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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진 시험 방법을 활용한 자동차 도어 플레이트 모듈 슬램 내구 평가
Evaluation on Slam Resistance of Door Plate Module Using Vibration Testing Method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2 no.10, 2012년, pp.968 - 973  

김찬중 (Korea Automotive Technology Institute) ,  손태관 (Department of Mechanical and Automotive Engineering, KeiMyung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lam testing is a mandatory testing process to evaluate the fatigue resistance of a door plate module before delivering it to car makers. This process is very hard job to complete it since the testing facilities are considerably expensive and the required testing time is relatively very long, i.e. 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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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도어 유리의 공진 현상에 의해 플레이트 모듈의 취약 부위에서 크랙이 발생한다는 시험 관찰 결과를 바탕으로, 일반 진동 시험기를 활용하여 슬램 시험을 대체할 수 있는 가속화된 진동시험 기법을 제안하였다. 먼저 일반 슬램 시험에서 측정된 가속도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축 시험장비 시뮬레이션을 통해 다축 진동시험을 수행하여 피로파손 모드를 관찰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도어 플레이트 모듈에 대한 기존의 슬램 시험을 대체할 수 있는 가속화된 진동 시험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기존의 슬램 시험이 진동 가진기를 통해 대체 시험이 가능한지를 확인하기 위해 다축 가진 시뮬레이터를 활용하여 검증 시험을 수행하였으며, 파손 모드의 비교를 통해 타당성을 입증하였다.
  • 이 연구에서의 단축가진 시험은 실제 시험에서 측정된 가속도 신호를 그대로 시뮬레이션 하는 개념인 다축진동과 다른 개념으로써, 조화함수 혹은 랜덤 신호 형태로 진동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먼저 가진 주파수 범위는 슬램 시험에서 측정된 가속도 신호(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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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슬램 시험이란 무엇입니까? 자동차 도어 모듈이 양산화가 되기 위해서는 운전자가 도어를 열고 닫는 동작을 모사한 슬램 시험을 통과하여야 한다. 슬램 시험은 일반적으로 차량에서 도어를 열고 닫는 경계조건과 동일한 상황에서 유압 작동기를 활용하여 반복 동작을 함으로써 도어 모듈의 내부 부품들에 대한 내구성을 평가하는 시험 과정이다. 도어가 닫히는 순간 주방향으로 15 g 이상의 충격 성분이 도어 내부에 인가되기 때문에 하부 부품들 간의 연결 지점들 중 일부 취약한 부분들에서 응력 집중이 발생하게 된다(1~5).
기존의 도어 플레이트 모듈의 시험 방법이 지니는 장점은 무엇입니까? 기존의 도어 플레이트 모듈의 시험 방법은 실차 상태와 매우 유사한 경계조건 및 하중 조건이 인가되기 때문에 높은 신뢰성을 보장한다. 하지만, 이 시험 환경을 구축하는데 많은 비용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시험 시간도 한 개 시편에 대해 8일 이상이 소요되기 때문에 도어 플레이트 개발 과정에 큰 장애가 될 수밖에 없다.
슬램 시험의 장점 및 단점은 무엇입니까? 이 시험은 도어 모듈이 차량 상태에서 노출되는 상황과 유사한 경계조건 아래 시험이 수행되기 때문에 내구평가 결과에 대한 신뢰성이 높은 반면, 한 번의 시험을 위한 준비 과정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된다. 특히, 전체 도어 모듈의 시작품이 준비되어야만 시험이 가능하기 때문에 도어 플레이트 모듈 등을 생산하는 전문 업체들은 설계 변경 과정에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을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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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Su, H., 2003, CAE Virtual Door Slam Test for Plastic Trim Components, SAE Paper 2003-01-1209. 

  2. Su, H., 2008, CAE Virtual Durability Tests of Automotive Products in the Frequency Domain, SAE Paper 2008-01-0240. 

  3. Baskar, S., 1998, Door Structural Slam During Inertia Relief Approach, Proceedings of SAE 982309. 

  4. Iyengar, R. M., Chang, T., Laxman, S. and Perumalswami, S., 2004, A Comprehensive Study of Door Slam, Proceedings of SAE, 2004-01-0161. 

  5. Kumbla, D., Shi, P. and Saxon, J., 2005, Simulation Methods for Door Module Design, Proceedings of SAE, 2005-01-0883. 

  6. Lee, H., Kwon, O. J. and Lee, J., 2007, Modeling of Door Slam Noise Index by Using Sound Quality Metric, Proceedings of SAE, 2007-01-2394. 

  7. Bhangale, R. and Mansinh, K. S., 2011, Investigating Fators Affecting Door Slam Noise of SUV and Improved Performance by DFSS Approach, 2011-01-1595. 

  8. Kim, C. J., Lee, B. H. and Kim, G. H., 2005, Generating Method of the Input Profile in the MAST System,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5, No. 9, pp. 1070-1076. 

  9. Kim, C. J., Kwon, S. J., Lee, D. W., Shin, J. Y., Yoon, G. H., 2009, Slam Analysis of Door Plate Module, Proceedings of the KSNVE Annual Autumn Conference, pp. 595-596. 

  10. Kim, C. J., Bae, C. Y., Shin, J. Y., Yoon, G. H., Kwon, S. J. and Lee, B. H., 2010, Study on a Accelerated Similarity Alternatives of the Slam Testing of a Door Module, 2010 Spring Conference of KSAE, pp. 3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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