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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UAV를 위한 고체 상태 NaBH4 수소 발생 및 공급 시스템의 특성 연구
The study on characteristics of solid-state NaBH4 hydrogen generation and supply system for fuel cell UAV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0 no.10, 2012년, pp.901 - 909  

이충준 (조선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대학원) ,  김태규 (조선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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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연료전지 UAV를 위한 고체 상태의 $NaBH_4$ 수소 발생 및 공급 시스템의 특성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산을 이용하여 $NaBH_4$를 분해할 경우, 발생된 수소의 유량과 압력은 급격히 변화하게 된다. 공급 수소는 자체 가압식 반응기로 안정화 되었고, 수소의 안정화 방법에 대해 소개하였다. 영하조건에서 수소를 발생시키기 위해 묽은 염산프로필렌 글리콜 혼합 용액으로 희석하였다. 고체 상태 $NaBH_4$ 수소 발생 및 공급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수소 발생 시스템의 특성을 밝혀내기 위한 기본 구동 실험을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characteristics of solid-state $NaBH_4$ hydrogen generation and supply system for fuel cell UAV. Flow rate and pressure of the generated hydrogen were dramatically changed during $NaBH_4$ decomposition using acid. Hydrogen supply was stabilized by a self-p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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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실험은 제조 후 약 1시간과 약 2개월이 경과한 3N 농도의 묽은 염산을 이용하여 진행하였으며, 발생된 수소량과 발생 특성의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하는 형태로 진행하고 그 결과를 Table 2에 정리하였다.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염산의 제조시기에 따른 에이징 효과는 발생하지 않았으며, 이는 실제 시스템에 있어서 미리 준비한 염산을 장기간에 걸쳐 사용해도 되기 때문에 시스템 구동 준비 시간 단축 및 유지비 단축 측면에서 매우 유리한 장점으로 작용할 것으로 판단하는 바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빙결 문제 해결을 통하여 보다 폭넓은 시스템의 작동 범위를 보장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도 함께 진행하게 되었다.
  • 따라서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수소 저장밀도를 높이기 위해서 고체 상태의 NaBH4를 묽은 염산(Hydrochloric Acid, HCl)을 이용하여 직접 분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PEMFC를 구동하는 기초 연구가 조선대학교에서 수행된 바 있으며[7-9], 이 기초연구를 바탕으로 시스템을 구성하기 위해 요구되는 수소 공급체계 구성 및 이를 이용한 수소 공급 시스템의 완성에 대한 연구를 다음과 같이 진행하였다.
  • 따라서 한 번에 다량의 묽은 염산을 제조하고 저장한 뒤, 사용하는 방법이 보다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으나, 묽은 염산이 제조된 이후 장시간 방치됨에 따른 수소 발생 성능 변화가 발생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에이징 효과를 확인하는 실험을 다음과 같이 진행하였다.
  • 마지막으로 고체 상태의 NaBH4가 붕괴되어 수소를 방출할 경우 열이 함께 방출되는데, 이때 지나치게 많은 열이 발생할 경우 주변 시스템의 온도를 상승시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발생되는 수소가 고온을 유지할 경우 연료전지의 내구성 측면에서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사전 실험을 수행하기로 하였다. 실험은 시스템 내부에 센서를 부착하고 발생된 열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는 형태로 진행하였다.
  • 뿐만 아니라, 연료전지 피독 측면에서도 나트륨 이온의 원천인 NaBH4가 염산에 포함된 물에 녹아들어가기 직전까지 고체 상태를 주로 유지하기 때문에 나트륨 이온이 증기와 함께 배출되는 위험성이 적으며, 이 나트륨 이온 역시 염산 수용액에 포함되어 있던 염소 이온과 결합하여 염화나트륨(NaCl, Sodium Chloride)을 형성하기 때문에 나트륨 이온이 다량 포함된 물이 지속적으로 끓어올라 다량의 나트륨 이온이 방출되는 수용액-촉매 방식에 비해서 전지의 피독 측면에서도 보다 유리한 측면을 가질 수 있으며, 이는 시스템의 안정성과 연료전지의 수명을 증가시키고 더 나아가서 시스템의 단순화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하는 바이다.
  • pH-반감기 방법을 이용하여 고체 상태의 NaBH4를 분해하여 수소를 발생시킬 경우, 최소 -40℃ 에서 80℃까지 수소 발생 성능에 영향을 받지 않으며, 영하 조건에서 빙결과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다시 말하자면 환경 조건에 따른 연료전지 무인기의 운용 제약을 줄여줄 수 있기 때문에 보다 다양하고 폭넓은 환경에서 운용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바이다.
  • 묽은 염산의 빙결 방지 처리는 염산의 희석에 사용되는 물을 Propylene Glycol과 혼합 처리하는 형태로 진행하였으며, 저온 실험 결과 약 -35~-40℃ 환경에서 1개월 이상 노출되어도 빙결이 전혀 발생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빙결은 발생하지 않은 것과 별개로 수소 발생 성능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존재하는지 여부는 알 수 없었기에 다음과 같은 수소 발생 성능 변화에 대한 실험을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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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인항공기의 연료전지는 어떤 것을 사용하는가? 현재 무인항공기에는 고분자 전해질 막 연료 전지(PEMFC,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를 주로 사용되고 있다. 그 이유를 살펴보면 상대적으로 낮은 작동 온도(약 80℃이하) 와 기존의 무인항공기에 적합한 출력 범위(1kW 이하), 기계적 가동부가 존재하지 않는 특성을들 수 있다.
무인항공기에는 고분자 전해질 막 연료 전지가 사용하는데, 이유는 무엇인가? 현재 무인항공기에는 고분자 전해질 막 연료 전지(PEMFC,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를 주로 사용되고 있다. 그 이유를 살펴보면 상대적으로 낮은 작동 온도(약 80℃이하) 와 기존의 무인항공기에 적합한 출력 범위(1kW 이하), 기계적 가동부가 존재하지 않는 특성을들 수 있다. 이는 곧 전장에서의 은밀한 작전 수행과 더불어 열 혹은 소음에 의한 피탐지율을 낮출 수 있기 때문에 기체의 생존성(Survivability) 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앞서 거론한 높은 에너지 효율 특성으로 체공시간 향상까지 기대할 수있기 때문에 임무 수행 능력과 가용 자원으로써의 가치를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게 된다.
미해군의 연료전지 무인기의 연속비행 시간은? 무인항공기는 기존의 항공기가 가지고 있는 조종사의 신체적 한계로 인해 발생하는 제약에서 자유롭기 때문에 최근 임무 수행 능력 향상을 위해 연료전지를 이용한 장시간 체공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를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지난 2009년 싱가포르에서 무인항 공기를 대상으로 약 8시간급 상용 연료전지 전력 공급 시스템이 출시되었으며, 같은 해 11월, 미해군은 연료전지 무인기 Ion Tiger가 중간 연료 재보급 없이 26시간 연속 비행에 성공한 바 있다. 국내에서도 이러한 움직임에 발맞추어 지난 2007년 KAIST에서 연료전지 무인기 개발에 성공한 바 있으며, 2011년에는 재료연구소에서 자체 개발한 연료전지를 적용한 무인항공기의 비행에 성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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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김근배, "연료전지항공기 기술 동향."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제7권, 제2호 2009.12, pp. 95-105 

