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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동소음제어를 이용한 고속철도 KTX의 내소음 저감을 위한 모델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Modeling for Reducing High-Speed Train KTX's Interior Noise using Active Noise Control Technique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1 no.11, 2012년, pp.1725 - 1731  

김영민 (동아대학교 전기공학과) ,  이권순 (동아대학교 전기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experiments were conducted to validate the importance and necessity of modeling. The modeling was performed using 120Hz and 280Hz noise of KTX main interior noise frequency. After the modeling, In order to solve the system instability by the additional path that exists between the c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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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모델링 과정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우선 제어하고자 하는 소음과 유사한 특성을 가지는 소음이거나, 혹은 제어하고자 하는 소음, 제어 대상과 유사한 주파수 영역에 대한 소음을 이용해야한다. 본 논문에서는 KTX의 실내소음 저감을 위해 유사한 환경의 Test-bed에서 모델링 과정을 수행하였음을 시사한다. 그리고 KTX가 운행 중일 때 발생하는 실내소음과 유사한 주파수 영역대인 120Hz와 280Hz의 Pure-tone을 사용하여 모델링 과정을 수행하였다.
  • Test-bed 내부에서 장비들의 위치에 대한 두 가지의 경우에 대하여 소음이 전달되는 경로에 대한 모델링 과정과 2차 경로 추정 과정 완료 후, 각각의 전달함수 값들을 이용하여 KTX의 실내소음을 이용한 소음저감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를 FFT 분석을 통하여 모델링의 유무에 대한 모델링 결과에 대한 소음저감의 정도와 저감된 소음의 주파수 영역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모델링의 필요성과 소음저감 정도에 대하여 말하고자 한다.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기 위하여 사용된 소음은 KTX가 광명터널을 130~170km/h로 주행할 때, 동반석의 위치에서 측정한 소음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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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음을 저감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국내의 고속철도 KTX 이용객들이 질적인 서비스 부분을 추구하면서 소음을 저감하는 문제가 중요한 요소로 대두되고 있다. 소음을 저감하는 방법에는 재료적인 부분을 이용하는 수동소음제어 방법과 음의 간섭현상을 이용하는 능동소음제어 방법이 있다. 수동소음제어 방법으로 소음을 저감하기 위해서는 체적이 증가하고, 무게가 증가하는 문제점이 있기에 제한된 체적을 가지는 선박, 자동차, 기차 등에는 적용의 한계가 있다[1-7].
모델링 과정이 필요한 이유는? 모델링 과정이 필요한 이유는, 소음전달 경로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이다. 능동소음제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소음신호와 소음을 상쇄시키기 위해 발생하는 제어신호가 최대한 정확하게 일치되어야 상쇄가 된다.
능동소음제어 방법이 제시된 이유는? 소음을 저감하는 방법에는 재료적인 부분을 이용하는 수동소음제어 방법과 음의 간섭현상을 이용하는 능동소음제어 방법이 있다. 수동소음제어 방법으로 소음을 저감하기 위해서는 체적이 증가하고, 무게가 증가하는 문제점이 있기에 제한된 체적을 가지는 선박, 자동차, 기차 등에는 적용의 한계가 있다[1-7].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제시된 방법이 능동소음제어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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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S. J. Elliott, C. C Boucher and P. A Nelson, "The behavior of a multifle channel active control system", IEEE Trans. Acoust, pp.1041-1051, 1992. 

  2. R. R Leitch and M. O. Tokhi, "Active Noise Control System", IEEE Proc., Vol. 134, Pt.A, No 6, pp. 525-546, 1987. 

  3. 남현도, "일차원 음장에서의 능동소음제어", 한국소음진동공학회지, 제 5권, 제 4호, pp. 461-567, 1995. 

  4. 한성익, 이태오, 여대연, 이권순, "순환형 신경망을 이용한 적응형 능동소음제어시스템의 성능 향상에 대한 연구",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논문지, 제 14권, 제 8호, pp. 1759-1766, 2010. 

  5. 서성대, "안정성이 강화된 적응필터를 이용한 능동소음제어", 단국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7. 

  6. 조현철, 이권순, 남현도, "신경회로망 다중 LMS 기법을 이용한 고속철도의 실내소음저감을 위한 ANC 시스템", 대한전기학회논문지, 제 58P권, 제 4호, pp. 385-390, 2009. 

  7. Lee, G. T., 2007, A Study on the Active Noise Control of the Duct System Using Co-FxLMS Algorithm, Master's Thesis in Mechanical Engineering of Hanyang University. pp. 1-96. 

  8. S. M., Kuo and D. R., Morgan, Active noise control system Algorithms and DSP implementations, John Wiley & Sons, INC., 1996. 

  9. T. A. Muhammad, A. Masahide, and K. Masayuki, "A new structure for feedforward active noise control systems with improved online secondary path modeling", IEEE Trans. on Speech and Autio Processing, Vol. 13, pp. 1082-1088, 2005. 

  10. T. A. Muhammad, A. Masahide, and K. Masayuki, "A new variable step size LMS algorithm-based method for improved online secondary path modeling in active noise control systems", IEEE Trans. on Speech and Autio Processing, Vol. 14, pp. 720-726, 2006. 

  11. S. M. Kuo and D. Vijayan, "A secondary path modeling technique for active noise control systems", IEEE Trans. on Speech and Audio Processing, Vol. 5, pp. 374-377,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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