리학과 아키비스트 교육훈련제도. 기록보존연구, 11: 109-141.
이승휘. 2003. 건국 후 문화기까지 중국 역사기 록물의 보존과 이용 - 정치적 변동과 관련하여. 국제중국학연구, 47: 611-632.
이영학. 2009.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운영 현황과 전망. 기록학연구, 21: 323-353.
이재영. 2008. 기록물관리 전문요원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기록물관리학.
전병재, 안계춘, 박종연. 1995. 한국사회의 전문직업성 연구. 서울: 사회비평사.
전수진. 2009.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의 역할과 성과. 제5회 기록관리포럼 자료집, 15-27.
조이현. 2009. 기록물관리 전문요원제도의 현황과 과제 - 전문요원 배치 문제를 중심으로. 제5회 기록관리포럼 자료집. 대전: 국가기록원. 5-13.
한국기록관리학회. 2010. 기록관리론. 서울: 아세아문화사.
한상훈. 1997. 사회학적 관점에서 본 전문직. 교육연구, 13: 115-134.
ACA. 2011. Handbook for Certification. [online]. .
ACA. 1990. Guidelines for the Development of a Two-years Curriculum for a Master of Archival Studies. [online]. .
ARA. 2010. Archives & Records Association Registration Scheme Guidance Notes part9-Summary of Applying to the Scheme. [online]. .
ARA. 2011. Archives & Records Association Registration Scheme Guidance Notes part1-Enrolment. [online]. .
ASA. 2006. Statement of Knowledge for Recordkeeping Professional. [online]. .
Cox, Richard J. 1986. "Professionalism and Archivists in the United States." American Archivist, 49(1): 229-247.
Cox, Richard J. 2000. "The Society American Archivists and Graduate Education: Meeting at the Crossroads." American Archivist, 63(2): 368-379.
Dearstyne, B. W. 2005. "The Information Enterprise: New Challenge New Dimensions." The Information Management Journal, July/August: 39-45.
Duranti, Luciana. 1993. "The Archival Body of Knowledge: Archival Theory, Method and Practice, and Graduate and Continuing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4(1): 8-24.
Duranti, Luciana. 2000. "Meeting the Challenge of Contemporary records: Does It Require a Role Change for the Archivist?" American Archivist, 63(1): 7-14.
Eastwood, Terry. 1988. "Nurturing Archival Education in the University." American Archivist, 51(1): 228-252.
Ericson, Timothy L. 1988. "Professional Association and Archival Education: A Different Role, or Different Theater?" American Archivist, 51(3): 298-311.
Gilliland-Swetland, Anne J. 2000. "A New Issue for Graduate Education." American Archivist, 63(2): 258-270.
Hickerson, Thomas H. 2001. "The Challenges for the Archival profession." American Archivist, 64(1): 6-16.
ICRM. 2012. Preparing for the CRM Examination: A Handbook. [online]. .
Johnson, Elizabeth Snowden. 2008. "Our archives, Our Selves: Documentation Strategy and the Re-appraisal of Professional Identity." American Archivist, 71(1): 190-202.
Maher, William J. 1998. "Contexts for Understanding Professional Certification: Opening Pandora's Box?" American Archivist, 51(4): 408-427.
OPM. 1968. Position Classification Standard for Archives Technician Series, GS-1421. [online]. .
O'Toole, James M. 1990. "Curriculum Development in Archival Education: a Proposal." American Archivist, 53(3): 460-466.
O'Toole, James M. 2004. 기록의 이해. 이승억 역. 서울: 진리탐구. 원저: Understanding Archives and Manuscripts. Chicago: The Society of American Archivists, 1992.
Pemberton, J. Michael and Christine R. Nugent. 1995. "Information Studies: Emergent Fields, Convergent Curriculum." Journal of Education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6(2): 126-138.
RIMPA. 2011. Statement of Knowledge for Recordkeeping Professional. [online]. .
Tibbo, Helen R. 2006. "So Much to Learn, So Little Time to Learn It: North American Archival Education Programs in the Information Age and the Role for Certificate Programs." Archival Science, 6(2): 231-24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