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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변화 협약 이행관련 국내.외 항공정책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viation policy for UNFCCC of Korea and Other states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0 no.2, 2012년, pp.32 - 38  

민진아 (한국조폐공사 국제경영협력팀) ,  김선이 (한국항공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nited Nations (UN) has tried to make international agreement to restrict artificial greenhouse gas emissions and the UN has concluded the UN Framework Convention Climate Change (UNFCCC) and the Kyoto protocol. Moreover, in 2012, the European Union announced that they will enforce the Directiv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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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국제기후변화협약과 교토의정서의 체결 이후 국 내, 외의 항공정책에 관한 연구로 국제기후변화협약, 교토의정서의 주요내용과 함께, 양 협약이 채택된 이후 국내, 외의 정책과 법규들에 대해서 조사, 분석하여 우리나라의 온실 가스 배출저감 정책의 발전방향에 관하여 도출해본 것이다. 이는 교토의정서 채택 이후의 기후변화협약당사국 회의에서 본 협약의 당사국지위의 재설정에 관한 주장이 계속적으로 제기되면서, OECD에 가입되어 있고, 온실가스 배출량 세계9위의 다 배출국가인 한국이 2012년 이후 어떠한 형태로든 온실가스 배출 저감의무를 지게 될 것이 예상되며1), 또한 유럽연합이 2012년 이후 유럽연합 회원국가 내에서 도착, 출발하는 항공 운송인을 대상으로 하여 항공분야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 제도를 시행할 것을 발표 하여, 항공분야 온실가스 배출저감에 관한 우리나라의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대응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의 규정에 의하여 시행되는 온실가스 에너지 목표관리제도에는1) 우리나라의 양대 항공사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이 대상 업체에 속한다. 이에, 국토해양부는 지난 2010년 7월 29일 대한항공, 아시아나 항공 그리고 제주항공과 함께 온실가스 배출량 저감을 위한 자발적 협약을 체결하여 항공분야 온실가스 배출 감축을 위하여 노력하고자 하였다.2) 또한, 저탄소 녹색성장기본법에서는 정부는 총량제한방식의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도를 도입할 수 있으며, 이를 시행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법 규정을 마련하여야 한다고 규정하였는바, 정부는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도의 도입을 위한 세부규정을 마련하여 지난 2010년 11월 17일 배출권 거래제도에 관한 법(안)을 작성, 발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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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목표관리제는 누구에게 적용되는가? 배출권 거래제도를 시행하고 있지 않은 우리나라는, 현재 각 기업에게 온실가스 배출저감의무를 부여할 수 있는 방안으로서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상의 에너지 목표관리제를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목표관리제는 일정량 이상의 온실 가스를 배출하는 있는 일부 기업들에게만 적용되는 것으로, 항공사로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만이 이에 해당된다. 따라서 더욱 많은 온실가스를 감축하기 위해서는 목표관리제의 관리업체로 지정되지 않은 항공사로 하여금 자발적으로 온실가스 배출 저감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도록 유도하여야 한다.
환경세에 대한 평가는 어떠한가? 많은 양의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에너지원의 사용에 부과되는 환경세는 기후변화를 방지하기 위하여 필요한 기금을 확보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며, 석탄 에너지 사용을 줄이고 신재생 에너지의 사용을 촉진하여 효과적으로 온실가스의 배출량을 줄일 수 있는 정책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에,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에서는 ‘정부는 온실가스와 오염물질의 배출을 감축하고, 효율이 낮은 에너지자원의 사용량을 줄임으로서, 기후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을 추진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환경 친화적인 경제활동을 촉진하는 방향으로 조세제도를 운영할수 있다’고 명시하여, 환경세 도입의 기반을 마련 하였다.
IATA의 항공운송인의 온실가스 배출 저감을 위한 4단계 정책의 구성은? 기후변화협약의 체결 이후, 국제민간항공기구는 항공분야 온실가스 배출저감에 관하여 강제적인 규정을 마련하고 있지 않지만, 지속적이고 신중한 논의를 통하여 각 회원국의 온실가스 배출 저감을 위한 정책 권고안을 작성, 발표 하였으며,1) IATA는 항공운송인의 온실가스 배출 저감을 위한 4단계 정책을 마련하여 이를 각 회원국에게 통지하였다. 이는 기술의 발전, 운항기술의 발전, 제반시설의 설치 그리고 경제적 정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의 양대 항공사인 (주) 대항항공과 (주)아시아나 항공도 IATA의 4단계 정책을 바탕으로 한 온실가스 배출 저감 정책을 수립, 이행하고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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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박원화,"구주연합의 항공기 배출규제조치의 국제법적 고찰", 항공우주법학회지25-1, 2010 

  2. 조동호.유광의 "기후변화협약과 관련한 항공교통분야 배출가스 저감을 위한 환경정책 방안에 관한 연구", 2009 

  3. 정성춘, "기후변화대응.녹색성장 종합연구, 일본의 저탄소사회전략에 관한 연구", 2009 

  4. 서정민.이형근, "일본의 양자간 온실가스 감축 매커니즘: 내용과 시사점", 2010 

  5. 전재경, "기후변화대책기본법(안)의 방향과 과제", 한국법제연구원, 2008 

  6. 김민정.안미진, "항공교통부문 온실가스 배출규모 추정 및 관리방안", 2008 

  7. 기후변화대책기획단,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결과(COP1-COP11), 2008 

  8. 대외경제정책연구소, 기후변화협상의 국제적 동향과 시사점, 2009 

  9. 기후정보화국, "IPCC 평가보고서 중 기후변화 과학 분야의 주요골자 요약", 2008 

  10. KOTRA 통상전략팀, "교토의정서 발효대비 선진국 대응동향", 2005 

  11. 아시아나, "아시아나항공 지속가능성보고서", 2010 

  12. 대한항공, "대한항공 지속가능성보고서", 2009 

  13. Martin Bartilk, "The Extension of the European Union's Emission: Trading Scheme to Aviation Activities", Annals of air and space law, 2009 

  14. Ulrich Stepper.Angela Klingmuller,"EU Emissions Trading Scheme and Aviation: Quo Vadis?", Air and Space law, 2009 

  15. ICAO, "REPORT ON VOLUNTARY EMISSIONS TRADING FOR AVIATION(VETs Report)", 2007 

  16. ICAO, "TEMPLATE AND GUIDANCE ON VOLUNTARY MEASURES" 

  17. ICAO, "Consildated Statement of Continuing ICAO Policoes and Practices Related to Environment Protection", 2007 

  18. ICAO, "Annex 16 to the Convention on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Environmental Protection part2- Emission" 

  19. ICAO, "High-level Meeting on International Aviation and Climate Change", 2009 

  20. EU, COMISSION DICISION 18/VII/2007, "establish guidelines for the monitoring and reporting of greenhouse gas emissions pursuant to Directive 2003/87/EC of the European and of the Council", 2007 

  21. UK, "Climate Change, The Aviation Greenhouse Gas Emission Trading Scheme Regulations", 2010 

  22. QinetiQ, Forecasts of CO2 Emisions from Civil Aircraft for IPCC", 2006 

  23. Tony Clemson, "Prospects for the International Carbon Market post Bali, UK Embassy",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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