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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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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포 트로코이드 기반의 CRG(Cam ring gear) 시스템은 핀 또는 롤러 치형을 가지는 기어와 공액인 캠 링기어로 구성된 내접기어 시스템이다. 본 논문에서는 CRG 시스템의 엄밀 치형설계를 바탕으로 기어 치면에서의 접촉특성을 분석하였으며 형상설계변수인 치형수정계수에 따른 기어의 내구수명을 검토하였다. 결과적으로 치형수정계수의 증가를 통해 기 설계된 CRG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기어의 접촉 피로수명을 향상시킬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cam ring gear (CRG) system based on a hypotrochoid curve consists of a pinion with roller teeth and its conjugated internal CRG.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contact forces, contact stresses, and load stress factors to predict the surface pitting life using an exact CRG profile by introducing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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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논문에서는 RRG시스템과는 달리 피니언 기어를 롤러로 대체한 CRG(cam ring gear)시스템의 엄밀 치형 설계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제시한 CRG 엄밀 설계 치형을 기반으로 접촉력 및 접촉응력의 특성을 검토하고, Morrison(8)의 하중응력계수(load stress factor)를 이용하여 기어 치면에서의 반복적인 하중조건에 의한 CRG시스템의 피팅수명(pitting life)(9,10)을 검토하고자 한다.
  • 또한 형상을 결정하는 설계변수의 변경이 접촉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통해 CRG 시스템의 내구성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CRG 시스템의 접촉 피로수명을 평가하기 위해 엄밀 치형설계 및 면압강도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RRG시스템과는 달리 피니언 기어를 롤러로 대체한 CRG(cam ring gear)시스템의 엄밀 치형 설계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제시한 CRG 엄밀 설계 치형을 기반으로 접촉력 및 접촉응력의 특성을 검토하고, Morrison(8)의 하중응력계수(load stress factor)를 이용하여 기어 치면에서의 반복적인 하중조건에 의한 CRG시스템의 피팅수명(pitting life)(9,10)을 검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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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RG시스템의 기반은? 하이포 트로코이드 기반의 CRG(Cam ring gear) 시스템은 핀 또는 롤러 치형을 가지는 기어와 공액인 캠 링기어로 구성된 내접기어 시스템이다. 본 논문에서는 CRG 시스템의 엄밀 치형설계를 바탕으로 기어 치면에서의 접촉특성을 분석하였으며 형상설계변수인 치형수정계수에 따른 기어의 내구수명을 검토하였다.
CRG 시스템이란? 하이포 트로코이드 기반의 CRG(Cam ring gear) 시스템은 핀 또는 롤러 치형을 가지는 기어와 공액인 캠 링기어로 구성된 내접기어 시스템이다. 본 논문에서는 CRG 시스템의 엄밀 치형설계를 바탕으로 기어 치면에서의 접촉특성을 분석하였으며 형상설계변수인 치형수정계수에 따른 기어의 내구수명을 검토하였다.
본 논문에서 Cam ring gear시스템의 치형수정계수에 따른 기어의 내구수명 검토 결과 도출된 결론은? 본 논문에서는 CRG 시스템의 엄밀 치형설계를 바탕으로 기어 치면에서의 접촉특성을 분석하였으며 형상설계변수인 치형수정계수에 따른 기어의 내구수명을 검토하였다. 결과적으로 치형수정계수의 증가를 통해 기 설계된 CRG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기어의 접촉 피로수명을 향상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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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Litvin, F. L., 1994, Gear geometry and applied theory. PTR Prentice Hall, Englewood Cliffs. 

  2. Lai, T., 2004, "Geometric Design of Roller Drives with Cylindrical Meshing Elements," Mechanism and Machine Theory, Vol. 40, No. 1, pp. 55-67. 

  3. Ham, S. H., Nam, W. K. and Oh, S. H., 2010, "A Study on Optimum Tooth Profile of Pin-Pinion Gear for Linear Motion," KSPSE, Vol. 14, No. 3, pp. 64-70. 

  4. Ikejo, K., Nagamura, K., Tanaka, E. and Yamamoto, K., 2008, "Driving Performance and Strength of Pin-Rack Gear Mechanism," Journal of Japan Society for Design Engineering, Vol. 43, No. 7, pp. 388-394. 

  5. Nagamura, K., Ikejo, K., Tanaka, E. and Yamamoto, K., 2008, "Driving Performance of Pin-Rack Gear Mechanism Using a Trochoid Tooth Profile," The Machine Design and Tribology Division Meeting in JSME, pp. 205-208. 

  6. Nam, H.C., Kwon, S.-M. and Shin, J.-H., 2011, "Contact Surface Fatigue Life for RPG System," Transactions of the KSME, Series A, Vol. 35, No. 11, pp. 1453-1459. 

  7. Nam, H.C., Kim, C.-H., and Kwon, S.-M., 2012, "Contact Surface Fatigue Life for RRG System," Transactions of the KSMTE, Vol. 21, No. 1, pp. 95-101. 

  8. Morrison, R. A,. 1968, "Load/life Curves for Gear and Cam Materials," Machine Design, Vol. 40, pp. 102-108. 

  9. Way, S., 1935, "Pitting Due to Rolling Contact," Trans. ASME, J. Appl. Mech., 57: pp. A49-58. 

  10. Littmann, W. E., and Winder, R. L., 1966, "Propagation of Contact Fatigue from Surface and Subsurface Origins," Trans. ASME, J. Basic Eng., Vol. 88, p. 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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