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 a mirror of its time, fashion exactly reflects the trend of today' s society. In addition, as a tool to satisfy our desire and express images, it brings diverse image changes in people's minds. This kind of pattern is frequently found in wedding images, especially in wedding dresses. When it come...
As a mirror of its time, fashion exactly reflects the trend of today' s society. In addition, as a tool to satisfy our desire and express images, it brings diverse image changes in people's minds. This kind of pattern is frequently found in wedding images, especially in wedding dresses. When it comes to a wedding dress, in general, we often think of a modest and pure-white one. In modem times, however, people prefer a differentiated image which reflects their personality and ego. In other words, it is an important means of expressing their own personality by focusing on their active and personal aspects and getting away from the passive, stable and formative aspects in the past. These days, a combination of narcissism and eroticism is found on wedding dresses. This kind of trend has been expressed into romanticism. In terms of the latest sensitive wedding dress trend, unique and creative couture wedding dresses have appeared. Therefore, this study has classified this kind of trend into two categories; Formative and Design aspects. According to an analysis on the formative and design aspects of romanticism in wedding dresses, diverse characteristics were observed in shape, color, material and ornament in the Formative Aspect. In terms of design, the characteristics of sensuality, ornament, exoticism and compromise were observed.
As a mirror of its time, fashion exactly reflects the trend of today' s society. In addition, as a tool to satisfy our desire and express images, it brings diverse image changes in people's minds. This kind of pattern is frequently found in wedding images, especially in wedding dresses. When it comes to a wedding dress, in general, we often think of a modest and pure-white one. In modem times, however, people prefer a differentiated image which reflects their personality and ego. In other words, it is an important means of expressing their own personality by focusing on their active and personal aspects and getting away from the passive, stable and formative aspects in the past. These days, a combination of narcissism and eroticism is found on wedding dresses. This kind of trend has been expressed into romanticism. In terms of the latest sensitive wedding dress trend, unique and creative couture wedding dresses have appeared. Therefore, this study has classified this kind of trend into two categories; Formative and Design aspects. According to an analysis on the formative and design aspects of romanticism in wedding dresses, diverse characteristics were observed in shape, color, material and ornament in the Formative Aspect. In terms of design, the characteristics of sensuality, ornament, exoticism and compromise were obser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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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러한 모든 요소들은 현대 웨딩드레스에 나타난 로맨티시즘이 반영된 특성으로 실루엣, 색채, 소재, 장식적인 면에서도 다양한 변화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현대 웨딩드레스에 나타난 조형적인 면에서의 특징과 디자인적인 면에서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봄으로써 웨딩산업 분야의 웨딩 트렌드를 분석하는 데이터 및 관련 업계의 부가가치 창출에 도움자료로 제공되길 바란다.
본 연구는 최근 2년간 웨딩드레스에 나타난 조형성의 특징과 디자인적인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트렌드라는 것은 현재의 유행 경향이기에 동일한 특성이 나타난 최근 2년간만 알아보았지만 좀 더 다양한 연도의 로맨티시즘의 조형성을 알아본다면 웨딩드레스에 나타난 로맨티시즘의 트렌드를 좀 더 깊고 다양하게 파악할 수 있을 것이며, 또한 디자인 흐름의 변화에 대해서도 쉽게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되기에 그러한 점을 본 연구의 제언점으로 둔다.
