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K-POP 가수의 신한복 스타일에 대한 국내·외 소비자들의 반응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블랙핑크 한복'을 키워드로 포함하는 유튜브 영상과 사용자 댓글을 수집했으며, 소셜 네트워크 분석과 감성분석을 적용했다. 첫째, 블랙핑크의 신한복 스타일은 안무하기 편하도록 미니드레스 형태로 제작되었으며, 전통적 요소를 더해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블랙핑크의 신한복 패션에 대해 국내 반응에서는 노출에 대한 이슈가 논란이 된 키워드로 등장한 반면, 해외 반응에서는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감성분석 결과 국내보다 해외 반응에서 신한복 스타일에 대해 더 긍정적인 평가를 보였다. 본 연구는 광범위한 소비자들의 반응을 알아보고 신한복에 대한 긍부정 요소를 파악하여, 신한복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K-POP 가수의 신한복 스타일에 대한 국내·외 소비자들의 반응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블랙핑크 한복'을 키워드로 포함하는 유튜브 영상과 사용자 댓글을 수집했으며, 소셜 네트워크 분석과 감성분석을 적용했다. 첫째, 블랙핑크의 신한복 스타일은 안무하기 편하도록 미니드레스 형태로 제작되었으며, 전통적 요소를 더해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블랙핑크의 신한복 패션에 대해 국내 반응에서는 노출에 대한 이슈가 논란이 된 키워드로 등장한 반면, 해외 반응에서는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감성분석 결과 국내보다 해외 반응에서 신한복 스타일에 대해 더 긍정적인 평가를 보였다. 본 연구는 광범위한 소비자들의 반응을 알아보고 신한복에 대한 긍부정 요소를 파악하여, 신한복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This study aims for investigating the consumers' reaction to the New Hanbok Style of K-pop idol groups. We collected YouTube videos and user comments that include 'Black Pink New Hanbok' as a keyword, applying social network analysis and sentiment analysis. First, the New Hanbok of Black Pink was de...
This study aims for investigating the consumers' reaction to the New Hanbok Style of K-pop idol groups. We collected YouTube videos and user comments that include 'Black Pink New Hanbok' as a keyword, applying social network analysis and sentiment analysis. First, the New Hanbok of Black Pink was designed as a mini-dress to make it easier to dance and turned out that it reinterpreted traditional elements modernly. Second, the issue about revealing costumes appeared as a keyword in domestic reactions, it did not appear in international reaction. Third, as a result of sentiment analysis, international audience viewed New Hanbok outfit more positively than domestic audience. This study is significant in that it suggests the direction to which New Hanbok should head to by investigating extensive consumers' reaction and finding out the positive and negative elements of New Hanbok.
This study aims for investigating the consumers' reaction to the New Hanbok Style of K-pop idol groups. We collected YouTube videos and user comments that include 'Black Pink New Hanbok' as a keyword, applying social network analysis and sentiment analysis. First, the New Hanbok of Black Pink was designed as a mini-dress to make it easier to dance and turned out that it reinterpreted traditional elements modernly. Second, the issue about revealing costumes appeared as a keyword in domestic reactions, it did not appear in international reaction. Third, as a result of sentiment analysis, international audience viewed New Hanbok outfit more positively than domestic audience. This study is significant in that it suggests the direction to which New Hanbok should head to by investigating extensive consumers' reaction and finding out the positive and negative elements of New Hanbok.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특히 K-POPe 최근 전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으며, 이에 따라 K-POP 가수들이 착용한 신한복 스타일더불어 주목받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러한 사회적 현상을 반영하여 K-POP 걸그룹 블랙핑크의 신한복 무대의상에 대한 국내·외 반응을 알아보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했다.
