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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0 no.6, 2012년, pp.46 - 51
정춘화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박영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 임원식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차석원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Fuel Cell Hybrid Vehicles (FCHVs) have become a major topic of interest in the automotive industry owing to recent energy supply and environmental problems. Several types of power management strategies have been developed to improve the fuel economy of FCHVs including optimal control strategy bas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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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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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가 소모량 최소화 전략은 무엇인가? |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자동차 업계에서 차세대 자동차로 주목을 받으면서 이에 관한 여러가지 주행 전략들이 제기되고 있다. 그중 등가 소모량 최소화 전략(ECMS)은 배터리의 전기적 에너지 소모를 연료전지 시스템의 연료 소모로 등가 처리하여 전체적인 에너지소모를 최소화하는 전략으로서 실차 적용에도 가능한 전략으로 관심을 받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ECMS를 소개하였다. | |
ECMS는 어떤 컨셉을 기반으로 하고있나? | ECMS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에서 배터리의 전기적 에너지 소모량을 연료 소모량으로 등가화 시킬 수있다는컨셉을 기반으로하고있다. 이 컨셉을 적용하여 전체 등가 연료 소모량을 최소화시키는 해를 찾아냄으로써 동력 분배를 수행한다. | |
ECMS는 어떤 결과를 가지나? | ECMS는 배터리의 전기적 에너지 소모를 연료전지 시스템의 연료 소모로 등가화하여 전체 등가 연료 소모량을 최소화하는 주행전략이다. 이 주행전략에서 등가 연료 소모량 파라미터 k는연료전지시스템의 연료 소모와 배터리의 에너지 소모사이의 등가 파라미터로서 두 동력원 사이의 에너지 소모를 조절해 주는 작용을 한다. k가 클수록 배터리의 에너지 소모는 줄어들고 배터리 SOC는 증가하며 따라서 연료전지 시스템의 연료소모는 늘어난다. 이 관계를 ECMS의 실차 적용에 사용하면 주행 중 k를 제어함으로써 배터리 SOC의 경로를 제어할 수 있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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