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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역사와 철학 교과목 수업 후 간호대 신입생의 간호이미지 변화
Changes in the Image of Nursing in First Year Nursing Students after History & Philosophy of Nursing Courses 원문보기

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18 no.3, 2012년, pp.301 - 309  

김상돌 (거제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investigate changes in image of nursing in first year students of nursing after courses on history & philosophy of nursing. Methods: Participants were 100 first year students at a nursing college located in K city. The students were asked to submit a written answer t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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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 신입생의 간호 이미지를 파악하여 대상자들이 생각하는 간호의 중심개념을 도출하고 이를 간호교육과정에 적용함으로써 올바른 간호전문직관 확립에 기여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에 대한 이미지와 관련하여 간호대 신입생들이 생각하는 간호란 무엇인가? 라는 반 구조화된 개방적 연구질문에 대하여 대상자의 서술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Van Kaam의 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한 질적연구이다.
  • 본 연구의 구체적 목적은 간호학 전공교과목 수업 전·종료 후 간호대 신입생들의 간호이미지를 파악하여, 그들이 생각하는 간호의 의미를 이해하고 간호의 중심개념을 도출하고자 한다.
  • 선행연구 결과 간호이미지는 조사연구 혹은 Q방법론을 적용한 연구가 대부분이었다(Ham, 2011; Kim & Lee, 2003; Natan, 2009; Tzeng, 2006; Yun, 1995). 본 연구자는 선입견이나 주관이 배제된 상태에서 대상자의 고유한 개인적인 체험 혹은 현상을 통해 간호이미지를 탐색하기 위해 본 연구를 설정하였다. 한편 대상자로 하여금 설문도구를 가지고 그들의 생각을 선택하도록 하는 것은 이미 연구자의 주관이 어느 정도 개입되어 있다고 판단되었다.
  • 이에 본 연구는 현상학적 내용분석 방법을 통해 간호학 전공 교과목 수업 전·후 간호대 신입생들이 생각하는 간호의 의미를 이해하고 간호의 중심개념을 도출하여, 이를 간호교육과정에 적용함으로써 긍정적인 간호전문직관 확립에 기여하고자 시도하였다.

가설 설정

  • 3) 막막함과 두려움으로 힘든 것

  • 왓슨은 돌봄과학과 돌봄요소에 토대를 두고 이론과 실무가 이분화 되는 것을 방지하고 그 간격을 좁히기 위하여 간호와 돌봄의 철학을 제시하였다. 아울러 돌봄은 모든 사회가 필요로 하고 대인관계를 통해서만 효과적으로 실행되며 돌봄의 요소로 인간의 욕구가 충족될 수 있다는 전제하에 돌봄의 실무가 간호학의 중심이라고 가정하였다. 즉, 인간 돌봄이란 인간에 대한 따뜻한 감정, 배려, 태도, 호의적 바램뿐만이 아니라 돌봄의 가치에 대한 전문적인 간호지식과 간호활동 및 긍정적인 결과와 관련된 모든 것을 포괄하는 개념이며 간호는 돌봄의 전문직이라고 표현하였다(Jeong,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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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중매체에 나타나는 간호의 이미지는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 2011). Bridge(1990)는 대중매체에 나타나는 간호의 이미지를 봉사하는 천사같은 이미지, 전부의 이미지, 인정없는 고약한 이미지, 의사들의 보조자 등으로 분류하였다. 그 후 대중들에게 인식되는 전문직으로서의 간호는 성별 고정관념, 의사의 보조역할, 제한된 승진 기회, 낮은 임금 등 이었다(Flecher, 2007; Gordon, 2010; Jane, 2006; Natan, 2009).
간호 이미지란 무엇인가? 간호 이미지는 사람이 간호에 대하여 갖는 신념, 생각, 관념 및 인상의 종합이며 태도를 형성하는 요소이다(Yun, 1995). 간호대 신입생들은 대중매체나 각자의 경험 혹은 체험에 의해 형성된 간호 이미지에 국한되거나 고착화되는 경향이 크다.
간호교육자의 간호교육의 질적인 제고에 비중을 둔 전문직 일반간호사 양성방안에 대해 숙고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나라 간호대 신입생들은 정부의 간호인력 수급 안정화 정책에 따라 2008년부터 5년간 해마다 1,000여명씩 증원되어 왔다 (Park, 2012). 반면에 간호교육을 이수한 신규간호사는 임상적응력이 부진하고 이직율은 전체간호사의 60%를 넘고 있다(Park, 2012; Yun, 2009). 이에 대한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으나 대부분 간호현장에서 접하는 현실충격과 자신의 역할에 대한 정체성이 정립되지 않은 데서 비롯되고 있다(Yun, 2009). 그러므로 간호교육자는 현 상황을 살펴 간호교육의 질적인 제고에 비중을 두고 간호실무에 적합한 전문직 일반간호사 양성방안에 대해 숙고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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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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