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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T ADS-B의 국내 적용방안
Application of UAT ADS-B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0 no.2, 2012년, pp.26 - 31  

김경호 (한국항공대학교) ,  최성호 (한국항공대학교) ,  백호종 (한국항공대학교) ,  이금진 (한국항공대학교) ,  문우춘 (한국교통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new operational concept for the CNS/ATM using the digital data communication technology and satellite navigation system is being implemented globally and the United States is the first country to apply UAT ADS-B system for general aviation. Korea also has plan to build ADS-B system for aeronautic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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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UAT ADS-B 시스템의 개발 완료 후 경량항공기 및 초경량비행장치의 저고도 시계비행 감시를 위한 시범운영에 대비하여 해외의 UAT ADS-B 구축 운용 사례를 연구하고, 개발된 시스템 적용을 위한 국내 환경 조사를 통하여 UAT ADS-B 시스템 적용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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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제민간항공기구는 FANS를 언제 설치하였는가?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는 기존의 항공감시, 항행, 관제, 통신 시스템이 증가하는 항공교통량을 수용하지 못할 것으로 판단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연구하기 위하여 1983년 FANS(Future Air Navigation System) 특별위원회를 설치하였다.[1] 1991년 9월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개최된 제10차 ICAO 항행회의에서는 FANS 특별위원회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디지털 데이터 통신기술과 위성항행시스템(GNSS;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을 활용한 새로운 개념의 차세대 CNS/ ATM(Communication, Navigation, Surveillance/ Air Traffic Management)으로 전환하는 계획을 수립하였다.
ADS-B를 추진하는 나라는? [1] 1991년 9월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개최된 제10차 ICAO 항행회의에서는 FANS 특별위원회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디지털 데이터 통신기술과 위성항행시스템(GNSS;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을 활용한 새로운 개념의 차세대 CNS/ ATM(Communication, Navigation, Surveillance/ Air Traffic Management)으로 전환하는 계획을 수립하였다.[2] 차세대 시스템으로의 전환 범위, 기술적 검증절차 등으로 인하여 전환이 다소 지연되고 있으나, 각국은 기존의 음성 보고와 레이더 기반의 항공감시 체계에서 디지털 데이터 통신과 위성항행시스템 기반의 항공감시 체계로의 전환을 준비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 미국, 유럽, 호주, 중국 등에서 운영을 추진 중인 대표적인 시스템이 ADS-B(Automatic Dependent Surveillance-Broadcast)이다.
ADS-B 시스템 중 UAT ADS-B 기술은 무엇인가? ADS-B 시스템은 탑재장비와 지상장비 그리고 데이터 링크로 구성되는데, 데이터 링크로는 1090ES(1090㎒ Extended Squitter), UAT (Universal Access Transceiver), VDL Mode 4 (VHF Data Link Mode 4)가 있으며, 이들에 대한 표준 및 권고안(SARPs; Standard and Recommended Practices)이 ICAO에 의해 승인이 되었으나, 최근 ICAO에서 VDL Mode 4가 주파수 혼잡이 발생하는 VHF를 사용하고 있는 등의 제약으로 Doc 9816(Manual on VHF Data Link (VDL) Mode 4)을 삭제하였다. 이들 중 UAT ADS-B 기술은 미국 FAA가 일반항공(General Aviation)용 데이터 링크로 채택한 것으로 1.041667Mbps의 변조율로 978㎒에서 작동되며, 단일 채널을 사용하지만 ADS-B 외에도 TIS-B와 FIS-B를 포함하는 다중 방송서비스를 지원한다. UAT 방송메시지는 ADS-B 메시지와 지상 업링크 메시지로 구분되며, ADS-B 메시지는 항공기의 운항상태 정보를 전송하기 위하여 각 항공기로부터 1초에 한 번씩 방송되는 메시지이고, 지상 업링크 메시지는 지상국의 서비스 범위 내에 있는 항공기에게 항적 정보, 기상 정보, 공항 정보 등을 전송하는 메시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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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김태식, 염찬홍, 김동민, "자동종속감시-방송(ADS-B)시스템 국내개발 방안 연구", 한국항행학회 논문집 Vol. 14, No. 1, 2010년 

  2. 오경륜, 김인규, 송재훈, "ADS-B 개념기반의 지대지 감시 Test bed 성능평가", 항공우주기술 제6권 1호, 2007년 7월 

  3. ICAO APAC, Outcome of ADS-B STIF/10, SEA ADS-B WG/6 and APANPIRG/22 on ADS-B planning and implementation by States, SEA/BOB ADS-B WG/7, Nov. 2011 

  4. General Aviation Manufacturers Association, "2010 GAMA Statistical Databook & Industry Outlook",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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