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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6 no.11 = no.326, 2012년, pp.1065 - 1072
장재훈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오승묵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이용규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이선엽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Due to its oxygen (O) content, biodiesel (BD) is advantageous in that it lowers PM emissions in CI engines. Therefore, BD is considered one of the best candidates for low temperature combustion (LTC) operation because its use can extend the regime for simultaneous reduction of PM an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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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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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온연소 기법은 무엇인가? | 최근 이러한 바이오디젤의 특성에 주목하여 이 연료를 저온연소 기법에 적용, 저온연소 운전영역을 확장하고 출력을 향상하고자 하는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여기서 저온연소 기법이란 연소실 내에 다량의 배기재순환(EGR; Exhaust Gas Recirculation) 가스를 투입해서 산소농도를 낮추는 동시에 열용량을 높임으로써 저온 산화반응 영역을 활성화시키는 엔진 연소방법을 말하는 것으로 입자상물질(PM)과 질소산화물(NOx)의 동시 저감이 가능하기 때문에 배기 후처리장치의 부담을 경감시키고 그에 따른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이러한 대용량 EGR의 적용은 엔진 출력을 저하시키고 저온연소 운전영역을 제한하며 탄화수소(HC)와 일산화탄소(CO)의 배출을 증가시키는 단점 역시 야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
바이오디젤은 무엇인가? | 일반적으로 바이오디젤은 식물성 기름이나 동물성 지방, 혹은 폐식용유 등을 수산화나트륨이나 수산화칼륨과 같은 알칼리성 촉매와 함께 알코올에 반응시켜 만든 지방산메틸에스테르(Fatty Acid Methyl Esters) 연료를 총칭하는 것으로 버려지는 폐자원을 재활용한다는 측면과 더불어 자연 상태에서는 생분해가 가능하기 때문에 디젤 연료에 비해 환경 친화적일 뿐만 아니라 디젤 연료보다도 높은 세탄가로 인해 압축착화 엔진에서 사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디젤 대체연료 중 하나이다.(1) 특히 바이오디젤은 분자 내에 산소원자가 포함된 함산소 연료로 이 같은 연료를 압축착화 내연기관 엔진에 적용하는 경우 입자상물질의 생성을 근원적으로 억제될 수 있기 때문에 일반디젤을 사용하는 것보다 smoke 배출을 크게 줄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
저온연소 기법에 대용량 EGR의 적용하는 것은 어떤 단점이 있는가? | 여기서 저온연소 기법이란 연소실 내에 다량의 배기재순환(EGR; Exhaust Gas Recirculation) 가스를 투입해서 산소농도를 낮추는 동시에 열용량을 높임으로써 저온 산화반응 영역을 활성화시키는 엔진 연소방법을 말하는 것으로 입자상물질(PM)과 질소산화물(NOx)의 동시 저감이 가능하기 때문에 배기 후처리장치의 부담을 경감시키고 그에 따른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이러한 대용량 EGR의 적용은 엔진 출력을 저하시키고 저온연소 운전영역을 제한하며 탄화수소(HC)와 일산화탄소(CO)의 배출을 증가시키는 단점 역시 야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저온연소의 장점을 극대화 하는 동시에 단점을 해결하는 방안에 하나로 바이오디젤을 저온연소에 적용하는 것은 연료 내 포함된 산소 성분으로 인해 연소실 내 혼합기의 연소를 상대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PM 및 HC, CO 배출의 동시 저감뿐만 아니라 운전영역 확장까지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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