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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디젤 연료 압축착화 엔진의 당량비 변화가 연소 및 배출물특성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Equivalence Ratio on the Combustion Characteristics in a CI Engine Fueled with Biodiesel 원문보기

한국연소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mbustion, v.16 no.3, 2011년, pp.52 - 58  

강민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  권석주 (한양대학교 대학원) ,  차준표 (한양대학교 대학원) ,  임영관 (한국석유관리원 녹색기술연구소) ,  박성욱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창식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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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equivalence ratio on the combustion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of a compression ignition engine fueled with biodiesel. In this research, a single-cylinder direct injection engine with 373.3 cc of displacement volume was tested on DC dynamo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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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디젤엔진에 바이오디젤 연료를 공급한 경우 당량비 변화가 엔진성능, 연소 및 배기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것으로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CI 엔진에서 이론공연비 부근에서 연소시의 배출물 특성에 관한 기초연구를 수행하였다. CI엔진은 공연비가 희박한 영역에서 운전되므로 이론공연비에서 연소할 경우 연소 및 배출물 특성을 규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 CI엔진은 공연비가 희박한 영역에서 운전되므로 이론공연비에서 연소할 경우 연소 및 배출물 특성을 규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이번 연구의 목적은 압축착화 엔진에서 당량비 변화에 따른 바이오디젤의 출력성능, 연소 압력, 열발생률, 평균유효압력과 배기가스의 배출량을 비교, 분석하여 당량비의 영향을 실험적으로 규명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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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젤엔진에 바이오디젤 연료를 공급한 경우 당량비 변화가 엔진성능, 연소 및 배기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결과는? 1) 분사시기를 진각 시킬수록 IMEP는 낮아졌으며, 공연비 변화에 따른 IMEP를 비교하면, 이론공연비일 경우 IMEP는 당량비 0.8일 때(IMEP 가 가장높은)의 값과 비교하면 약 15%가 감소하였다. 2) 당량비가 높을수록 최고 연소압력은 감소하였으며, 당량비가 0.8일 때 TDC부근에서 연소가 일어나 열발생률의 최고 값이 가장 높았다. 3) NOX는 당량비가 높을수록 연소온도가 낮아져 배출량이 급격히 감소하였으며, 분사 압력이 증가할 수록 급격한 열발생으로 인해 배출량이 증가하였다. 반면 soot의 경우, 당량비가 높을수록 soot의 배출은 증가하였고, 분사 압력이 높을수록 soot의 배출량은 감소하였다. 4) HC는 당량비가 0.8 부근에서 가장 적은 양을 배출하였으며, 이보다 농후하거나 희박할 경우 HC의 배출은 증가하였다. 또한 희박할 경우, CO는 거의 배출되지 않지만, 농후해질수록 CO의 배출량은 증가하였다.
디젤엔진은 가솔린 엔진에 비해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는가? 디젤엔진은 희박 연소와 압축 착화 방식으로 열효율이 높으며 가솔린 엔진에 비해 상대적으로 압축비가 높아 우수한 연비로 인해 CO2를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이다. 독일, 영국 등 유럽 국가들은 디젤엔진을 장착한 승용차들의 비중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디젤엔진의 배출물 저감 기술은 어떤 것이 있는가? 점차 강화되는 배기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디젤엔진의 배출물 저감 기술로는 연소실 형상 및 압축비 최적화, 가변 스월과 EGR(Exhaust gas recirculation), 연료분사 압력 및 시기를 제어하는 등의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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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Brian Scarnegie, William R. Miller, Bernd Ballmert, Winfried Doelling and Stefan Fischer 2003, Recent DPF/SCR Results Targeting US2007 and EURO 4/5 HD Emissions, SAE 2003-01-0774. 

  2. Yongjin Jung, Jungwoo Lee, Jinyoung Jang, Jungseo Park, Choongsik Bae, Duksang Kim, The Effect of Injector Configuration on the Low Temperature Diesel Combustion and Emissions in a Heavy Duty Diesel Engine, Transactions of KSAE, KSAE10-B0020, 2010, pp. 115-120 

  3. Joachim Schommers, Frank Duvinage, Marco Stotz, Arndt Peters, Stefan Ellwanger, Katsuyoshi Koyanagi and Helmut Gildein, 2000, Potential of Common Rail Injection System for Passenger Car DI Diesel Engines, SAE 2000-01-0944. 

  4. Alain Maiboom, Xavier Tauzia, Jean-Francois He'tet, Experimental study of various effects of exhaust gas recirculation(EGR) on combustion and emissions of an automotive direct injection diesel engine, Energy, 33, 2008, pp. 22-34 

  5. Subhasis Biswas, Vishal Verma, James J. Schauer, Constantinos Sioutas, Chemical speciation of PM emissions from heavy-duty diesel vehicles equipped with diesel particulate filter(DPF) and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SCR) retrofits, Atmospheric Environment, 43, 2009, pp. 1917-1925 

  6. Cristian Ciardelli, Isabella Nova, Enrico Tronconi, Daniel Chatterjee, Brigitte Bandl-Konrad, Michel Weibel, Bernd Krutzsch, Reactivity of $NO/NO_2-NH_3$ SCR system for diesel exhaust aftertreatment: Identification of the reaction network as a function of temperature and $NO_2$ feed content, Applied Catalysis B: Environmental, 70, 2007, pp. 80-90 

  7. Junepyo Cha, Seung Hyun Yoon, Sung Wook Park, Chang Sik Lee, Combustion and nano-particulate emissions characteristics of a compression ignition engine fueled with biodiesel according to EGR ratio, KSAE 2009 Annual Conference, 2009, KSAE 09-A0091. 

  8. Mao Gongping, Wang Zhong, Yang Dianyong and Yuan Yinnan, Numerical Simulation and Experimental Research on the Free Spray Characteristics of Bio-diesel Fuel, 2008, SAE 2008-01-1598 

  9. Sangsuk Lee, Manuel A. Gonzalez D. And Rolf D. Reitz, Effects of Engine Operating Parameters on Near Stoichiometric Diesel Combustion Characteristics, 2007, SAE 2007-01-0121 

  10. Youngsoo Park, Choongsik Bae, Effect of Simulated EGR and Boosting on the Performance and Emission of Diesel Partial PCCI Engine, KSME, 2010, pp. 157-164 

  11. Junepyo Cha, Seung Hyun Yoon, Chang Sik Lee, Combustion and Nano-particulate Emissions Characteristics of a Compression Ignition Engine Fueled with Biodiesel according to EGR Ratio, Transactions of KSAE, Vol. 18, No. 6, 2010, pp. 98-104 

  12. Jeong Yun Heo, Seung Hyun Yoon, Sung Wook Park, Chang Sik Lee, Effect of EGR Ratio on Combustion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in a Single-Cylinder Diesel Engine with Common-Rail Direct Injection, KSAE 2009 Annual Conference, KSAE09-A0060, 2009, pp. 346-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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