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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콘텐츠 기반 e-PBL을 위한 온라인 학습모듈 설계 및 개발
The Design and development of online learning modules for the broadcasting content-based e-PBL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7 no.1, 2012년, pp.105 - 115  

정준환 (경희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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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방송콘텐츠를 일방향적인 정보전달도구의 차원이 아닌 풍부한 내용이 담긴 소프트웨어, 즉 단순히 정보를 제공하던 것에서 지식구성과 창출 과정을 촉진하는 학습자원으로서의 가능성에 주목하고, 이러한 가능성을 e-Learning의 교수 학습모형 중에 하나인 e-PBL을 통해 구체적으로 구현해 보고자 했다. 이를 위해 온라인 학습환경 설계 및 개발에 무게중심을 두고 연구를 진행했다. 특히, 본 연구는 온라인 학습커뮤니티 개발을 비롯하여 방송콘텐츠의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적 방안들이 집약된 학습모듈 설계 및 개발과정에 초점을 두었다. 또한 이를 적용하고 그 타당성을 검증함으로서 학습모듈이 갖는 차별성을 증명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aid attention to the possibility of broadcasting contents as a learning resource, which promoted the knowledge composition and the process of creation from the software having enriched contents not a delivering tool for the information in one direction. and tried to implement it thru e-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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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e-Learning체제에서 PBL(이후, e-PBL)은 문제를 중심으로 학습자간의 대화와 토론 등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며, 이러한 상호작용 과정에서 책, 인터넷 자료, 인터뷰 등 다양한 학습자원이 활용하게 되는데, 학습자의 다양한 요구와 목적에 부합하는 방송콘텐츠를 선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양질의 풍부한 학습자원을 제공하기 위한 온라인 학습환경 설계 및 개발에 초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방송콘텐츠의 접근과 활용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학습모듈 (learning module)’의 설계 및 개발에 중점을 두고 진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E방송사의 인트라넷(Intranet)을 이용해서 ‘날씨’와 관련된 방송콘텐츠를 탐색했으며, 탐색한 방송콘텐츠가 학습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을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내용 분석 작업을 진행하였다.
  • 이미 방송콘텐츠는 사회․문화적 요소를 복합적으로 담고 있는 통합교과적 학습자원으로서, 생동감 넘치는 내용으로 학습의 흥미를 유발하는 재미있는 학습자원으로서, 더 나아가 지식구성과 창출 과정을 촉진하는 학습의 매개물로서 다른 어떤 종류의 학습자원보다 다양한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가능성들을 실현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접근 방식으로 구성주의의 대표적인 교수․학습모형 중에 하나인 문제기반학습(PBL : Problem based learning : 이후, PBL)[5]과의 접목을 모색하였다.
  • 온라인 학습커뮤니티는 교실이라는 오프라인 학습공동체를 기반으로 온라인 학습공동체로 확장하기 위한 다양한 설계요소가 반영되어야 하는데, 이때, e-PBL 수업에 적합성, 학습의 내용․방법, 대상자 등이 고려되어 다양한 형태로 설계되어야 한다. 이러한 이유로 본 연구에서는 학습의 대상자가 초등학생인 만큼 이에 적합한 형태를 고려하여 온라인 학습커뮤니티를 설계하였으며, e-PBL 수업에 필요한 공간 외에 학생과 학생, 교사와 학생간의 감성적 교류가 이루어질 수 있는 다양한 공간을 고안하여 제공하고자 하였다. 온라인 학습커뮤니티는 학습공간이면서 동시에 생활공간으로서 교실을 중심으로 한 오프라인 학습공동체를 바탕으로 문제해결을 위한 개별적, 협력적 활동 외에 학급 구성원간의 지속적인 교류와 협력이 이루어질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공간을 제공한다.
  •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학습자원’으로서 ‘방송콘텐츠’가 갖는 교육적 가능성을 e-Learning의 대표적인 교수․학습모형 중에 하나인 e-PBL을 통해 구체적으로 구현해 보고자 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찾고자 한다.
  • 특히 본 연구에서는 방송콘텐츠의 접근과 활용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학습모듈 (learning module)’의 설계 및 개발에 중점을 두고 진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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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자원의 역할은 무엇인가? ‘학습자원’은 학습자로 하여금 어떤 주제에 대한 관심을 자극하는 출발점으로서 깊이 있는 사고가 가능하도록 이끌어 준다. 학습자원은 다양한 학습활동에서 학습자 스스로 참여하고 생각하고 탐구하여 자신에게 타당하고 적합한 지식을 구성하는 밑거름이 되고 있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학습주제, 학습내용 및 성격 등에 따라 텍스트, 오디오, 비디오 등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자원이 활용된다.
PBL이 근거로 삼고있는 이론은 무엇인가? PBL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이란 표현[15]으로 요약할 수 있는 구성주의(constructivism)를 이론적 근거로 삼고 있다. 구성주의는 지식의 형성과 습득에 대한 상대주의적 인식론을 바탕으로 개인의 독특하고 개별적인 인지적 활동과 동시에 특정 사회 구성원간에 공유되어지는 사회적 요소를 통해 지식이 구성되어진다는 입장을 가진다[16].
최근 학습환경에 생긴 변화는? 최근에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를 통해 텍스트, 오디오, 비디오 등 모든 종류의 콘텐츠를 컴퓨터 또는 스마트폰과 같은 하나의 디지털 단말기를 통해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어서 학습에 필요한 학습자원을 신속하게 탐색하고 활용할 수 있는 학습환경이 마련되었다[6]. 이제 학생들은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내용으로 재미있게 구성된 질 높은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학습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7]. 이러한 학습환경에 힘입어 방송콘텐츠는 학습자의 구체적인 목적 하에 공유, 구성, 촉진이 이루어질 수 있는 학습자원으로서 가치와 의미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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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Jonassen, D. "Learning with technology : A construc tivist perspective", NJ: Prentice Hall, Inc, 1999. 

