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uel Cell Hybrid Vehicles (FCHVs) have become a major topic of interest in the automotive industry owing to recent energy supply and environmental problems. Several types of power management strategies have been developed to improve the fuel economy of FCHVs including optimal control strategy bas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중 등가 소모량 최소화 전략(ECMS)은 배터리의 전기적 에너지 소모를 연료전지 시스템의 연료 소모로 등가 처리하여 전체적인 에너지소모를 최소화하는 전략으로서 실차 적용에도 가능한 전략으로 관심을 받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ECMS를 소개하였다. 또한 연료전지시스템의 연료 소모량과 배터리의 전기적 에너지 소모량 사이의 등가 연료 소모량 파라미터가 최적해의 선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하였으며 세 가지 주행싸이클에서 이 파라미터를 변화시키면서 배터리 SOC의 최종 값과 연료 소모량 사이의 관계를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배터리 온도의 영향을 고려하지 않았는데 연료 전지 하이브리드 차량의 연비를 고려함에 있어 배터리 온도도 중요한 요소이다. 배터리 온도를 고려한다면 배터리의 OCV와 내부저항이 온도의 영향을 받으므로 3 파트에서 소개되었던 ECMS의 formulation을 새롭게 해야 할 것이고 또한 새로운 전략에 따라 연료소모가 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 이 컨셉을 적용하여 전체 등가 연료 소모량을 최소화시키는 해를 찾아냄으로써 동력 분배를 수행한다. 이 부분에서는연료전지 하이브리드차량에 대한 ECMS의 적용에 대하여 알아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등가 소모량 최소화 전략은 무엇인가?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자동차 업계에서 차세대 자동차로 주목을 받으면서 이에 관한 여러가지 주행 전략들이 제기되고 있다. 그중 등가 소모량 최소화 전략(ECMS)은 배터리의 전기적 에너지 소모를 연료전지 시스템의 연료 소모로 등가 처리하여 전체적인 에너지소모를 최소화하는 전략으로서 실차 적용에도 가능한 전략으로 관심을 받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ECMS를 소개하였다.
ECMS는 어떤 컨셉을 기반으로 하고있나? ECMS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에서 배터리의 전기적 에너지 소모량을 연료 소모량으로 등가화 시킬 수있다는컨셉을 기반으로하고있다. 이 컨셉을 적용하여 전체 등가 연료 소모량을 최소화시키는 해를 찾아냄으로써 동력 분배를 수행한다.
ECMS는 어떤 결과를 가지나? ECMS는 배터리의 전기적 에너지 소모를 연료전지 시스템의 연료 소모로 등가화하여 전체 등가 연료 소모량을 최소화하는 주행전략이다. 이 주행전략에서 등가 연료 소모량 파라미터 k는연료전지시스템의 연료 소모와 배터리의 에너지 소모사이의 등가 파라미터로서 두 동력원 사이의 에너지 소모를 조절해 주는 작용을 한다. k가 클수록 배터리의 에너지 소모는 줄어들고 배터리 SOC는 증가하며 따라서 연료전지 시스템의 연료소모는 늘어난다. 이 관계를 ECMS의 실차 적용에 사용하면 주행 중 k를 제어함으로써 배터리 SOC의 경로를 제어할 수 있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

  1. J. Bernard, S. Delprat, F. N. Buchi and T. Marie Guerra, "Fuel-cell Hybrid Powertrain: Toward Minimization of Hydrogen Consumption," IEEE Transactions on Vehicular Technology, Vol.58, pp.3168-3176, 2009. 

  2. J. T. Pukrushpan, H. Peng and A. G. Stefanopoulou, "Control-oriented Modeling and Analysis for Automotive Fuel Cell Systems," Transactions of the ASME, Vol.126, pp.14-25, 2004. 

  3. N. W. Kim, Energy Management Strategy for Hybrid Electric Vehicles Based on Pontryagin's Minimum Priciple, Ph. D.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2009. 

  4. N. W. Kim, S. W. Cha and H. Peng, "Optimal Control of Hybrid Electric Vehicles Based on Pontryagin's Minimum Principle," IEEE Transactions on Control Systems Technology, Vol.19, pp.1279-1287, 2011. 

  5. L. Xu, J. Li, J. Hua, X. Li and M. Ouyang, "Optimal Vehicle Control Strategy of a Fuel Cell/Battery Hybrid City Bus," Int. J. Hydrogen Energy, Vol.34, pp.7323-7333,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