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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항공 기후변화 관련 국제동향과 항공 배출가스 계산방법의 개선에 관한 연구
International Progress on the Impacts of Aviation on Climate Change and Study for an Advanced Carbon Calculation Methodology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1 no.2, 2013년, pp.62 - 69  

이근영 (국토교통부,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경영대학원) ,  유광의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학과) ,  황성연 (국토교통부, 주ICAO대표부, 한국항공대 학교 항공경영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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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introduction of aviation into the EU-ETS has faced significant opposition from many ICAO member States. Accordingly a global solution through ICAO is in progress. This paper traces the progress of works done by the HGCC in the area of global aviation aspiration goals aiming for the submission t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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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EU-ETS로 촉발된 글로벌 항공분야 탄소배출 감축을 위한 국제적인 공감대는 형성되어 있으며 광범위하게 추진되고 있으나 아직도 각 국가 간의 경제적, 기술적 격차로 이견이 많이 도출되고 있다. 본 연구는 ICAO 차원에서 논의되고 있는 시장기반조치 및 각 회원국들에 대한 지원 등을 살펴보았다. 또한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계산은 항공여객들에게 보다 친환경적인 항공사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며, 탄소 오프셋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자료를 제공한다.
  • 국제항공사회에서는 이러한 극한 대립을 해소하기 위해 ICAO 차원에서 글로벌 해결책을 제시할 것을 요구하였으며 이러한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루기 위해 제197차 이사회 회기 중 17개 국가로 고위급그룹[High-level on International Aviation and Climate Change(HGCC)]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013년9월에 있을 제38차 ICAO 총회에 대비한 1, 2차 HGCC 회의에서 논의된 사항에 대한 고찰과 함께 탄소배출계산법의 개선방안을 연구하여 제시하였다. 기후변화 방지의 탄소배출 감축을 위해서는 항공기로부터 배출되는 탄소의 양에 대한 정확한 계산방법이 중요하다.
  • 이산화탄소 배출의 계산에 있어 부정확성을 회피하기 위해 본 연구는 발달된 정보처리 기술을 활용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 방법은 승객들이 항공권을 구매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승객 정보(PNR; Passenger Name Records)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게 되는데 승객들은 여행을 기획할 때 우선 여행구간(city pair)을 선정하게 되며 이에 따라 대권거리(GCD; Great Circle Distance)가 계산된다.
  • 그러나 Sabre Holdings 모델 또한 충분한 정확도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으므로 항공기에서 배출되는 탄소의 감축활동을 위한 의미 있는 계산기로 활용될 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으로 항공권을 예약하는 시스템과 관련된 탄소계산 방법에 초점을 맞추어 개선된 항공기 탄소배출가스 계산방법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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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구환경보호를 위한 커다란 이슈 가운데 하나는? 온실가스로 인한 지구온난화는 지구환경보호를 위한 커다란 이슈 가운데 하나이며 이를 감축하기 위한 국제적인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항공운송 문제도 하나의 커다란 주제로 등장하고 있다.
지구촌의 대중교통수단으로 쓰이는 것? 이와 관련하여 항공운송 문제도 하나의 커다란 주제로 등장하고 있다. 이제 항공여행은 지구촌의 대중교통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현재로서는 항공운송이 온실가스 배출의 주요 발생원은 아니지만 그 성장세를 고려한다면 중장기적 관점에서 문제가 될 수 있다. 1997년에 서명되어 2005년에 시행에 들어간 교토의정서는 현재까지는 지구촌의 배출권 거래와 관련된 가장 완성도 있는 규정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다양한 형태의 온실가스1)들의 감축을 추구하고 있고 국제항공 운송분야도 포함되어 있다.
항공 분야의 탄소배출 감소와 관련하여 해결해야 될 많은 기초적인 이슈들이 존재하는 이유는? 1997년에 서명되어 2005년에 시행에 들어간 교토의정서는 현재까지는 지구촌의 배출권 거래와 관련된 가장 완성도 있는 규정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다양한 형태의 온실가스1)들의 감축을 추구하고 있고 국제항공 운송분야도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교토의정서는 국제항공 운송 분야에서 특정한 감축목표를 제시하지 않았기 때문에 관련 많은 이해 당사자들 즉 각 국가, 국가그룹(EU 등) 및 국제기구(ICAO), 국제항공운송협희(IATA)와 같은 이해 당사자들 사이에는 탄소감축 및 EU에서 도입한 탄소배출거래제도에 대하여 논란과 갈등이 있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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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Sabre Holdings, "Carbon Model Description - Description of Sabre Holding's Emissions Model for Air" (2008) 

  2. DEFRA "Act on CO2 calculator; Data, Methodology and Assumptions V 1.2(2008) 

  3. Jardine, C.N., "Calculating the Environmental Impact of Aviation Emissions 2nd Edition, University of Oxford (2008) 

  4. ICAO, Assembly Resolutions in Force Doc 9958(2010) 

  5. ICAO, "ICAO Carbon Calculation Emissions Calculator Ver.3" (2010) 

  6. IATA, "Aviation Carbon Offset Programmes" IATA guidelines and toolkit (2008) 

  7. http://gearedturbofanengines.com 

  8. http://ge.ecomaginaiton.com 

  9. http://www.climatecare.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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