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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교실형 운영 중등학교 홈베이스 운영실태 및 이용행태 분석
An Analysis about Actual Condition and Behavior of Use in Homebase on Variation Type in Middle and High Schools 원문보기

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9 no.4, 2012년, pp.3 - 10  

정주성 (전남대 건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carried out to understand spacial characteristics, actual condition and behavior of use about homebase managed in variation type. Observation about moving line of students and questionnaire were tried to satisfy this purpose. As a result, classroom used as variation type for long tim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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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과교실형 운영방식의 도입에 따라 설치되고 있는 홈베이스 공간의 제 특성을 이해하고, 이 공간에 대한 이용실태 및 행태를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홈베이스에서 이루어지는 학생들의 행태추적을 통해 홈베이스 이용행태를 파악하였고, 설문분석을 통해 학생들의 홈베이스 활용실태를 파악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이 연구는 중등학교 교과교실형 운영에서 나타나는 홈베이스 구축실태를 파악하고, 학생들의 이용태도를 분석하여 교과교실형 운영에 따른 홈베이스 계획자료를 구축하는데 목적이 있다.
  • 이 연구는 중등학교 운영방식의 변화에 따라 새로이 도입되고 있는 홈베이스 공간의 이용실태와 요구를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새로운 운영방식을 도입하여 적용하고 있는 교과교실형 중등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홈베이스에 대한 이해와 구축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대상학교들에 대한 물리적 측면의 조사와 함께 학생들의 이용행태를 파악하기위해 홈베이스 단면 관찰조사를 실시하였고, 홈베이스 주 이용대상인 학생들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이용실태를 파악하였다.
  • 홈베이스 공간의 이용실태 및 행태를 파악하기 위해 교과교실 운영을 목표로 교육과학기술부 지원을 받아 교과교실형 운영학교로 리모델링한 후 교과교실형 운영방식을 진행하고 있는 학교를 중심으로, 이들 학교에 대한 조사가 진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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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홈베이스란? 홈베이스(home base)란 학생들의 학교생활 거점 장소를 의미하는 것2)으로 이전 운영방식에서 학급교실내 생활공간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학생생활의 중심이 되는 거점의 장을 말한다. 교과교실형 운영방식의 실시에 따라 학급교실이 교과전용교실로 바뀌면서 종례에 학급교실에서 행하던 학급단위의 학교생활 안내 및 정보교류를 비롯하여 일과시간에 개인 소지품을 관리하고, 학급 친구들과 만날 수 있는 공간의 역할이 사라지게 되어 이를 대체할 수 있는 학생들의 귀속 거점이 새로이 나타나게 되었다.
홈베이스에 요구되는 기능은? 홈베이스의 기능은 교과교실형 운영에 따라 교과교실로의 이동수업에 의해 학생들의 소지품을 보관할 수 있는 학생개인 사물함을 배치할 수 있는 기능 이외에 학급고유의 정보를 전달하고, 학급에 소속된 학생들의 교류에 필요한 테이블과 의자 배치 등 학급단위의 생활관리를 위한 최소한의 독립공간 기능이 요구된다.
홈베이스 이용행태에서 전원착석형 홈베이스란? 서서 이용하는 형식 보다 한층 더 크고, 보통교실보다 한층 더 작은 테이블 형식으로 학급학생 전원 착석이 가능하도록 계획하는 타입이다. 조회, 종례 등 학급단위 미팅 등 학급학생 전원이 모이는 집회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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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김승제, 중학교의 교과교실형 공간계획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15권 4호, 1999. 4. pp.81-88. 

  2. 류호섭, 교과교실형 학교의 공간구성에 대한 고찰, 한국교육시설학회지 16권 4호, 2009. 7. pp. 5-12. 

  3. 서붕교 외1, 교과교실형 고등학교 홈베이스의 공간 특성 평가 연구, 한국교육시설학회지 16권 4호, 2009. 7. pp.71-78 

  4. 정주성 외1, 교과교실형 운영에 따른 중등학교 교육환경 선호경향 분석, 대한건축학회논문집, 20권 6호, pp.95-102, 2004. 6 

  5. 上野 淳, 學校建築ルネサンス, 鹿島出版會, 2011.2, pp.143- 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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