  2. shkwon, "Research on Relationship Between Education, Information, Broadcasting In Digital Generation".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 8, No. 3, pp25-44, Sep. 2002. 

  3. jshan. "Educational Broadcasting as a Knowledge Network to Aids Learning".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 8, No. 3, pp143-163, January 2002. 

  4. Mayer, R. E., Smith, T. R., Borgman, C. L., and Smart, L. J. "Digital libraries as instructional aids for knowledge construction", Educational Technology, November-December, pp.38-42, 2002 

  5. iakang, jhjung, dnjung. "Understanding of PBL practical", Mooneumsa, 2007. 

  6. ksnoh, shju, jtjung. "An Exploratory Study on Concept and Realization Conditions of Smart Learning",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9, No. 2, 79-88. April, 2011. 

  7. Brady, K., Holcomb, L., & Smith, B. "The use of alternative social networking sites in higher educational settings: A case study of the e-learning benefits of ning in education". Journal of Interactive Online Learning, Vol. 9, No. 2, pp155-170. 2010. 

  8. Daft, R., & Lengel, R. "An Exploratory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Media Richness and Managerial Information Processing". Working Paper. Texas A & M University. 1984. 

  9. Bingham, T. & Conner, M. "The new social learning: guide to transforming organizations through social media.", California: Berrett-koehler Publisher. 2010. 

  10. Daft, R., & Lengel, R. "Organizational information requirements, media richness and structural design". Management Science, Vol. 32, No. 5, pp554-571, 1986. 

  11. iakang. "Learning technologies in the digital age", Mooneumsa, 2006. 

  12. Spalter, A., Stone, P.m Meier, B., Miller, T., & Simpson, R. "Interaction in an IVR museum of color: Constructivism meets virtual reality". Leonardo, Vol. 35, No. 1, pp87-94 Abstract, 2002. 

  13. smkim. "The Cultural Implications of Digital Video Production and Contents". Korean Association for Broadcasting & Telecommunication, Vol. 16, No. 1, pp110-139, 2002. 

  14. Duffy, T. & Kirkley. J. "Learner-centered theory and practice in distance education : Cases from higher education".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2003. 

  15. Cobb, P. "Where is the mind? Constructivist and sociocultural perspectives on mathematical development". Educational Researcher, 23(7), pp13-20. 1994. 

  16. Vygotsky, L. S. "Mind in society: 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ocesses".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1978. 

  17. Rogoff, B. "Apprenticeship in thinking: Cognitive development in social context". NY: Oxford University Press, 1990. 

  18. Lieux, E. A skeptic's look at PBL. In B. Duch, S. Groh & D. Allen (Eds), "The power of problem-based learning. Sterling", VI: Stylus Publishing, LLC. pp.223-236, 2001. 

  19. Matussov, E., Julien, J., & Whitson, J. "PBL in preservice teacher education. In B. Duch, S. Groh & D. Allen (Eds), The power of problem-based learning". Sterling, VI: Stylus Publishing, LLC, pp. 237-250, 2001. 

  20. jhlee,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of Blended PBL Systems for Information Communication Ethics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6, no.4, pp.83-91 April 2011. 

  21. iakang, mhkang, shsong, "e-Learning Content Design". Seohyunsa, pp.160-193,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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