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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 특징 벡터를 이용한 3D 게임 캐릭터 그룹핑에 관한 연구
A Study on 3D Game Character Grouping using Object Feature Vector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3 no.3, 2012년, pp.263 - 269  

박창민 (영산대학교 자유전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캐릭터의 그룹핑은 3D 게임에서 매우 효과적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한다. 본 논문에서는 객체 특징 벡터를 이용하여 3D 게임 캐릭터를 속성에 따라 그룹핑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게임에서 움직임이 거의 없는 캐릭터(NMT)의 경우 외부가 직선에 의한 단순한 형태로 나타난다. 그러나 움직임이 많은 캐릭터(MT)는 그것과 구분된다. 이러한 특징을 가버 필터를 이용하여 추출하고 K-NN으로 그룹핑한다. 실험을 통하여 각 속성을 사용해서 그룹핑한 경우 80%를 상회하는 정확도를 얻었다. 제안한 방법은 게임 진행에서 유사한 속성을 가진 캐릭터들이 효과적으로 그룹핑되어 전략적이고 속도감 있게 플레이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rouping of characters in a 3D game can be very effective to play. An 3D game characters grouping method is proposed using Object Feature vector depending on their characteristics. In the case of NMT, the constitution of pattern is regular and directive. But MT is not. Such characteristic is extrac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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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객체 특징 벡터를 이용하여 3D 게임 캐릭터를 속성에 따라 MT 와 NMT로 그룹핑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특징 벡터들은 캐릭터의 형태 정보와 텍스쳐 정보를 나타내며 가버 필터[6]를 이용하여 추출하고 K-NN[7]으로 그룹핑한다.
  • 본 논문에서는 게임의 캐릭터들이 동일한 속성에 따라 그룹으로 형성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방법을 통해서 추출한 객체 특징 벡터들이 캐릭터를 그룹핑 하는데 유용한 정보임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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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게임 캐릭터는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게임에서 사용되고 있는 캐릭터는 각각의 역할에 따라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다. 캐릭터는 게임 플레이어의 분신이며 메인캐릭터, 몬스터, NPC 등으로 분류된다[1]. 몬스터는 NPC(Non Player Character)에 속하지만 독자적으로 유저와 플레이를 하며 인공지능(A.
몬스터는 게임 내에서 플레이어와 관련해 어떤 역할을 하는가? I)을 가지고 스스로 판단하여 움직인다. 그리고 플레이어에게 경험치를 부여하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적대적인 관계를 유지한다. 반면 NPC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고 속성에 따라 그 역할이나 행동에 차이가 있지만 무척 단순하고 행동이 부자연스럽다.
NPC의 특징은 무엇인가? 그리고 플레이어에게 경험치를 부여하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적대적인 관계를 유지한다. 반면 NPC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고 속성에 따라 그 역할이나 행동에 차이가 있지만 무척 단순하고 행동이 부자연스럽다. [2]에서는 이러한 단순하고 부자연스러운 NPC의 모션을 플레이 캐릭터의 모션을 학습하여 보다 자연스럽게 행동하도록 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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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서효석. "MMORPG 게임기획실무". 혜지원. 2007. 

  2. 차명희, "FSM을 활용한 NPC 캐릭터 동작 향상을 위한 연구 ", 한국 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 Vol.2, No.24, 2011 

  3. 임차섭, 엄상원, 김태용" 부하 분산을 지원하는 유연한 게임 NPC 지능개발 플랫폼 구조", 한국 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 No.4, pp.45-49, 2004 

  4. S. Kim, S. Park, M. Kim, "Image Classification into Object/Non-Object Calsses", Int'l Conf. On Image and Video Retrieval(CIVR), pp. 393-400, 2004. 

  5. Yu Zhong, Anil K. Jain, "Object localization using color, texture and shape", Pattern Recognition 33, 671-684, 2000 

  6. T.S. Lee, "Image Representation using Gabor wavelet", IEEE Trans. Pattern Anal. Machine Intell., Vol. 18, pp 957-971, July. 1996. 

  7. M. Szummer, R.W. Picard, "Indoor-outdoor image classification," IEEE Int'l Workshop Content-Based Access Image Video Databases, pp. 42-51, Jan. 1989 

  8. B. Rogowitz, T. Frese, J. Smith, C. A. Bouman, and E. Kalin,"Perceptual image similarity experiments", Proc. Of SPIE,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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