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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study, the trucks(2.9-liter) have been developed to use DME as fuel, and performance test of the vehicle's DME engine, power, emissions, fuel economy and vehicle aspects was conducted. For experiments, the fuel system(common-rail injectors and high-pressure pump included) and the engine co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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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 디젤 인젝터에 DME 연료를 사용할 경우, 인젝터에서 복합적인 성능문제와 내구성 문제가 발생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노즐의 주요 치수를 변경하여 재설계하고, 인젝터의 성능을 평가하였다.
  • 기존 디젤 커먼레일 시스템에 DME 연료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DME 연료의 특성을 고려한 설계 변경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커먼레일 시스템의 핵심부품인 인젝터와 연료펌프를 DME 연료의 특성에 맞도록 재설계하였다. 또한 인젝터 내부에 위치한 Sealing재를 HNBR 소재로 변경하고, 시제품을 제작하여 벤치 평가를 통한 성능시험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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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 디젤 기관에 DME 연료를 사용할 경우 압력에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특히 노즐 내 유동이 0.1 ms 느려지면서, 노즐 시트에서 압력손실이 커지고, SAC 내부 압력은 작아진다. 이로 인해 발생한 압력차는 노즐 홀 출구에서 유동 속도를 감소시켜, 노즐 목(Throat) 또는 오리피스(Orifice)에서 상대적으로 큰 원추 각(Cone angle) 을 형성하게 된다. 그리고 고압연료펌프와 인젝터 사이에 맥동(Pressure pulsation)이 발생되고, 디젤의 160 MPa 과 비교하여 DME는 40~60 MPa로 낮은 분사압력을 가진다. 또한 DME 연료가 가지는 산소함유 특성과 저윤활특성은 인젝터 내부 부품의 산화 반응으로 인한 부식과 마모를 급속히 진행시킨다.
수송용 연료로써 환경 오염과 지구온난화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강화되고 있는 배출가스 규제와 CO2 규제에 대응이 가능한 저공해 대체연료는? 수송용 연료로써 DME(Di-Methyl Ether)는 환경 오염과 지구온난화로 인해 전세계적으로 강화되고 있는 배출가스 규제와 CO2 규제에 대응이 가능한 저공해 대체연료이다. 이러한 이유로 한국, 일본, 중국을 비롯한 여러 국가에서 DME 연료의 차량 적용 타당성 및 보급을 위해 인라인 분사방식의 디젤 차량을 대상으로 DME 차량을 개발해왔다.
DME 연료에 대한 고연비화 및 저공해성을 보다 적극적으로 실현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그러나 DME 연료에 대한 고연비화 및 저공해성을 보다 적극적으로 실현하기 위해서는 커먼레일 방식과 같은 고압연료분사장치의 개발과 이에 따른 차량 개발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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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Y. Zhu and R. D. Reitz, "Modeling Fuel System Performance and Its Effect on Spray Characteristics," SAE 2000-01-1253, 2000. 

  2. M. Oguma, S. Goto and T. Watanabe, "Engine Performance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of DME Diesel Engine With Inline Injection Pump Developed for DME," SAE 2004-01-1863, 2004. 

  3. S. Goto, M. Oguma and S. Suzuki, "Research and Development of a Medium Duty DME Truck," SAE 2005-01-2194, 2005. 

  4. H. Teng and J. C. McCandless, "Can Heavyduty Diesel Engines Fueled with DME Meet US 2007/2010 Emissions Standard with a Simplified Aftertreatment System," SAE 2006-01-0053, 2006. 

  5. G. Lee, D. Kim, H. Kim and S. Jung, "Design of Injector Nozzle Holes for DME Using 1-D Nozzle Flow Model,"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KSAE, pp.209-213,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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