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폴리머 2D 캠버 보상을 위한 레이저용접 기술
A Study of Laser Joining for Polymer 2D Camber Compensation 원문보기

한국레이저가공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laser processing, v.15 no.2, 2012년, pp.15 - 20  

이영민 (한국폴리텍VI대학 컴퓨터응용금형과) ,  윤진영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대학원) ,  송치훈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대학원) ,  최해운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novel joining technology was developed to compensate the camber in polymers. The preheating laser beam circulates on the joining location and the accumulated heat serves to increase the flexibility of neighboring polymers. The temperature rises up to the glass transient temperature of the polymer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차량용 헤드램프 또는 리어램프 등의 고분자 폴리머제품을 사출금형 제작할 때 발생 할 수 있는 캠버보상을 극복하는 레이저 접합기술에 대해서 기술 하였다. 사출금형 제품이 냉각시 발생하는 수축 (Shrinkage)으로 인해서 접촉부에 캠버가 발생하게 되고, 이때 캠버로 인해서 에어갭이 발생되게 된다.
  • 본 논문은 차량용 또는 일반 조명제품에 사용되는 투명폴리머와 불투명폴리머 접합공정에서 많이 사용되는 적외선 투과 (TTIr, Through Transmission Infrared) 용접 방법에서 발생하는 2D 캠버내 에어갭을 최소화하기 위한 레이저 용접기술에 대한 연구결과를 수록 하였다.

가설 설정

  • 1%의 반사율을 가짐을 확인하였다. PC의 투과율과 반사율을 이용하여 PC의 흡수율이 1.3%로 가정하였다. 이를 통해서 PC내부의 에너지 흡수는 미미하고, 대부분의 에너지가 ABS층으로 도달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본 실험에서 실제 소입되는 레이저 빔의 양을 계산하기 위해서 선행 실험 결과인 시편 (PC)의 평균 투과율을 93.6%로 가정하였고, 반사율은 경면 반사에 의한 반사 손실만을 가정하여 아래의 식으로 하였다.
  • 3%로 가정하였다. 이를 통해서 PC내부의 에너지 흡수는 미미하고, 대부분의 에너지가 ABS층으로 도달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분자화합물인 폴리머가 차량용 부품으로 많이 사용되는 이유는? 차량용 내장재 및 외장재로서 고분자화합물인 폴리머의 이용이 점차 확대 되고 있고, 차량무게의 경량화뿐만 아니라 가격적인 면에서 경쟁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차량용 부품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추세이다.
차량용 헤드램프의 일반적인 구분은 어떠한가? 차량용 헤드램프는 그 모델과 기능에 따라서 다소 다르게 구분되지만, 일반적으로 하우징, 조명기구, 헤드램프 베즐, 렌즈, 디퓨져 그리고 커버 형태 등으로 구분이 된다. 이 중에서 투명렌즈를 하우징에 장착하는 공정에 있어서 일부 레이저 접합공정이 적용 되고 있다.
3차원 자유곡면을 구현하기 위한 해법으로 어떤 기술이 대두되고 있는가? 최근 자동차 헤드램프 시스템은 전기․전자기술의 향상으로 인해서 그 기능이 지능화 되었을 뿐만 아니라 현대적 스타일에 맞게 3차원 자유곡면을 통한 예술적 기능도 요구받게 되었다. 이러한 3차원가공 공정은 높은 생산시스템 난이도를 요구하게 되었고, 레이저 공정기술의 유연성이 그 해법으로 점차 대두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