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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질자원 기술의 상업화 커뮤니케이션 전략 및 메시지 연구
A Study on the Communication Strategy and Message for Geo-Technology Commercialization 원문보기

자원환경지질 = Economic and environmental geology, v.45 no.4, 2012년, pp.431 - 440  

김찬석 (청주대학교 광고홍보학과) ,  이현선 (청주대학교 광고홍보학과) ,  김성용 (한국지질자원연구원) ,  이재욱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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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질자원 기술을 활용하는 우리나라와 미국 기업들의 커뮤니케이션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지질자원 기술관련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현황과 메시지 전략이 어떠한가를 고찰하고자 하였다. 우리나라의 지질자원 기술을 활용하는 기업들은 기업 자체, 기업활동, 기업의 제품 등에 관한 정보를 외부 공중에게 알리는 방법으로 광고 커뮤니케이션을 많이 사용하고 있지는 않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들 기업들의 광고는 주로 소비자를 타겟으로 하고 있으나, 광고 모델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양한 공중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필수적으로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미국의 지질자원 기술 활용기업들도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광고 커뮤니케이션을 많이 활용하지는 않고 일반 소비자를 타겟으로 하고 있었다. 이들 기업들은 일반 광고모델을 보편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다양한 정보를 웹사이트에서 적극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현황분석을 통해 향후 지질자원 기술을 활용하는 기업이나 조직들의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집행에 대한 제언을 도출하였다. (1) 구체적인 이미지 정립을 위한 광고전략 필요, (2) 지질자원 기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메시지 개발, (3) 다양한 광고 크리에이티브 구현, (4) 일관된 광고 컨셉과 메시지 필요, (5) PR 차원에서의 웹사이트 고려, (6)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을 위한 메시지, (7) 웹사이트 내 다양한 메시지 제공 등이 이에 해당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communication status and strategies of geological resource related companies in Korea through the comparison with American companies. Through this analysis, this study is to draw the domestic companies' characteristics and problems on communication, and even to suggest how t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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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광고 대상별 비교 분석에 이어서, 국가별 지질관련 기업이 집행하는 광고 매체 유형에 차이가 나타나는가를 살펴보았다. 한국 지질관련 기업들은 방송 매체 광고보다 인쇄 매체 광고를 더 많이 활용한 반면, 미국 지질 관련 기업은 인쇄 매체 광고보다는 방송 매체 광고를 많이 활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 광고 커뮤니케이션 분석에 이어서, 본 연구는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중 지질관련 기업들이 보유하고 있는 웹사이트에 대한 비교 분석을 실시했다. 커뮤니케이션 활용도에 있어서 한국과 미국의 지질관련 기업들 모두가 웹사이트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국내 지질자원 기술 관련 기업들의 전반적인 커뮤니케이션 현황 및 전략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국내와 해외 기업들이 지질자원 기술을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데 어떤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지를 탐구하여 이들의 전략을 고찰하고, 더 나아가 지질자원 관련 기술의 상업화 촉진을 위한 정책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위해 지질자원 기술을 활용한 국내 및 해외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활동 중 광고물과 웹사이트에 대해 각각 내용 분석을 실시하였고, 내용분석을 통해 기업별 커뮤니케이션의 전략에 대해 비교 분석하고자 하였다.
  • 광고 집행하는 것으로 분석된 15개의 지질자원 관련 기업들이 방송 매체와 인쇄 매체를 중심으로 2005년 이후로 집행한 광고는 총 114편인 것으로 나타났다. 동일한 컨셉의 시리즈 광고로 집행한 지질자원 기술을 활용하는 기업들의 경우에 본 연구는 중복성을 피하기 위해 한편 집행 한 것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총 114편의 집행 광고 중 제품 및 서비스 자체를 알리는 광고 커뮤니케이션은 총 34편인 것으로 나타났다.
  • 또한 본 연구는 지질자원 기술을 활용하는 기업들의 웹사이트를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지질자원 기술을 활용하는 기업들은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웹사이트를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국내 지질자원 기업들의 광고 및 웹사이트 커뮤니케이션 활동 및 메시지 전략을 고찰하면서 몇 가지 커뮤 니케이션 특성을 살펴볼 수 있었다. 또한 이러한 특성 도출 과정에서 앞으로의 지질관련 기술을 활용하는 조직들의 커뮤니케이션 전략 및 집행에 대한 제언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국내 지질자원 기술 관련 기업들의 전반적인 커뮤니케이션 현황 및 전략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국내와 해외 기업들이 지질자원 기술을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데 어떤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지를 탐구하여 이들의 전략을 고찰하고, 더 나아가 지질자원 관련 기술의 상업화 촉진을 위한 정책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지질자원 기술을 활용하고 있는 국내 기업과 해외 기업들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에 대한 비교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들 기업들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대한 비교 분석을 통해 현재 국내 지질 관련 기업들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대해 좀 더 정확한 분석을 실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지질자원 기술을 활용하고 있는 국내 기업과 해외 기업들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에 대한 비교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들 기업들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대한 비교 분석을 통해 현재 국내 지질 관련 기업들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대해 좀 더 정확한 분석을 실시하고자 하였다.
  • 지질자원 기술을 활용하는 국내 기업들이 광고 커뮤니케이션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가에 관한 현황 분석을 통해 이들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전체적으로, 본 연구에서 분석된 지질자원 기술을 활용하는 기업들은 ‘500대 기업’들을 중심으로 표집되어 분석되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질자원 기술을 활용하는 기업들은 광고 커뮤니케이션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 지질자원 기술을 활용하는 기업들의 광고 속 모델의 유형에 국가별로 차이가 나타나고 있는가를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한국과 미국 기업 사이에서 활용하는 광고 모델 유형의 차이가 나타나고 있다.

가설 설정

  • 넷째, 일관된 컨셉 및 메시지 전략이 필요하다. 국내 지질자원 기술을 활용하는 기업들이 전개하는 광고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특성 중의 하나는 컨셉이 쉽게 바뀐다는 점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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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는 무엇을 의미하나요? 지식정보 사회에서 정보의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지만 정작 필요한 정보를 적시에 쉽게 찾아보기 힘들어지고 있고, 유용한 정보의 수집, 가공과 이의 효율적 전달은 더 없이 중요해지고 있다. 정보는 무형의 상품이며, 정보의 유통이란 커뮤니케이션을 의미한다. 오늘날은 다매체, 다채널에 의한 멀티미디어 환경 하에서 각각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의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한 상황이기에 (Kim et al.
지질자원 기술 관련 과학기술 분야는 무엇에 기여하는 바가 크나요? , 2008). 이러한 지질자원 기술을 포함한 과학기술 분야는 단순히 과학 분야에 기여하는 것뿐만 아니라 경제적 차원에서 국가 경쟁력 고취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기에, 국가기관이나 연구기관뿐만 아니라 많은 기업들도 지질자원 기술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있고, 이러한 기술을 바탕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고 유통시키고 있다.
최근 인류 공통의 최대 관심사는 무엇인가요? 최근 인류 공통의 최대 관심사는 환경과 에너지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심에 기인해 지질자원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에 많은 기업들은 지질자원 기술 특히, 광물자원, 석유해저, 지구환경과 관련된 기술들을 이용한 부가가치 확보를 위한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에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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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Yoon, H.J. and Shin, H.C. (2001) PR strategy. Booksroad, Seoul, p.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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