본 연구에서는 K-POP 스타의 신한복 스타일에 대한 국내‧외 소비자들의 반응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슈가 된 블랙핑크의 ‘How You Like That’ 뮤직비디오에 나타난 신한복 스타일을 분석 사례로 선정했으며, 국내·외 유튜브 사용자 댓글을 바탕으로 감성분석과 네트워크 분석을 진행했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블랙핑크의 신한복 무대의상의 디자인 특을 알아보았다. 철릭, 봉황문과 같이 전통적 요소를 가미했으며 안무하기 편하도록 미니드레스 형태로 표현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패션스타일에서 나타난 디자인 특성을 밝히고, 네트워크 분석과 감성분석을 진행하여 소비자들의 반응을 분석하고자 한다.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이슈가 된 블랙핑크의 ‘How You Like That’ 뮤직비디오에 나타난 신한복 스타일을 분석 사례로 선정했으며, 국내·외 유튜브 사용자 댓글을 바탕으로 감성분석과 네트워크 분석을 진행했다. 소비자 인식과 긍정적, 부정적 반응을 살펴봄으로써 글로벌 레벨에서 한복인식의 현황과 영향력에 대하여 고찰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수집된 대부분의 댓글이 영문 댓글이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영문 댓글은 해외 반응, 국문 댓글은 국내 반응으로 가정했다. 특수문자, 이모티콘, 링크로 구성된 댓글은 분석에서 제외했다.
제안 방법
Python 3.7 프로그램을 통해 유튜브 영상 속 댓글을 크롤링했으며, 언어에 따라 형태소 분석기(NLTK, KoNPLy; Mecab)를 다르게 적용하여 단어를 정제했다. 감성분석은 트랜스포머 기반의 언어 모델인 BERT와 KoBERT를 적용하여 문맥 수준의 감성분석을 진행했다.
국문 댓글과 영문 댓글 모두 빈도를 기준으로 상위 60 개를 주요 단어로 추출했으며, 주요 단어에 한해 중심성을 측정했다.
연구문제 2.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신한복 스타일에 대한 국내‧외 반응을 알아본다.
블랙핑크의 신한복 스타일은 그룹명에 맞게 분홍색과 검은색을 주조로 제작되었으며, 안무에 적합하도록 크롭탑과 미니드레스 형태로 제작되었다. 현대적 재해석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의상은 제니와 지수의 의상이다.
이슈가 된 블랙핑크의 ‘How You Like That’ 뮤직비디오에 나타난 신한복 스타일을 분석 사례로 선정했으며, 국내·외 유튜브 사용자 댓글을 바탕으로 감성분석과 네트워크 분석을 진행했다. 소비자 인식과 긍정적, 부정적 반응을 살펴봄으로써 글로벌 레벨에서 한복인식의 현황과 영향력에 대하여 고찰해보고자 한다.
대상 데이터
2020년 6월 26일 걸그룹 블랙핑크가 미국 NBC TV 쇼에서 한복 스타일 의상을 입고 곡 ‘How You Like That’의 무대를 선보였다. 이들의 무대가 공개되자마자 구글에서 ‘한복(Hanbok)’의 검색양이 근 1년 중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으며, 해당 의상을 만든 온라인 쇼핑몰에는 미국·유럽·아시아 등 글로벌 소비자의 방문이 폭증했다[1].
본 연구에서는 유튜브(YouTube)를 대상 채널로 선정하고, 2020년 6월 27일 이후부터 3개월 간 '블랙핑크 한복', 'Blackpink Hanbok'을 키워드로 포함하는 영상과 사용자 댓글을 수집했다. 수집된 134개의 영상에서 최종 4, 246개의 댓글을 추출했다.
댓글을 수집했다. 수집된 134개의 영상에서 최종 4, 246개의 댓글을 추출했다.
데이터처리
1를 사용했다. 의상 이미지는 Clo3d 프로그램을 통해 구현했다.
이론/모형
7 프로그램을 통해 유튜브 영상 속 댓글을 크롤링했으며, 언어에 따라 형태소 분석기(NLTK, KoNPLy; Mecab)를 다르게 적용하여 단어를 정제했다. 감성분석은 트랜스포머 기반의 언어 모델인 BERT와 KoBERT를 적용하여 문맥 수준의 감성분석을 진행했다. 중심성 측정과 네트워크 분석에는 NodeXL 1.
