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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0 no.10, 2012년, pp.901 - 909
이충준 (조선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대학원) , 김태규 (조선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This paper describes characteristics of solid-st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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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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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항공기의 연료전지는 어떤 것을 사용하는가? | 현재 무인항공기에는 고분자 전해질 막 연료 전지(PEMFC,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를 주로 사용되고 있다. 그 이유를 살펴보면 상대적으로 낮은 작동 온도(약 80℃이하) 와 기존의 무인항공기에 적합한 출력 범위(1kW 이하), 기계적 가동부가 존재하지 않는 특성을들 수 있다. | |
무인항공기에는 고분자 전해질 막 연료 전지가 사용하는데, 이유는 무엇인가? | 현재 무인항공기에는 고분자 전해질 막 연료 전지(PEMFC,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를 주로 사용되고 있다. 그 이유를 살펴보면 상대적으로 낮은 작동 온도(약 80℃이하) 와 기존의 무인항공기에 적합한 출력 범위(1kW 이하), 기계적 가동부가 존재하지 않는 특성을들 수 있다. 이는 곧 전장에서의 은밀한 작전 수행과 더불어 열 혹은 소음에 의한 피탐지율을 낮출 수 있기 때문에 기체의 생존성(Survivability) 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앞서 거론한 높은 에너지 효율 특성으로 체공시간 향상까지 기대할 수있기 때문에 임무 수행 능력과 가용 자원으로써의 가치를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게 된다. | |
미해군의 연료전지 무인기의 연속비행 시간은? | 무인항공기는 기존의 항공기가 가지고 있는 조종사의 신체적 한계로 인해 발생하는 제약에서 자유롭기 때문에 최근 임무 수행 능력 향상을 위해 연료전지를 이용한 장시간 체공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를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지난 2009년 싱가포르에서 무인항 공기를 대상으로 약 8시간급 상용 연료전지 전력 공급 시스템이 출시되었으며, 같은 해 11월, 미해군은 연료전지 무인기 Ion Tiger가 중간 연료 재보급 없이 26시간 연속 비행에 성공한 바 있다. 국내에서도 이러한 움직임에 발맞추어 지난 2007년 KAIST에서 연료전지 무인기 개발에 성공한 바 있으며, 2011년에는 재료연구소에서 자체 개발한 연료전지를 적용한 무인항공기의 비행에 성공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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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yun Jae Kim, Kyoung-Jin Shin, Hyun -Jong Kim, et al, "Hydrogen generation from aqueous acid-catalyzed hydrolysis of sodium borohydride." Int. J. Hydrogen Energy, , Volume 35, Issue 22, 2010, pp. 12239-12245
이충준, 김태규, "연료전지 항공기를 위한 고체상태 NaBH4의 수소발생 및 연료전지 구동 특성," 한국항공우주공학회지, Vol. 39, No. 9, 2011, pp. 858-865.
이충준, 김태규, "연료전지 UAV를 위한 고체 상태 NaBH4 직접 분해 및 수소 공급 시스템 설계,"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 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2012, pp. 260-263.
이충준, 김태규, "연료전지 UAV의 친환경 추진 시스템을 위한 통합형 수소 공급 시스템 연구," 한국추진공학회, 2012년도 제38회 춘계학술 대회 논문집, 2012.5, 149-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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