9%로 집중되어 나타났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 연구하고자 하는 로맨티시즘은 2010~2012년으로 로맨티시즘의 특성을 자세하게 알아보기 위해서 이전의 로맨티시즘의 특성을 조사하려고 한다. 조사방법은 2000년대 중 2003~2008년까지 로맨티시즘 성향이 전체적으로 나타나긴 했으나, 그러한 성향이 가장 눈에 부각된 2005년과 2008년을 중심으로 알아보고 , 본 연구의 2010~2012년의 로맨티시즘 특성과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이 결과는 선행연구 전원희(2010)의 연구결과로 로맨티시즘은 지속하여 나타났으나 , 현대 즉 2000년을 기점으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난 시기는 2005년과 2008년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의 요점인 2010-2012 대중스타의 웨딩드레스의 특징을 알아보기 전에 이전의 로맨티시즘 특성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2000대를 기점으로 하여 로맨티시즘 특성의 출현빈도가 높은 연도인 2005년과 2008년은 전체 로맨티시즘의 45.2%에 해당하므로 그 특성이 가장 부각된 2005년과 2008년을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하나이다. 패션 트렌드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다양하게 많은데 그 중 현대 웨딩드레스에서 가장 눈에 띄게 부각된 로맨티시즘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한국 여성 대중스타의 실제 결혼 시 웨딩드레스 디자인에서 살펴보았으며, 연구의 기간은 로맨티시즘 성향이 두드러진 2010 s/s~2O12 s/s를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제안 방법
연구 기간 선정 이유는 2009년까지의 웨딩드레스 이미지는 슬림핏의 미니멀하고 럭셔리함이 표현되었지만 2010년 s/s부터는 유니크하면서 미니멀하긴 하나 전체적인 이미지는 로맨틱함이 가미된 벨라인의 웨딩드레스가 유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로맨티시즘의 특성과 이미지가 두드러진 2010년 s/s부터 2012년 s/s까지로 하며, 웨딩드레스의 디자인 트렌드는 패션 트렌트와 마찬가지로 최소 2년간은 걸쳐서 지속되므로 각 년도 끼리 묶는 것은 별 의미가 없다고 판단되어 로맨티시즘의 특성이 표현된 유형에 따라서 묶어 편집하였다. 편집 방식에 있어서 현대 웨딩드레스에 나타난 로맨티시즘의 조형적 특성과 디자인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홍수남 (2011)의 선행연구 분석방법과 김태희(2007)의 선행연구를 참고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기간인 2010~2012년 웨딩드레스에 나타난 로맨티시즘의 조형성에 대해서 알아보고 두 기간을 비교분석 하였으며와 같이 정리하였으며 자세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미지를 연출해 주었다. 또한 장식적인 면에서는 2(X)5, 2008의 미니멀리즘적인 디자인보다는 드레스와 동일한 패브릭으로 빅 플라워모티브, 프릴, 깃털 등의 장식으로 대담하고 독특한 이미지로 각자의 개성을 표현해 주었다.
분석결과는 본 연구의 로맨티시즘의 조형성을 알아보기 전에 이전에 나타난 로맨티시즘의 조형성을 비교분석하였고, 비교 시점은 2000년대를 기준으로 로맨티시즘의 성형이 눈에 띄게 부각된 2005년과 2008년을 중점으로 알아보았다. 또한 본 연구의 기간인 2010~2012년 웨딩드레스에 나타난 로맨티시즘의 조형성에 대해서 알아보고 두 기간을 비교분석 하였으며<표 5>와 같이 정리하였으며 자세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소재 면에서는 올 레이스와 튤 소재, 케미컬 레이스로 복고적인 여성미를 강조하였고, 장식적인 면에서는 과거의 화려한 장식은 배제한동일 소재의 패브릭으로 핀턱을 잡아 주고 빅러플과 맞주름으로 로맨틱한 여성스러움을 연줄 하였다.
연구방법에서 제시한 바, 로맨티시즘의 조형적인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홍수남(2011)의 선행연구에서 조형성 분류방법을 참고하여 본 연구에 맞게 수정 인용하였고, 실루엣 색상, 소재, 장식적인 요소의 4가지 특성으로와 같이 분류하였다.
웨딩드레스의 전체적인 컬러는 화이트나 아이보리이긴 하나 연한 살구 컬러로 사랑스러운 신부의 이미지를 연출했고, 유색 비즈나 레이스 부분에 컬러감을 가미하여 포인트를 주고 단조로움을 배제하였다. 또한 웨딩드레스는 패션과도 관련성이 깊어 본인의 이미지와 퍼스널 컬러를 고려한 패브릭과 비즈의 사용으로 각자의 개성에 맞게 연출되었다.
본 연구에서 연구하고자 하는 로맨티시즘은 2010~2012년으로 로맨티시즘의 특성을 자세하게 알아보기 위해서 이전의 로맨티시즘의 특성을 조사하려고 한다. 조사방법은 2000년대 중 2003~2008년까지 로맨티시즘 성향이 전체적으로 나타나긴 했으나, 그러한 성향이 가장 눈에 부각된 2005년과 2008년을 중심으로 알아보고 , 본 연구의 2010~2012년의 로맨티시즘 특성과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패션의 트렌드를 주도하고 일반 신부들의 선망의 대상인 대중스타의 실제 웨딩 이미지를 중심으로 하며, 연구기간은 2010~2012년 s/s로 한다.
대상 데이터
편집 방식에 있어서 현대 웨딩드레스에 나타난 로맨티시즘의 조형적 특성과 디자인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홍수남 (2011)의 선행연구 분석방법과 김태희(2007)의 선행연구를 참고하였다. 또한 실증적 자료는 매월 발간되는 마이웨딩 잡지를 참고하고 컬렉션지, 패션잡지, 인터넷 사이트를 활용하였다. 이미지를 설명함에 있어 컬러적인 면은 컴퓨터의 해상도에 따라 상이할 수 있음을 밝힌다.