성능/효과
정서적 거부감으로는 짧은 기장의 변형된 한복 스타일에 따른 정숙성 위배, 지나친 변형으로 인한 전통 훼손이 주된 내용으로 나타났다. 가격에 대한 불만으로 한복은 아름답다고 생각되지만, 가격대가 너무 비싸서 구매하기 망설여진다는 의견이 많았다. 정체성에 대한 논란과 기모노와 비슷하다는 의견에 대한 반박도 감정적으로는 부정적 반응으로 분류되었다.
감성분석 결과, 국내보다 해외 반응에서 더욱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신한복에 대한 국내의 긍정적 반응으로는 실용성과 상용화에 대한 논의, 변형에 대한 옹호, 한국인으로서 자부심, 디자인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해외에서 블랙핑크의 신한복 무대의상 평가를 정리하면 예쁘고, 아름답고, 멋지다는 긍정적 평가가 주를 이루었으며, 귀엽고, 카리스마 있어 보이고, 자신감이 있어 보이며, 파워풀하고, 섹시하고, 아이코닉하고, 독특하고, 핫하고, 편안해 보인다는 반응을 함께 얻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국내와 해외의 반응에서 모두 블랙핑크의 신한복 스타일에 대해 긍정적 평가를 의미하는 다수의 키워드가 나타났으나, 국내 반응 네트워크에서는 노출과 관련된 키워드가 출현한 반면, 해외 반응에서는 노출과 관련된 키워드가 나타나지 않아 차이를 보였다.
긍정적 반응에서는 디자이너와 스타일리스트에 대한 칭찬을 발견할 수 있었으며, 의상 자체에 대한 주관적 느낌과 감탄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일부 해외 반응에서는 블랙핑크의 신한복 스타일을 보고 긍정적 착용 의도와 구매의도를 보이기도 했다.
철릭, 봉황문과 같이 전통적 요소를 가미했으며 안무하기 편하도록 미니드레스 형태로 표현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소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블랙핑크의 신한복 패션에 대한 국내 반응을 분석한 결과, 국내와 해외의 반응에서 공통적으로 긍정적 평가를 의미하는 다수의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었으나, 노출에 대한 이슈가 차이로 나타났다. 국내 반응 네트워크에서는 노출과 관련된 키워드가 주요 이슈로 출현한 반면, 해외 반응에서는 노출과 관련된 키워드가 나타나지 않았다.
것이라는 기대감도 나타났다. 디자인에 대한 긍정적 요소로 언급된 것은 남자 도포의 차용, 어깨의 노리개 장식, 패턴 및 프린트, 자수 장식, 액세서리, 크롭 스타일의 저고리와 치마, 스타일링의 조화 등으로 나타났다. 크롭스타일은 긍정과 부정에서 모두 언급된 부분이었으며, 보는 관점에 따라 블랙핑크의 신한복 스타일에 대한 입장차를 일으키는 요소라고 할 수 있었다.
태국 출신 리사의 태국풍 스커트와 한복의 믹스 매치에 대해서도 멤버의 개성과 페르소나를 잘 반영했다는 호평들이 나타났다. 디자인의 요소로는 다채롭고 잘 어우러지는 색감, 의상의 디자인, 디테일에 대해서는 특히 노리개로 장식된 지수의 어깨 장식이 긍정적인 반응을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해외 반응에서는 블랙핑크의 신한복 디자인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에 따라, 모방의도를 보이기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랑스러운’, ‘국뽕(국가에 대한 자긍심에 도취되어 있는 행태)’과 같은 키워드가 주요 단어로 나타남에 따라, 국내 사용자들이 블랙핑크의 신한복 스타일을 통해 한국인으로서 자긍심과 자부심을 느끼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16)’과 강한 연결을 보였다. 블랙핑크 패션은 전통 한복 스타일의 변형된 형태임에도 불구하고, 국내 팬들에게는 전통 의상으로 인지되고 있었으며, 개량한복, 신한복으로도 인식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한편, ‘기모노(.
블랙핑크의 신한복 무대의상에 대한 감성분석 결과, 국내 반응에서는 긍정이 51.19%로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는 부정이 30.95%, 중립이 17.85%로 나타났다. 반면, 해외 반응에서는 긍정이 72.
