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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과학 기반 STEAM의 '날씨와 우리생활' 학습이 창의적사고 및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the Creative Thinking and Creative Personality Using the 'Weather and our life' on Science-Based STEAM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5 no.2, 2012년, pp.204 - 212  

이용섭 (부산교육대학교) ,  김윤경 (대전금동초등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science-based STEAM on creative thinking and creative personality. For this study the 3 grade, 2 class was divided into a research group and a comparative group. The class was pre-tested in order to ensure the same standard. The research group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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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자신이 찍은 사진을 보고 글쓰기를 하였다. 학생들은 자신이 비오는 날, 눈오는 날, 바람이 부는 날 , 맑은 날의 모습이 담긴 사진을 보고 사진의 모습 그대로를 관찰하며 적어본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어렵다고 느끼고 있는 과학에 대한 접근방식을 초등학생 발달단계에 비추어 관심과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도록 과학 자료를 스스로 탐색하는 사진이라는 매개체를 제공하고, 학습자 자기만의 과학이야기를 꾸며보게 하는 과학기반 STEAM 기법을 적용하여 창의적 사고력 및 창의적 인성과의 관련성을 살펴보고 수업 후 학생들의 인식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STEAM 수업이 창의적 사고력과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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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TEAM 수업이 창의적 사고력과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 본 연구의 결과와 논의를 통하여 얻어진 결론을 제시하면? 첫째, STEAM 적용한 ‘날씨와 우리생활’ 수업이 창의적 사고력에 효과적이었다. 이는 학생들이 STEAM의 융합적 요소에 대한 접근방법이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고 보아진다. 둘째, STEAM 적용한 ‘날씨와 우리생활’ 수업이 창의적 인성 향상에 효과적이다. 지구과학 학습에서는 창의적 인성 습득이 매우 어렵게 여겨지는 학습이기도 하다. 그러나 학생들이 실행활 중심으로 활동하는 협동적 요소들에서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효과가 긍정적으로 나타났다고 보아진다. 셋째, STEAM 적용한 ‘날씨와 우리생활’ 수업 후 반응은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STEAM으로 학습자 스스로 학습하거나 혹은 협동학습으로 꾸려나가는 학습과정이 학습자들의 반응을 좋게 하는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에서는 STEAM을 무엇이라고 명명하였는가? 그러므로 우리나라에서는 STEAM을 융합인재교육으로 명명하고(한국과학창의재단, 2011) 융합인재 교육을 일컫는 용어로 자리 잡았으며, 학문융합교육의 일환으로 STEM에서 진일보한 개념이며 여기에 ART를 추가하였다. 이것은 인간은 언어적 행위없이 지식을 공유하지 못하여 예술적 소양이 없이 성과의 완성도를 높일 수 없다고 보았다.
최근 세계적인 교육추세 중 하나로 미국을 비롯한 영국, 호주, 캐나다 등에서 주목받고 있는 교육개혁으로 과학 기술 공학의 통합적 접근을 시도하는 교육은? 최근 세계적인 교육추세 중 하나도 미국을 비롯한 영국 호주 캐나다 등에서 주목받고 있는 교육개혁으로 과학 기술 공학의 통합적 접근을 시도하는 STEM (Science-Technology-Engineering-Mathematics) 교육이며, 이에 우리나라도 일상생활에서 통합적 지식을 사용하는 과학적 소양을 갖추도록 하기 위하여 STEM에서 더 나아가 다양한 예술 분야와 접목 시킨 STEAM (Science- Technology-Engineering- ArtsMathematics) 교육이 교육현장에 절실히 필요한 시기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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