보다 디테일한 로맨티시즘 조형성 특징을 설명하기 위한 관련 이미지는 의 조형성과 이미지가 중복될 우려가 있어 관련 이미지의 설명을 2010 s/s~2012 s/s까지의 명품 드레스의 디자인과 이미지를 참고하였다.
조사방법은 2000년대 중 2003~2008년까지 로맨티시즘 성향이 전체적으로 나타나긴 했으나, 그러한 성향이 가장 눈에 부각된 2005년과 2008년을 중심으로 알아보고 , 본 연구의 2010~2012년의 로맨티시즘 특성과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패션의 트렌드를 주도하고 일반 신부들의 선망의 대상인 대중스타의 실제 웨딩 이미지를 중심으로 하며, 연구기간은 2010~2012년 s/s로 한다. 연구 기간 선정 이유는 2009년까지의 웨딩드레스 이미지는 슬림핏의 미니멀하고 럭셔리함이 표현되었지만 2010년 s/s부터는 유니크하면서 미니멀하긴 하나 전체적인 이미지는 로맨틱함이 가미된 벨라인의 웨딩드레스가 유행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패션의 트렌드를 주도하고 일반 신부들의 선망의 대상인 대중스타의 실제 웨딩 이미지를 중심으로 하며, 연구기간은 2010~2012년 s/s로 한다. 연구 기간 선정 이유는 2009년까지의 웨딩드레스 이미지는 슬림핏의 미니멀하고 럭셔리함이 표현되었지만 2010년 s/s부터는 유니크하면서 미니멀하긴 하나 전체적인 이미지는 로맨틱함이 가미된 벨라인의 웨딩드레스가 유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로맨티시즘의 특성과 이미지가 두드러진 2010년 s/s부터 2012년 s/s까지로 하며, 웨딩드레스의 디자인 트렌드는 패션 트렌트와 마찬가지로 최소 2년간은 걸쳐서 지속되므로 각 년도 끼리 묶는 것은 별 의미가 없다고 판단되어 로맨티시즘의 특성이 표현된 유형에 따라서 묶어 편집하였다.
패션 트렌드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다양하게 많은데 그 중 현대 웨딩드레스에서 가장 눈에 띄게 부각된 로맨티시즘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한국 여성 대중스타의 실제 결혼 시 웨딩드레스 디자인에서 살펴보았으며, 연구의 기간은 로맨티시즘 성향이 두드러진 2010 s/s~2O12 s/s를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따라서 본 연구에서 로맨티시즘의 특성과 이미지가 두드러진 2010년 s/s부터 2012년 s/s까지로 하며, 웨딩드레스의 디자인 트렌드는 패션 트렌트와 마찬가지로 최소 2년간은 걸쳐서 지속되므로 각 년도 끼리 묶는 것은 별 의미가 없다고 판단되어 로맨티시즘의 특성이 표현된 유형에 따라서 묶어 편집하였다. 편집 방식에 있어서 현대 웨딩드레스에 나타난 로맨티시즘의 조형적 특성과 디자인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홍수남 (2011)의 선행연구 분석방법과 김태희(2007)의 선행연구를 참고하였다. 또한 실증적 자료는 매월 발간되는 마이웨딩 잡지를 참고하고 컬렉션지, 패션잡지, 인터넷 사이트를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러플이나 프릴, 과장된 소매 등으로 부피감이 크고 화려한 장식보다는 드레스와 동일한 소재로 핀 턱과 프릴을 잡아서 심플하지만 사랑스러운 신부의 로맨틱함이 표현되었다.
로맨틱함을 표현하였다. 비즈를 사용함에 있어 기존의 작고 앙증맞은 크기나 동일 컬러의 비즈로 은은함을 표현하기보다는 드레스의 컬러에 확연하게 드러나는 크기의 유색 비즈의 컬러감이 두드러졌음을 알 수 있다.
4) 장식
장식적인 면에서는 자수와 레이스, 케이프, 볼레로, 비즈로 포인트를 주고 아플리케의 플라워 모티브로 극도의 볼륨감과 우아함으로 여성스러운 로맨틱함을 표현하였다. 비즈를 사용함에 있어 기존의 작고 앙증맞은 크기나 동일 컬러의 비즈로 은은함을 표현하기보다는 드레스의 컬러에 확연하게 드러나는 크기의 유색 비즈의 컬러감이 두드러진다.
후속연구
트렌드라는 것은 현재의 유행 경향이기에 동일한 특성이 나타난 최근 2년간만 알아보았지만 좀 더 다양한 연도의 로맨티시즘의 조형성을 알아본다면 웨딩드레스에 나타난 로맨티시즘의 트렌드를 좀 더 깊고 다양하게 파악할 수 있을 것이며, 또한 디자인 흐름의 변화에 대해서도 쉽게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되기에 그러한 점을 본 연구의 제언점으로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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