블랙핑크의 신한복 스타일에 대한 해외 반응에서 연결중심성(Cd)이 가장 높은 단어는 ‘Love(.90)’, ‘Know(.83)’, ‘Dance(.83)’, ‘Performance(.81)’, ‘Outfit(.75)’ 등으로 나타났다(Table 2)(Fig. 6). 국내 반응에서는 의상 그 자체에 대한 평가가 주를 이룬 반면, 해외에서는 무대의 퍼포먼스에 대한 관심이 블랙핑크의 신한복 스타일에 대한 관심만큼 큰 것으로 나타났다.
신한복 스타일에 대한 국내의 긍정적 반응에서는 칭찬이나 감탄과 같은 긍정적인 정서 반응, 실용성과 상용화에 대한 기대, 전통한복을 거스르는 것이 아니라는 옹호, 한국에 대한 자부심, 의상의 디자인과 스타일링 측면으로 나타났다. 신한복 스타일을 보면서 한복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인 인식으로 변화했다는 의견이 많았으며, 한류 스타들이 의상으로 자주 착용하게 되면 자연스레 홍보 효과가 생겨 외국인들에게도 어필하기 유리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나타났다.
신한복 스타일을 보면서 한복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인 인식으로 변화했다는 의견이 많았으며, 한류 스타들이 의상으로 자주 착용하게 되면 자연스레 홍보 효과가 생겨 외국인들에게도 어필하기 유리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나타났다. 신한복 옹호에 대한 내용의 대부분이 긍정적 반응과 함께 나타났으며, 신한복 옹호론자들은 신한복은 원래의 한복에 유행이 가미된 것일 뿐 한복의 정체성을 훼손한 것이 아니며, 전통한복에 대한 기준이 없기 때문에 신한복 스타일이 전통을 거슬렀다고 비판할 수 없다는 공통된 의견을 보이고 있었다.
신한복 스타일을 보면서 한복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인 인식으로 변화했다는 의견이 많았으며, 한류 스타들이 의상으로 자주 착용하게 되면 자연스레 홍보 효과가 생겨 외국인들에게도 어필하기 유리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나타났다. 신한복 옹호에 대한 내용의 대부분이 긍정적 반응과 함께 나타났으며, 신한복 옹호론자들은 신한복은 원래의 한복에 유행이 가미된 것일 뿐 한복의 정체성을 훼손한 것이 아니며, 전통한복에 대한 기준이 없기 때문에 신한복 스타일이 전통을 거슬렀다고 비판할 수 없다는 공통된 의견을 보이고 있었다.
5). 연결 중심성이 높게 나타난 단어들은 대부분 매개중심성, 근접 중심성, 고유벡터 중심성 또한 함께 높게 나타났다.
79%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보다 해외에서 블랙핑크의 신한복 스타일에 대해 더 호의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디자인의 요소로는 다채롭고 잘 어우러지는 색감, 의상의 디자인, 디테일에 대해서는 특히 노리개로 장식된 지수의 어깨 장식이 긍정적인 반응을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해외 반응에서는 블랙핑크의 신한복 디자인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에 따라, 모방의도를 보이기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을 알아보았다. 철릭, 봉황문과 같이 전통적 요소를 가미했으며 안무하기 편하도록 미니드레스 형태로 표현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소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블랙핑크의 신한복 패션에 대한 국내 반응을 분석한 결과, 국내와 해외의 반응에서 공통적으로 긍정적 평가를 의미하는 다수의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었으나, 노출에 대한 이슈가 차이로 나타났다.
한국인으로서의 자부심을 느낀다는 다수의 리뷰와 함께 한류를 통한 한복의 세계화가 전 세계에 한국의 위상을 알리고, 한국 전통의상의 미를 알리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도 나타났다. 디자인에 대한 긍정적 요소로 언급된 것은 남자 도포의 차용, 어깨의 노리개 장식, 패턴 및 프린트, 자수 장식, 액세서리, 크롭 스타일의 저고리와 치마, 스타일링의 조화 등으로 나타났다.
