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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국제항공 기후변화 관련 국제동향과 항공 배출가스 계산방법의 개선에 관한 연구

International Progress on the Impacts of Aviation on Climate Change and Study for an Advanced Carbon Calculation Methodology

Abstract

The introduction of aviation into the EU-ETS has faced significant opposition from many ICAO member States. Accordingly a global solution through ICAO is in progress. This paper traces the progress of works done by the HGCC in the area of global aviation aspiration goals aiming for the submission to the 38th Session of the ICAO Assembly. Furthermore, devices for calculating the carbon dioxide emissions from flights have been developed by several agencies including international organizations, governments, airlines and nongovernmental organizations. These carbon calculators, however, introduce too many assumptions to simplify the calculation process. This study assesses carbon calculators for aviation emissions and suggests a modified calculation methodology using the pre-existing computer reservation system for better accura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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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구환경보호를 위한 커다란 이슈
지구환경보호를 위한 커다란 이슈 가운데 하나는?
온실가스로 인한 지구온난화

온실가스로 인한 지구온난화는 지구환경보호를 위한 커다란 이슈 가운데 하나이며 이를 감축하기 위한 국제적인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항공운송 문제도 하나의 커다란 주제로 등장하고 있다.

지구촌의 대중교통수단
지구촌의 대중교통수단으로 쓰이는 것?
항공여행

이와 관련하여 항공운송 문제도 하나의 커다란 주제로 등장하고 있다. 이제 항공여행은 지구촌의 대중교통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현재로서는 항공운송이 온실가스 배출의 주요 발생원은 아니지만 그 성장세를 고려한다면 중장기적 관점에서 문제가 될 수 있다. 1997년에 서명되어 2005년에 시행에 들어간 교토의정서는 현재까지는 지구촌의 배출권 거래와 관련된 가장 완성도 있는 규정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다양한 형태의 온실가스1)들의 감축을 추구하고 있고 국제항공 운송분야도 포함되어 있다.

항공 분야의 탄소배출 감소와 관련하여 해결해야 될 많은 기초적인 이슈
항공 분야의 탄소배출 감소와 관련하여 해결해야 될 많은 기초적인 이슈들이 존재하는 이유는?
교토의정서는 국제항공 운송 분야에서 특정한 감축목표를 제시하지 않았기 때문에 관련 많은 이해 당사자들 즉 각 국가, 국가그룹(EU 등) 및 국제기구(ICAO), 국제항공운송협희(IATA)와 같은 이해 당사자들 사이에는 탄소감축 및 EU에서 도입한 탄소배출거래제도에 대하여 논란과 갈등이 있어왔다

1997년에 서명되어 2005년에 시행에 들어간 교토의정서는 현재까지는 지구촌의 배출권 거래와 관련된 가장 완성도 있는 규정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다양한 형태의 온실가스1)들의 감축을 추구하고 있고 국제항공 운송분야도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교토의정서는 국제항공 운송 분야에서 특정한 감축목표를 제시하지 않았기 때문에 관련 많은 이해 당사자들 즉 각 국가, 국가그룹(EU 등) 및 국제기구(ICAO), 국제항공운송협희(IATA)와 같은 이해 당사자들 사이에는 탄소감축 및 EU에서 도입한 탄소배출거래제도에 대하여 논란과 갈등이 있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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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의 다른 논문

참고문헌 (9)

  1. 1. Sabre Holdings, "Carbon Model Description - Description of Sabre Holding's Emissions Model for Air" (2008) 
  2. 2. DEFRA "Act on CO2 calculator; Data, Methodology and Assumptions V 1.2(2008) 
  3. 3. Jardine, C.N., "Calculating the Environmental Impact of Aviation Emissions 2nd Edition, University of Oxford (2008) 
  4. 4. ICAO, Assembly Resolutions in Force Doc 9958(2010) 
  5. 5. ICAO, "ICAO Carbon Calculation Emissions Calculator Ver.3" (2010) 
  6. 6. IATA, "Aviation Carbon Offset Programmes" IATA guidelines and toolkit (2008) 
  7. 7. http://gearedturbofanengines.com 
  8. 8. http://ge.ecomaginaiton.com 
  9. 9. http://www.climatecare.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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