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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교실제 중등학교 홈베이스와 미디어스페이스의 사업단계별 공간구성 변화
Changes of Spatial Composition by Project Phase of Homebase and Media-space on Variation Type Middle and High Schools 원문보기

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1 no.2, 2014년, pp.13 - 24  

박임호 ((주)디엔비건축사사무소 설계부) ,  정진주 (청주대 건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mpared and analyzed middle and high school's homebase and media space which are installed along with the introduction of subject classroom system operation method, with regard to the position of arrangement, the type of arrangement, and the change of area, etc. which were changed and a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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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중등학교의 홈베이스와 미디어스페이스를 사업 단계별로 변경 적용된 배치위치, 배치유형, 면적 변화 등을 비교 분석한다. 또한, 현재 사용되고 있는 공간 구성 및 규모와 기능을 조사하여 앞으로 교과교실제 운영에 따른 홈베이스와 미디어스페이스의 적정규모 산정에 참고자료를 제공하고, 더 나은 교육시설 환경을 구축하는데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가) 생활 거점공간으로서의 홈베이스는 생활, 친교, 휴게, 대화, 공부, 정보검색, 사물함, 탈의 등의 기능을 갖춘 복합 공간으로서의 성격을 지닌 홈룸개념의 공간이다.
  • 가) 학습정보 서비스 공간으로서의 미디어스페이스는 교과별 학습정보, 게시, 참고자료 및 정보검색을 위한 서비스 공간뿐 아니라 휴게 및 작품전시 등으로 구성된 개방된 공간으로 교과 특성에 맞는 자료가 비치되지 않거나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단순 휴게공간으로 변질될 우려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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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홈베이스란? 기존의 학급개념에서 교과교실제로 바뀌면서 학생들의 교류, 휴식 등의 활동을 할 수 있는 거점의 장이 사라지게 되었는데, 이를 대체하여 나타난 것이 학생생활 거점공간 으로서의 홈베이스(Homebase)이다. 홈베이스는 단순 라커룸이 아니라, 학생들의 학교생활 거점공간으로 생활, 친교, 휴게, 대화, 공부, 정보검색, 사물함, 탈의 기능 등을 갖춘 복합적인 공간으로 정의할 수 있다. 학생들의 교류에 필요한 테이블과 의자 배치 등 학급단위의 생활관리를 위한 최소한의 독립공간 기능이 요구되며, 교과교실 배치계획이나 동선계획 등의 분석이 수반되어 전체 평면상에 배치가 적절하게 계획되어야 한다.
홈베이스는 어떤 기능이 요구되나? 홈베이스는 단순 라커룸이 아니라, 학생들의 학교생활 거점공간으로 생활, 친교, 휴게, 대화, 공부, 정보검색, 사물함, 탈의 기능 등을 갖춘 복합적인 공간으로 정의할 수 있다. 학생들의 교류에 필요한 테이블과 의자 배치 등 학급단위의 생활관리를 위한 최소한의 독립공간 기능이 요구되며, 교과교실 배치계획이나 동선계획 등의 분석이 수반되어 전체 평면상에 배치가 적절하게 계획되어야 한다.
미디어스 페이스는 어디에 배치해야 하나? 미디어스페이스(Media space)란 학생들에게 교재, 학습 정보, 작품전시, 게시, 참고자료 등의 해당 교과의 학습자료 및 정보를 서비스하는 공간으로 개방된 공간(예: 오픈 스페이스, 알코브공간 등)으로 구성하고나, 교과교실로의 이동 동선 상의 복도를 활용하기도 한다. 이러한 미디어스 페이스는 쉬는 시간, 방과후 등 학생들이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교과교실 및 교사연구실에 인접하여 배치한다. 교과별로 독립적으로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교과의 특성에 따라 규모를 달리할 수 있으며, 다양한 학습활 동을 위해 여러 형태의 테이블 및 관련 도서 등을 배치하기 위한 공간으로 계획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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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Jung, Jin-Ju, A Study on the Facilities Utilization and Architectural Planning Criteria of Integrated Schools, Graduate School, Cheongju University, Doctorate Thesis, 2002 

  2. Park, Im-Ho and Jung, Jin-Ju, Facilities Standards by Local Education Offices and Characteristics of Spatial Composition Applied by Changes in the Construction Documents Phas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ol.18, No. 4 and 83, Jul, 2011 

  3. No, Ran and Jung, Jin-Ju, A Study on the Revisions of the School Facility and Equipment Standards with the Changes in Education Curriculum and Legislations of School Facilities and Equipment,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ol.18, No. 5 and 84, Sep, 2011 

  4. Jeong, Ju-Seong, An Analysis about Actual Condition and Behavior of Use in Homebase on Variation Type in Middle and High School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ol.19, No. 4 and 89, Jul,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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