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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핫스탬핑 고강도강 판재의 겹치기 레이저용접
Lap joint Laser Welding of Hot Stamped Ultra High Strength Steel for Automotive Application 원문보기

한국레이저가공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laser processing, v.15 no.1, 2012년, pp.1 - 5  

김용 (고등기술연구원) ,  박기영 (고등기술연구원) ,  이경돈 (고등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ultra high strength steels(UHSS) has been widely applied to the structural or safety components in the automotive industry. Specially, hot stamping boron steel 22MnB5 has shown the crash-resistant characteristics when applying to bumpers and pillars. Lap joint Laser welding of the hot stam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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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최근 차체에 적용되고 있는 핫스템핑 강에 대한 겹치기 레이저용접특성을 알아보고자 Nd:YAG 레이저 용접을 네 개의 겹치기 조건에 대하여 실시하고 용접비드의 단면, 경도 및 인장-전단 강도를 관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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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핫스템핑강 성형 시 성형 중의 낮은 강도와 다르게 1,500MPa 급의 강도를 최종 제품으로 얻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핫스템핑강은 경화능이 우수한 보론(boron)강판을 900℃ 이상의 고온에서 열간성형을 실시하기 때문에 성형할 때 강도는 400~700MPa 정도로서 낮으나, 금형 안에서 급속냉각을 병행하여 1,500MPa 급의 강도를 최종 제품으로 얻을 수 있다. 이 기술은 차체 부품업체인 “Arcelor”에서 공법이 개발된 뒤 독일의 “ThyssenKrupp”와 설비 협력을 통해 전세계에 점차 기술보급이 되고 있는 추세이다.
핫스템핑강을 성형할 때 강도가 400~700MPa 정도로서 낮은 이유는? 핫스템핑강은 경화능이 우수한 보론(boron)강판을 900℃ 이상의 고온에서 열간성형을 실시하기 때문에 성형할 때 강도는 400~700MPa 정도로서 낮으나, 금형 안에서 급속냉각을 병행하여 1,500MPa 급의 강도를 최종 제품으로 얻을 수 있다. 이 기술은 차체 부품업체인 “Arcelor”에서 공법이 개발된 뒤 독일의 “ThyssenKrupp”와 설비 협력을 통해 전세계에 점차 기술보급이 되고 있는 추세이다.
고온에서 열간성형 실시하여 금형 안에서 급속냉각을 병행하는 핫스템핑강 가공기술의 이용 추세는 어떠한가? 핫스템핑강은 경화능이 우수한 보론(boron)강판을 900℃ 이상의 고온에서 열간성형을 실시하기 때문에 성형할 때 강도는 400~700MPa 정도로서 낮으나, 금형 안에서 급속냉각을 병행하여 1,500MPa 급의 강도를 최종 제품으로 얻을 수 있다. 이 기술은 차체 부품업체인 “Arcelor”에서 공법이 개발된 뒤 독일의 “ThyssenKrupp”와 설비 협력을 통해 전세계에 점차 기술보급이 되고 있는 추세이다. 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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