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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평면도형에 관한 학생들의 오류에 대한 초임 초등 교사들의 교수학적 내용 지식 분석
Novice Elementary Teachers' Knowledge of Students' Errors on Plane Figures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5 no.3, 2012년, pp.429 - 451  

송근영 (대구동성초등학교) ,  방정숙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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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8명의 초임 초등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지와 전체 토의 과정에서의 응답을 중심으로 평면도형에 관한 학생들의 오류와 원인 그리고 오류에 대한 지도법 측면에서 교수학적 내용 지식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초임 교사들은 학생들의 오류 유형에 관해서 어느 정도 잘 예상하는 것으로 드러났지만, 그러한 오류의 원인에 대해서는 주로 학생들과 관련된 요인만 찾는 경향이 짙었다. 또한 오류에 대한 지도법에 관해서는 교사의 명확한 설명과 반복 그리고 학생들의 문제 풀이를 선호하였다. 한편, 수업 중 다양한 범례를 제시하거나 분류하기 그리기 만들기와 같은 활동의 중요성을 인식하였지만 이를 직접 실행하는 것에 대한 어려움을 토로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논문은 초임 초등 교사들의 전문성 발달 프로그램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examined eight novice elementary teachers' knowledge in terms of the types and sources of students' errors and teaching strategies on plane figures through a questionnaire and teachers' discussion. The teachers tended to predict students' diverse error types, but they attributed the sour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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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삼각형과 사각형의 개념 및 성질과 관련하여 학생들은 어떤 오류를 자주 범하는가? 평면도형에 관한 학생 오류와 그 원인을 분석한 선행연구(노영아·안병곤, 2007; 방정숙·김상화·박금란, 2006; 이종영·장영은, 2003)를 통해 삼각형과 사각형의 개념 및 성질과 관련하여 학생들이 자주 범하는 오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학생들은 삼각형과 관련해서는 둔각삼각형이나 직각삼각형에 비해 예각삼각형과 관련된 문제에서 오류를 많이 범하였고, 특히 정삼각형이 이등변 삼각형에 포함된다는 개념을 어려워하였다. 사각형에 대해서는 교과서에 제시된 형태를 벗어난 사다리꼴과 평행사변형을 찾거나, 여러 가지 사각형 사이의 관계에 관한 문제에서 오류를 많이 범하였다. 그리고 도형의 개념에 비해 성질에 관한 문제에서 오류를 많이 범하였는데, 예를 들어 마름모는 변의 길이가 같으므로 각도 같다고 생각하거나, 평행사변형의 모든 각이 같다고 생각하기도 하였다.
학습장애 틀의 세 가지 범주 중, 교사들이 학생 오류를 심리학적 원인에서 찾는 것은 무엇을 말하는가? 이 틀은 교사들이 학생 오류를 어디에서 찾는지에 따라 심리학적 원인(psychological causes), 교수학적 원인(pedagogical causes), 인식론적 원인(epistemological causes)의 세 가지 범주로 구성된다. 여기서 심리학적 원인은 자신이 가르치는 학생에게서 오류 원인을 찾고 교수학적 원인은 교사와 교수에서 찾으며 인식론적 원인은 수학적 개념 자체의 어려움과 추상성에서 찾는 것이다.
학생 이해 지식 중에서 학생들의 오류에 대한 지식이 특히 더 중요한 이유는? 학생 이해 지식 중에서도 특히 학생들의 오류에 대한 지식은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학생들이 오류를 범했을 때 교사들이 이를 인식하지 못해 그냥 넘어가 버리거나, 인식한다고 하더라도 정확한 피드백을 주지 못하면 수학의 계통적 특성 상 하나의 오류는 학생들에게 다른 오류를 불러 일으켜 다음 학습에 장애로 작용하게 되고, 이러한 과정이 누적되면 고학년의 경우 수학을 기피하는 현상까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김수미, 2003). 하지만 반대로 교사가 학생들의 오류에 대해서 잘 이해하고 민감하게 반응하여 수업 시간에 적절히 활용하면, 오히려 학생들이 수학 개념에 대해서 더욱 깊이 탐구하고 이해하는 발판이 될 뿐 아니라 활발한 의사소통의 장을 열어주는 기회가 될 수 있다(Kazemi & Stipeck,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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