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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0 no.10, 2012년, pp.894 - 900
오세윤 (국방과학연구소 1-2) , 이도관 (국방과학연구소 1-2) , 김성철 (국방과학연구소 1-2) , 김상호 (국방과학연구소 1-2) , 안승기 (국방과학연구소 1-2)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the dynamic roll-damping characteristics of a spin-stabilized projectile in wind-tunnel testing. In the present work, the high-speed wind-tunnel tests for the roll-damping measurements were conducted on a finned spin-stabilized projectile model in the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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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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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체 개발 과정에서 축소모형을 사용 하는 풍동시험이나 탄도학실험 등의 지상모사실험이 꼭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실물비행체의 롤댐핑 모멘트와 같은 비행안정성을 얻기 위해서는 많은 경비가 소요되는 비행 실험을 수행해야하므로 설계초기 단계에서는 주로 이론이나 경험적인 방법에 의존하여 이러한 비행특성을 예측하고 설계과정의 진행에 따라 풍 동시험(wind-tunnel testing)과 탄도학실험(aero-ballistic range testing)을 수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축소모형이나 실제크기 형상에 대한 실험은 설계개념의 확정과 설계개발 마지막 단계인 설계점 성능의 확인과 관련 예측기법의 검증을 위해서도 요구된다. 따라서 축소모형을 사용 하는 풍동시험이나 탄도학실험 등의 지상모사실험은 이론기반 평가기법의 검증과 공력계수 데이터의 정확도 향상을 위해 꼭 필요한 비행체 개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 |
롤댐핑 특성 측정기법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 롤댐핑 특성 측정기법을 구분하게 되면 크게 자유회전(free-spin) 방식과 구속회전(constrained -spin) 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 본 연구에서 다루고 있는 자유회전 실험방식의 범주에서는 모형의 중심축에 대한 운동방정식에서 롤각(roll angle, Φ)방향의 가속이 존재하는 ˙p≠ 0인 경우와 ˙p = 0인 정상상태 경우인가에 따라 여러 가지의 롤댐핑 측정방식이 있을 수 있다. | |
고속으로 회전하는 발사체의 경우 롤댐핑 모멘트를 뭐라고 부르는가? | 회전비행체의 비행특성해석에 필요한 공력계수중 하나인 롤댐핑 모멘트(roll-damping moment)는 비행체 중심축의 회전에 저항하는 모멘트 특성을 나타내는 동안정미계수로서 비행안정성(flight stability) 평가를 위한 중요 공력특성요소중 하나에 해당한다. 고속으로 회전하는 발사체의 경우 롤댐핑 모멘트는 스핀댐핑 모멘트(spin-damping moment)라고도 불린다[1]. |
Schueler, C. J., Ward, L. K. and Hodapp, A. E. Jr., "Techniques for Measurement of Dynamic Stability Derivatives in Ground Test Facilies", AGARDograph 121, Oct. 1967, Chap 1-Chap 3..
Marquart, E. J., "Re-Engineering of the Spin-Damping and Magnus Measurement Technique at AEDC", AIAA-1998-0611, Jan. 1998.
Wincey, R. T., "Techniques for Determining Missile Parameters from a Wind Tunnel", Defense Intelligence Agency , MSC2-TM-95-001, Oct., 1995.
Marquart, E. J., "Free-Spin Damping Measurement Techniques", AIAA Paper 1993 -3457, 1993.
Prieur, J. and Sangnier, Ph., "New Testing Capabilities for the Supersonic Wind Tunnel S3MA of the ONERA MODANE Test Center", STA Meeting, April, 2001.
Malcom, G. N., "Rotary and Magnus Balances", AGARD, LS-114, 1981, Chap. 6.
Se-Yoon Oh, Sung-Cheol Kim, Do-Kwan Lee, Sangho Kim and Seung-Ki Ahn, "Magnus and Spin-Damping Measurements of a Spinning Projectile Using Design of Experiments", AIAA, Journal of Spacecraft and Rockets, Vol. 47, No. 6, Nov.-Dec. 2010, pp. 974-980.
오세윤, 이도관, 김성철, 김상호, 안승기, "국과연 회전발사체용 롤댐핑 측정기술 개발", 국방과학연구소 제 19회 지상무기 학술대회, 2011. 7.
Jenke, L. M., "Experimental Roll-Damping, Magnus and Static-Stability Characteristics of Two Slender Missile Configurations at High Angles of Attack(0 to 90 deg) and Maㅠch Number 0.2 through 2.5", AEDC-TR-76-58, June 1976.
오세윤, 이도관, 김성철, 김상호, 안승기, "회전발사체 미익형상 롤댐핑 특성에 관한 실험 연구", 군사과학기술학회 2012년 종합학술대회, 경주, 2012. 6.
AIAA, "Assessment of Experimental Uncertainty with Application to Wind Tunnel Testing", AIAA Standard, AIAA S-017A-1999,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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