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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컴퓨터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게임: 데모를 통한 유용성 평가
Brain Game - Application of Brain Computer Interface : Usability Test Through the Demonstration

정보과학회논문지. Journal of KIISE. 컴퓨팅의 실제 및 레터, v.18 no.9, 2012년, pp.660 - 667  

안민규 (광주과학기술원 정보통신공학과) ,  전성찬 (광주과학기술원 정보통신공학과) ,  조호현 (광주과학기술원 정보통신공학과) ,  안상태 (광주과학기술원 정보통신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뇌-컴퓨터 인터페이스는 인간 행위/사고/감성 등에 대한 원초적인 정보를 통해 기기를 조작하거나 보다 능동적으로 인간-기계 상호작용을 도울 수 있기에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뇌-컴퓨터 인터페이스를 통한 어플리케이션에는 크게 사용자의 의도를 그대로 반영하는 제어관점과 상태/감성 등을 파악하여 적용하는 모니터링 방식이 있는데, 본 논문에서는 집중력으로 자동차의 속도를 조절하는 레이싱 게임과 인기 PC 게임인 '스타크래프트'의 캐릭터들을 소재로 한 탱크 게임을 소개한다. 또한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시연을 함으로써,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게임의 대중적 관심과 개발된 게임자체의 평가를 통해 실생활 어플리케이션으로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시스템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적용 가능성을 전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popularity of brain engineering, brain-computer interface (BCI) has been a hot issue since it may uses the information about human's behavior, thought and emotion to control a device or facilitate the interaction between human and machine. The application of BCI can be divided into two ty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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