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명의 정치지리학: 행정구역개편으로 인한 시 명칭 결정을 사례로
The Political Geography of Place Names : The Decisions of City Names in the Process of Administrative District Reorganization 원문보기

한국지역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Regional Geographers, v.18 no.3, 2012년, pp.310 - 325  

지상현 (경희대학교 지리학과)

초록

인류는 한 장소를 다른 장소와 구분하기 위해 지명을 사용해왔으며, 지역의 정체성을 잘 나타낼 수 있는 지명이 선택된다는 점에서, 지명은 인간의 집합적인 의식의 산물이다. 또한 지명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역사성을 가지며, 그 변화의 이면에는 사회 집단들의 경쟁과 투쟁 그리고 헤게모니 집단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지명을 관철시키기 위한 정치적 의도가 자리하고 있다. 최근의 지리학계의 지명연구는 이러한 정치 사회적 과정에 주목하고 있으며, 본 논문은 이러한 연구경향의 연장선상에서, 1990년대 중반 도농통합적 행정구역 개편 당시 시의 명칭을 둘러싼 논쟁을 정치 지리학적으로 살펴보았다. 통합 당시 시 군 주민들은 지명이 가지는 역사성과 인지도를 내세우며 자신들의 주장을 정당화하였으며, 지역의 경제력이 정치적 자원으로 동원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통합시 명칭의 결정은 주로 인구규모나 기초의회 의원의 숫자 등 정치적 자원의 양으로 결정되었으며, 일부 지역은 시의 명칭을 통합의 협상카드로 사용하기도 하였다. 이는 지명의 결정이 정치적 경합관계의 산물임을 보여주며, 이러한 정치적 논쟁속에서 지명은 시 군의 영역성(territoriality)의 상징이 된다. 시명칭의 결정 이후에도 지명은 지역정치에서 지속적인 논란의 대상이 되며, 이는 향후 행정구역 개편과정에서 갈등을 완화할 수 있는 합리적인 지명 결정의 방법이 고민되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uman being has used place names to differentiate one place from another. Place names are the products of collective human cognition in that a place name is chosen when it successfully represents the identity of a place. In addition, place names have been changed by the competition and struggle betw...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지리학계의 지명에 관한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최근의 지명에 대한 변화를 정치지리학적으로 해석하는 데 있다. 구체적으로는 도농통합적 행정구역 개편과정에 있어 지명을 둘러싼 논쟁을 살펴보고, 논쟁이 어떠한 양상으로 진행되었으며, 그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지명은 장소의 특징을 압축적으로 나타내는 장소의 이름이기도 하지만 해당 시기의 장소의 사회적 의미를 반영하며, 동시에 끊임없이 변화하는 역사성을 가지고 있다.
  • 또한 구미의 경우 면의 이름으로 사용되었던 구미가 시의 지명으로 사용되었다. 또한 한국의 지방행정구역 개편이 1914년에 대규모로 이루어지고, 이후 읍의 시승격도 1980년대 이전에 이루어진 곳이 많아 시로 승격된 지역도 비교적 오랫동안 사용하여 왔던 지명을 고수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통해 지역정치에서 승리하고자 하였다.
  • 반면 일부 시ㆍ군은 지명의 역사적 정통성과 함께 경제력이나 향후 발전 잠재력, 지명의 인지도를 중심으로 정당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구미시의 경우가 대표적인데, 구미시는 구미시 명칭이 선산시로 개칭될 경우 구미에 입지해있는 많은 기업들의 홍보비용이 증대되며 수출에 차질이 예상된다는 논리를 폈다.
  • , 2010; Zelinsky, 1997; Alderman, 2003; Kearns and Berg, 2002). 본 논문에서는 최근의 변화인 지명의 사회ㆍ정치적 의미에 초점을 맞추는 최근의 연구를 중심으로 기존의 연구를 검토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지리학계의 지명에 관한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최근의 지명에 대한 변화를 정치지리학적으로 해석하는 데 있다. 구체적으로는 도농통합적 행정구역 개편과정에 있어 지명을 둘러싼 논쟁을 살펴보고, 논쟁이 어떠한 양상으로 진행되었으며, 그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 주성재(2011)가 정리한 바와 같이 우리나라의 지명연구는 지도와 문헌에 수록된 지명을 추출ㆍ수집하고 그 유래와 명명의 배경을 밝히거나, 지명에 반영된 인문ㆍ사회ㆍ자연적 특성을 분석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왔다. 이는 영ㆍ미권 지리학에서도 마찬가지로 지명의 수집과 분류 그리고 지명의 어원분석을 통해 인간과 환경의 관계, 환경에 대한 인식, 기록되지 않은 역사의 흔적을 찾아내어 이를 복원하는 것을 주된 목표로 삼았다. 즉 지명을 정하는 규칙은 그 지역을 지배하는 문화집단의 환경인식, 세계관과 맞닿아 있다는 것이다(Zelinsky, 1967, 1997, 2002; Kadmon 2000; Gudde and Bright 2004; West, 1954).
  • 따라서 시ㆍ군의 정체성은 지명으로 수렴되고, 지명 논쟁의 정치적 혼란 속에서 각 시ㆍ군은 내부적 결속을 다질 수 있었다. 이러한 경험은 이후의 선거에서 소지역주의 투표경향에 영향을 주었는데 시군 통합에 대한 피해의식을 자극하여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였다(고성현, 1998).
  • 지명의 연원과 변화과정, 혹은 고지명의 비정 등에 대한 전통적인 연구경향 이외에도 지역 정체성의 표상으로서의 지명을 둘러싼 문화정치적 논의, 사회 집단 간 갈등 등이 주요한 연구주제로 등장하였다. 이어지는 장에서는 1990년대 중반이후 지속되어온 행정구역 개편 과정에서 등장한 지명분쟁을 사례로 지명을 둘러싼 지역 간 갈등의 형태와 결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십여년이 지난 행정구역 개편과 관련된 주민갈등을 재차 논의하는 이유는 지금 현재에도 지명은 변화하고 있고 지명관련 갈등은 지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류가 지명을 사용해 온 이유는? 인류는 한 장소를 다른 장소와 구분하기 위해 지명을 사용해왔다. 지명을 사용하지 않고 인간 생활을 영위하기란 예나 지금이나 무척이나 어려운 일임은 분명하다.
지명은 어떤 정보를 갖고 있나? 역사를 살펴보더라도, 많은 문화권의 고대 텍스트, 신화, 전설에서 지명이 언급되는 것으로 보아, 지명이 인류의 문명과 함께 시작되었다고 해도 지나친 서술은 아닐 것이다1). 그러나 지명은 단순한 장소의 명칭 이외에도 많은 지리적 정보를 지니게 된다. 지명을 결정하기 위해 인간 집단은 한 장소를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특성에 대해 고민하게 될 것이며, 여러 가지 경합관계에 있는 특성 중 하나가 결정될 것이다.
지명이 인간의 집합적인 의식의 산물이 된다는 것은 무슨 의미인가? 즉 지명이 인간의 집합적인 의식의 산물이 되는 것이다(주성재, 2011, 443). 다시 말해, 지명은 장소에 대한 인간의 인식을 반영한다는 점에서 해당 장소가 그 당시의 주민들에게 어떻게 인식되고 이용되었는지를 밝혀주는 중요한 단서가 된다(주성 재, 2010, 3). 장소의 특성을 나타내는 요소들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장소의 모양, 위치, 색상, 풍토, 기후, 산물, 교통, 전설, 동ㆍ식물, 유물, 유적 등이 모두 장소의 이름을 결정하는 소재가 되기도 한다(이영희, 2010, 1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