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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M 연료전지 및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설계변수 해석
Design Parametric Analysis of PEM Fuel Cell and Hybrid System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1 no.5 = no.260, 2007년, pp.448 - 456  

유병준 (인하대학교 대학원) ,  이영덕 (한국 기계 연구원) ,  안국영 (한국 기계 연구원) ,  김동섭 (인하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erformance of PEM fuel cell systems and hybrid systems combining a PEMFC with a gas turbine have been evaluated. Two different reforming methods(steam reforming and autothermal reforming) were considered. Performances of fuel cell systems with two reforming methods were compared and effects of var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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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이브리화를 통하여 효율 향상이 가능하며, 향상 정도는 시스템 구성에 따라 차이가 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缶8>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PEM頂C에서 하이브리드화에 의한 성능향상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해석도 수행하였다. SR, ATR을 이용한 각 PEMFC에 가스터빈을 추가로 결합하여 PEMFC/GT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구성하고 성능을 해석하여 PEMFC 만의 시스템과 비교하였다.
  • 예를 들어, 공급되는 연료유량이 변하더라고 셀전압은 기준 설계 값으로 설계된다고 가정한다. 본 논문에서의 설계파라미터 변화는 기준설계 상태에서 운전조건이 변할 때의 성능해석이 아닌, 설계파라미터가 변할 때마다 각기 다른 설계성능의 구성부를 가지는 시스템 성능을 예측한 것이다. 즉, 각각의 경우가 독립적인 설계에 해당한다.

가설 설정

  • 수증기개질의 화학반응식은 식 (2)와 같으며 평형반응으로 가정하였다. 수증기 개질은 흡열반응이므로 개질에 필요한 열은 버너에서 공급하는 것으로 모델링하였다.
  • 연료전지에서 발생되는 직류를 교류로 변환시키는 변환효율(厶。”。)은 95%로 가정하였고, 시스템의 교류출력과 열효율은 블로워와 펌프 같은 보조 동력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이 계산하였다.
  • 본 논문에서의 가스터빈은 현재 발전용으로 사용되고 있는 가스터빈보다 비교적 소형이므로 터빈과 압축기의 효율은 현재 발전용 가스터빈보다 낮은 효율을 사용하였다. 터빈의 등엔트로피 효율은 70%, 압축기 등 엔트로피효율은 70%로 가정하였으며, 압축기 기계효율 (?扁)은 99%, 발전기효율(%e“)은 98%로 가정하였다.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출력과 열효율은 다음과 같이 계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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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Williams, M. C., Strakey, J. and Sudoval, W., 2006, 'U.S. DOE Fossil Energy Fuel Cell Program,'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59, pp. 1241-1247 

  2. Sopian, K. and Wan Daud, W. R., 2006, 'Challenges and Future Developments in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s,' Renewable Energy, Vol. 31, pp. 719-727 

  3. Mehta, V. and Smith Cooper, J., 2003, 'Review and Analysis of PEM Fuel Cell Design and Manufacturing,'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14, pp. 32-53 

  4. Scholta, J., Berg, N., Wilde, P., Jorissen, L. and Garche, J., 2004, 'Development and Performance of a 10kW PEMFC Stack,'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27, pp. 206-212 

  5. Jeong, Y. H. and Kim, T. S., 2002, 'Parametric Design Analysis of a Pressurized Hybrid System Combining Gas Turbine and Solid Oxide Fuel Cell,' Trans. KSME B, Vol. 26, pp. 1605-1612 

  6. Yang, W. J., Park, S. K., Kim, T. S., Kim, J. H., Sohn, J. L. and Ro, S. T., 2006, 'Design Performance Analysis of Pressurized Solid Oxide Fuel Cell/Gas Turbine Hybrid Systems Considering Temperature Constraints,'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60, pp. 462-473 

  7. Park, S. K, Yang, W. J., Lee, J. H. and Kim, T.S., 2007, 'Comparative Thermodynamic Analysis on Design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Solid Oxide Fuel Cell / Gas Turbine Hybrid Power Systems,' J.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1, No. 2, pp. 302-313 

  8. Oh, K. S. and Kim, T. S., 2006, 'Performance Analysis on Various System Layouts for the Combination of an Ambient Pressure Molten Carbonate Fuel Cell and a Gas Turbine,'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58, pp. 455-463 

  9. Aspen Technology Incorporate, 2004, Aspenone HYSYS, ver. 2004. 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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