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증발과 응결에 대한 초등학생의 개념 연구
A Study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Conceptions of Evaporation and Condensation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6 no.6 = no.72, 2014년, pp.1392 - 1401  

서은지 (모라초등학교) ,  이형철 (부산교육대학교) ,  유병길 (부산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understand elementary school from third to sixth grade students' conceptions of evaporation and condensation to classified by grade and examples of questionnaires. For this purpose, 1606 students from 3rd grade to 6th grade were involved. They had conceptions of evaporati...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증발과 응결에 대한 개념을 분석하고 이러한 개념이 학년에 따라서 어떤 변화가 있는지 조사하여, 초등학생들의 과학개념 획득에 요구되는 요인들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부산시내 초등학교 3~6학년 1,606명을 대상으로 ‘증발과 응결’에 대한 개념을 알아보기 위해 개념 검사지를 투입하고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B, E유형의 응답 패턴은 3, 5학년은 ‘②공기 속의 수소와 산소가 물로 변한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려면? 과학 내용을 암기하기 보다는 이해할 때 학생들은 그들의 지식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게 된다.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려면 ‘과학’과 학생들의 삶과의 관련성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학교에서 학습한 과학 개념을 실생활 환경으로 전이하는 것은 학교 학습의 궁극적인 목적이기도 하다.
학교 학습의 궁극적인 목적은?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려면 ‘과학’과 학생들의 삶과의 관련성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학교에서 학습한 과학 개념을 실생활 환경으로 전이하는 것은 학교 학습의 궁극적인 목적이기도 하다. 선행 연구에 따르면, 교사가 가르쳤다고 해서 반드시 학생들이 배우는 것은 아님을 알 수 있다.
선개념을 바탕으로 한 학습 과정을 통해 오개념이 생길 수 있는 이유는? 학생들은 자신들의 경험에서 얻어진 개념이 논리적이고 과학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러한 생각은 형식적인 과학교육에 의해 변화되지 않고 남아 있을 수 있으며, 또 다음의 과학수업에 예상하지 않은 방법으로 영향을 줄수도 있다(Kook Dong-Sik, 1988).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선개념들은 학습과정 중 관찰이나 실험 등을 통해 그 결과를 지각하는데 영향을 끼치게 되고, 이는 관찰하려는 현상에 대해 어떤 관점을 가지고 보게 되므로 그 결과를 자신이 생각하는 쪽으로 이끌어갈 수도 있는 것이다. 이와 관련이 된 학습의 상황들이 반복되고 이런 결과들이 모이면 기존에 가지고 있던 오개념을 더 확정지을수 있다(Martin, 199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Kang Tae-Jeong(2000). A study on elementary student's conceptions on the state and the state change of matters. Master Degree,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 Kook Dong-Sik(1988). A study on the secondary school students' conceptions about the changes of state of water. J.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8(1), 33-42 

  3.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2010a). Science 4-1, Kumsung. 

  4.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2010b). Science 6-2, Kumsung. 

  5. Lee Eu-Gene(2012). A Research of the 4th Grade Students' Degree of Understanding on Terms of Material Domain in Elementary School Science Textbooks. Master Degree, Korea National University od Education. 

  6. Martin, D. J.(1999). Elementary Science Methods: A Constructivist Approach, Wadsworth(Translator: Lim Cheong-Hwan et al., 2001, Sigma Press). 

  7.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2009). Primary Science Framework. 

  8. Osborne, R. J. & Cosgrove, M. M.(1983). Children's conception of the change of State of Water.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9), 825-838. 

  9. Park Eun-Ju(2011). A study on elementary school third grade students' conception on the state and change of matters. Master Degree,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0. Wandersee, J. H. Mintzes, J. J. & Novak, J. D.(1994). Research on Alternative Conceptions in Science. In D. Gabel (Ed.), Handbook of Research on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177-210. New York: Macmillan Publish. 

  11. Yang Yung-Min(1993). Children's conceptions on evaporation and condensation. Master Degree, Korea National University od Education. 

  12. Yea Jong-Sung(1999). A study on elementary students' alternative conceptions of evaporation and condensation. Master Degree,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3. Yoon Jae-Hwa(2001). A study on changes in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conception on evaporation and condensation. Master Degree,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