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선박용 SCR 시스템에서 혼합기 구조에 따른 난류유동과 우레아 수용액의 혼합특성
Effect of Mixer Structure on Turbulence and Mixing with Urea-water Solution in Marine SCR System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6 no.6, 2012년, pp.814 - 822  

김태경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대학원) ,  성연모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대학원) ,  한승한 ((주)현대비엔지스틸) ,  하상준 ((주)동신) ,  최경민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덕줄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기계기술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선박용 SCR 시스템에서 유동 및 혼합특성을 개선하기 위해 상하유도 및 스월 형상의 혼합기가 고려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혼합기 구조에 따른 난류강도 및 균일지수(Uniformity Index)를 상세히 분석하여 SCR 성능을 개선하는 것이다. 그 결과, 촉매부 전단에서의 농도균일도는 혼합기를 사용하였을 경우 약 5% 개선됨을 알 수 있었다. 상하유도형 혼합기의 사용에 따라 주위에서 높은 RMS 수치 및 상대난류강도를 보이지만, 하류로 진행하면서 두 값은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스월형 혼합기의 경우 유동의 진행에 대해 RMS 수치와 상대난류강도의 감소가 비교적 적고 상대난류강도의 경우 상대적으로 균일한 분포를 보였다. 두 혼합기에서 발생하는 유동특성에 의해 혼합효과 및 혼합거리가 달랐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improve the flow and mixing characteristics of marine SCR system, two different mixer including up-down and swirl type mixer were consider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se turbulence intensity and uniformity index in detail and to improve the performance of SCR with respect to the mix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제안된 상하유도형 혼합기와 차별되는 새로운 형상의 혼합기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혼합기 형상에 따라 난류강도 및 균일지수 등의 혼합특성을 규명하고 SCR 성능을 개선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선박용 SCR 시스템에서 혼합기 형상에 따른 유동 및 혼합특성에 관한 3차원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제안된 상하유도형 혼합기와 차별되는 새로운 형상의 혼합기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혼합기 형상에 따라 난류강도 및 균일지수 등의 혼합특성을 규명하고 SCR 성능을 개선하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젤 엔진의 장점은? 디젤 엔진은 가솔린 엔진보다 열효율이 높고 연비 및 이산화탄소(CO2)의 배출이 적다는 장점이 있어 디젤 엔진의 개발 및 보급이 확대되고 있다[1]. 디젤 엔진에서 문제가 되는 유해 배출물질은 질소산화물(NOx)과 입자상물질(Particle Matter)이며 이를 동시에 저감시키는 방향으로 배출가스 규제가 강화되고 있다[2].
선박용 SCR 시스템에서 혼합기 구조에 따른 난류 유동과 우레아 수용액의 혼합특성 연구 목적은? 선박용 SCR 시스템에서 유동 및 혼합특성을 개선하기 위해 상하유도 및 스월 형상의 혼합기가 고려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혼합기 구조에 따른 난류강도 및 균일지수(Uniformity Index)를 상세히 분석하여 SCR 성능을 개선하는 것이다. 그 결과, 촉매부 전단에서의 농도균일도는 혼합기를 사용하였을 경우 약 5% 개선됨을 알 수 있었다.
선박용 SCR 시스템에서 상하유도 및 스월 형상의 혼합기가 고려된 이유는? 선박용 SCR 시스템에서 유동 및 혼합특성을 개선하기 위해 상하유도 및 스월 형상의 혼합기가 고려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혼합기 구조에 따른 난류강도 및 균일지수(Uniformity Index)를 상세히 분석하여 SCR 성능을 개선하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A. Nishioka, K. Amou, H. Yolota et al, "A urea-dosing device for enhancing lowtemperature performance by active-ammonia production in a scr system,"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Technical Paper, 2008- 01-1026, 2008. 

  2. Y. Y. Ham, S. H. Lee, H. S. Lee et al, "Experimental study on $deNO_{x}$ characteristics of urea-scr system",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17, no. 2, pp.180-186, 2009. 

  3. www.imo.org/ourwork/environment/pollution prevention/airpollution/pages/nitrogen-oxides-(nox)- --regulation-13.aspx; Accessed 25 Jul 2012. 

  4. G. C. Kim, M. H. Park, J. K. Yoon et al, "A study for optimal design of the AIG to improve the performance of $deNO_{x}$ facilities installed in combined cycle plant," Journal of the Society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ng Engineers of korea, vol. 19, no. 12, pp. 811-820, 2007. 

  5. T. V. Johnson, "Diesel emission control in review,"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Technical Paper 2006-01-0030, 2006. 

  6. S. J. Jeong, S. J. Lee, W. S. Kim et al, "Numerical study on the injector shape and location of urea-scr system of heavy-duty diesel engine for preventing $NH_{3}$ slip", Transactions of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14, no. 1, pp. 68-78, 2006. 

  7. X. Zhang, M. Romzek, and C. Morgan, "3d numerical study of mixing characteristics of $NH_{3}$ in front of scr,"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Technical Paper, 2006-01-3444, 2006. 

  8. J. H. Lim, Y. B. Yoon, C. S. Song et al, "A numerical analysis on distribution of reductant with mixer application and various injection method in urea-scr system,"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10, no. B0074, 2010. 

  9. M. J. Park, H. S. Chang, and J. S. Ha, "Numerical study on the baffle structure for determining the flow characteristics in small scale scr system", Enviromental Engineering Research, vol. 32, no. 9, pp. 862-869, 2010. 

  10. Fluent Inc, "Fluent User's Guide v6.3", Fluent Inc, pp. 375-397, 2006. 

  11. S. H. Park, S. H. Rhee, "Numerical investigation of unsteady cavitating flow on a three- dimensional twisted hydrofoil," Korean Society for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vol. 16, no. 3, pp. 37-46, 2011. 

  12. J. Gao, S. W. Park, Y. Wang et al, "Simulation and analysis of group-hole nozzle sprays using a gas jet superposition model," Fuel, vol 89, pp. 3758-3772, 2010. 

  13. Stephen R. Turns, An Introduction to Combustion, Mc Graw Hill, 1999. 

  14. H. S. Park, H. S. Yoon, M. C. Kim et al, "Study on the resultant vorticity numerical model of the propeller wake,"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8, no. 2, pp. 141-146, 2011. 

  15. H. Weltens, H. Bressler, and F. Terres, "Optimization of catalytic converter gas flow distribution By cfd distribution,"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Technical Paper 930780, pp. 131-151, 199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