한편, ‘Hanbok(.73)’ 보다 ‘Outfit(.75)’의 연결 중심성이 더 높게 나타났으며, ‘Wear(.56)’, ‘Clothes(.47)’, ‘Costume(.39)’, ‘Dress(.29)’와 같은 단어가 한복을 대체하여 사용되고 있었는데,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사용자들이 한복에 대한 관심은 있으나, 정확한 용어를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참고문헌 (19)
J. S. Kim. (2020, July 1), 'Hanbam' Black Pink wore Hanbok for the comeback stage.."Foreign fans are so interested that they are flooded with purchase inquiries". SBS fun. https://entertain.v.daum.net/v/20200701212101370
E. Y. Kim. (2020, July 25). The reason why people are so excited about the black pink belly button hanbok, which was accused of unknown nationality. Chosun Biz.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7/25/2020072500252.html
M. J. Jo. (2019, July 18). Park Sul-Nyeo criticizes Miss Korea's 'corset hanbok'. MBC News. https://imnews.imbc.com/replay/2019/nwtoday/article/5411099_28983.html
Y. S. Lim. (2019). Considering Youtube video network centrality indice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1(6), 3169-3178.
S. Y. Heo. S. J. Cha & M. S. An. (2020). A study on the perception and design preference of New Hanbok's skirt. Journal of the Korean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22(2), 137-149. doi: 10.30751/kfcda.2020.22.2.137
S. E. Jung & S. Y. Lee. (2017). A study on the activation method of wearing Hanbok.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19(4), 139-155.
Y. I. Jung & E. J. Kim. (2019). A costume reproduction on the "Bok-yo(服妖)" in the Joseon Dynasty: Focusing on the excavated costume from Mrs. Jung(1565-1614)"s. Journal of Korean Traditional Costume, 22(4), 181-193. doi: 10.16885/jktc.2019.12.22.4.181
Y. D. Yun. J. C. Jo. Y. A. Hur & H. S. Lim. (2017). A comparative anaylsis of cognitive change about big data using social media data analysis.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Transactions on Software and Data Engineering, 6(7), 371-378. doi:10.3745/KTSDE.2017.6.7.371
S. W. Lee. C. W. Choi. D. S. Kim. W. Y. Yeo & J. W. Kim. (2018). Multi-category sentiment analysis for social opinion related to artificial intelligence on social media.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24(4), 51-66. doi: 10.13088/jiss.2018.24.4.051
P. S. Shin. (2020). Emotional analysis system for social media using sentiment dictionary with newly-created word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25(4), 133-140. doi: 10.9708/jksci.2020.25.04.133
D. S. Kim & J. W. Kim. (2014). Research trend analysis using bibliographic information and citations of cloud computing articles: Application of social network analysis.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20(1), 195-211. doi: 10.13088/jiis.2014.20.1.195
J. Hyun. S. Ryu & S. Y. T. Lee. (2019). How to improve the accuracy of recommendation systems: Combining ratings and review texts sentiment scores.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25(1), 219-239. doi: 10.13088/jiis.2019.25.1.219
S. J. Lee & S. B. Lee. (2018). Diffusion strategies for K-beauty Hallyu conents on YouTube. GRI Review, 20(3), 231-259.
M. Lee & J. H. Hong. (2020). A study of spreading global fashion through social media: Analysis of tweets related to BTS. The Journal of Image and Cultural Contents, 19, 7-32. doi: 10.24174/jicc.2020.02.19.7
Y. H. Choi & K. H. Lee. (2020). Informatics analysis of consumer review for Frozen 2 fashion collaboration products: Semantic networks and sentiment analysis.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28(2), 265-284. doi: 12.29049/rjcc.2020.28.2.265
J. Y. Lee & H. J. Jung. (2020). Exploring consumers' perceptions of bags using the SNS big data. A Journal of Brand Design Association of Korea, 18(1),55-77. doi: 10.18852/bdak.2020.18.1.55
Y. Jin. J. S. Kim & J. W. Kim. (2014). Product community analysis using opinion mining and network analysis: Movie performance prediction case.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20(1), 49-65. doi: 10.13088/jiis.2014.20.1.049
I. S. Choi, M. S. Lee & E, J. Kim. (2017). A study on the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Hanbok in SNS proof shot: Focused on the womens Hanbok.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67(3), 15-30. doi: 10.7233/jksc.2017.67.3.01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