  2. McConnell, V.P., "Military UAVs claiming the skies with fuel cell power." Fuel Cells Bulletin, Volume 2007, Issue 12, December 2007, pp. 12-15 

  3. Elsevier, "Horizon's hydrogen-powered UAV breaks distance record." Fuel Cells Bulletin, Volume 2008, Issue 1, January 2008, pp. 4-5 

  4. Elsevier, "Horizon goes commercial with fuel cell for UAVs." Fuel Cells Bulletin, Volume 2010, Issue 8, August 2010, pp. 1 

  5. Taegyu Kim, Sejin Kwon, "Design and development of a fuel cell-powered small unmanned aircraft," Int. J. Hydrogen Energy, Vol. 37, 2012, pp. 615-622. 

  6. Hyun Jae Kim, Kyoung-Jin Shin, Hyun -Jong Kim, et al, "Hydrogen generation from aqueous acid-catalyzed hydrolysis of sodium borohydride." Int. J. Hydrogen Energy, , Volume 35, Issue 22, 2010, pp. 12239-12245 

  7. 이충준, 김태규, "연료전지 항공기를 위한 고체상태 NaBH4의 수소발생 및 연료전지 구동 특성," 한국항공우주공학회지, Vol. 39, No. 9, 2011, pp. 858-865. 

  8. 이충준, 김태규, "연료전지 UAV를 위한 고체 상태 NaBH4 직접 분해 및 수소 공급 시스템 설계,"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 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2012, pp. 260-263. 

  9. 이충준, 김태규, "연료전지 UAV의 친환경 추진 시스템을 위한 통합형 수소 공급 시스템 연구," 한국추진공학회, 2012년도 제38회 춘계학술 대회 논문집, 2012.5, 149-152 

  10. Rohm & Hass, "The Sodium Borohydride Digest." 2003, pp. 10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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