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6 no.6 = no.72, 2014년, pp.1392 - 1401
This study was conducted to understand elementary school from third to sixth grade students' conceptions of evaporation and condensation to classified by grade and examples of questionnaires. For this purpose, 1606 students from 3rd grade to 6th grade were involved. They had conceptions of evaporat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려면? | 과학 내용을 암기하기 보다는 이해할 때 학생들은 그들의 지식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게 된다.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려면 ‘과학’과 학생들의 삶과의 관련성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학교에서 학습한 과학 개념을 실생활 환경으로 전이하는 것은 학교 학습의 궁극적인 목적이기도 하다. | |
학교 학습의 궁극적인 목적은? |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려면 ‘과학’과 학생들의 삶과의 관련성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학교에서 학습한 과학 개념을 실생활 환경으로 전이하는 것은 학교 학습의 궁극적인 목적이기도 하다. 선행 연구에 따르면, 교사가 가르쳤다고 해서 반드시 학생들이 배우는 것은 아님을 알 수 있다. | |
선개념을 바탕으로 한 학습 과정을 통해 오개념이 생길 수 있는 이유는? | 학생들은 자신들의 경험에서 얻어진 개념이 논리적이고 과학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러한 생각은 형식적인 과학교육에 의해 변화되지 않고 남아 있을 수 있으며, 또 다음의 과학수업에 예상하지 않은 방법으로 영향을 줄수도 있다(Kook Dong-Sik, 1988).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선개념들은 학습과정 중 관찰이나 실험 등을 통해 그 결과를 지각하는데 영향을 끼치게 되고, 이는 관찰하려는 현상에 대해 어떤 관점을 가지고 보게 되므로 그 결과를 자신이 생각하는 쪽으로 이끌어갈 수도 있는 것이다. 이와 관련이 된 학습의 상황들이 반복되고 이런 결과들이 모이면 기존에 가지고 있던 오개념을 더 확정지을수 있다(Martin, 1999). |
Kang Tae-Jeong(2000). A study on elementary student's conceptions on the state and the state change of matters. Master Degree,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Kook Dong-Sik(1988). A study on the secondary school students' conceptions about the changes of state of water. J.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8(1), 33-42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2010a). Science 4-1, Kumsung.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2010b). Science 6-2, Kumsung.
Lee Eu-Gene(2012). A Research of the 4th Grade Students' Degree of Understanding on Terms of Material Domain in Elementary School Science Textbooks. Master Degree, Korea National University od Education.
Martin, D. J.(1999). Elementary Science Methods: A Constructivist Approach, Wadsworth(Translator: Lim Cheong-Hwan et al., 2001, Sigma Press).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2009). Primary Science Framework.
Osborne, R. J. & Cosgrove, M. M.(1983). Children's conception of the change of State of Water.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9), 825-838.
Park Eun-Ju(2011). A study on elementary school third grade students' conception on the state and change of matters. Master Degree,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Wandersee, J. H. Mintzes, J. J. & Novak, J. D.(1994). Research on Alternative Conceptions in Science. In D. Gabel (Ed.), Handbook of Research on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177-210. New York: Macmillan Publish.
Yang Yung-Min(1993). Children's conceptions on evaporation and condensation. Master Degree, Korea National University od Education.
Yea Jong-Sung(1999). A study on elementary students' alternative conceptions of evaporation and condensation. Master Degree,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Yoon Jae-Hwa(2001). A study on changes in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conception on evaporation and condensation. Master Degree,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