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6 no.3, 2012년, pp.317 - 338
This paper compared and contrasted the views of effective mathematics instruction by 223 elementary school teachers and 151 middle school mathematics teachers using a questionnaire with 4 main domains (i.e., curriculum and content, teaching and learning, classroom environment and atmosphere, and as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수학과 공통 핵심 규준에서 제시한 8가지 수학적 관행은 무엇인가? | 예를 들어, 미국수학교사협의회(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NCTM〕, 2000)에서는 기회균등과 수월성이 보장되며 공학 시설이 잘 갖춰진 교실에서 수학적으로 견고하고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능력과 지식을 풍부히 갖춘 교사가 세련되게 안내하는 가운데 학생들이 의미 있는 수학적 과제를 탐구하고 여러 방법으로 수학을 표현하며, 생산적이고 반성적으로 수학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좋은 수학 수업의 일면으로 그리고 있다. 또한 미국의 최선의 관행을 위한 주지사 협의회(National Governors Association Center for Best Practices)와 각주 교육대표자 협의회(Council of Chief State School Officers)에서 발행한 ‘수학과 공통 핵심 규준’(Common Core State Standards for Mathematics, [CCSSM], 2010)에서는 각 학년에서 학습해야 할 내용을 명확하게 제시하는 것 이외에 8가지 수학적 관행(mathematical practice)을 제시함으로써 좋은 수학 수업이려면 이러한 관행, 즉, 문제를 이해하고 끈기 있게 문제를 해결하기, 추상적이고 양적으로 추론하기, 실행 가능한 논쟁을 구성하고 다른 사람의 추론을 비평하기, 수학으로 모델링하기, 적절한 도구를 전략적으로 활용하기, 정확성(precision)에 집중하기, 구조를 찾고 활용하기, 반복된 추론에서 규칙성(regularity)을 찾고 표현하기가 잘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다. 한편, 우리나라에서는 지속적으로 자신의 전문성을 개발하려고 노력하는 수학 교사가 체계적인 교육과정 하에 수업 내용을 적절히 재구성하여, 다양한 지도 방법으로 학생들의 적성과 인간관계를 강조하고 평가를 활용하는 수업 등을 좋은 수학 수업의 모습으로 제시하고 있다(최승현, 2002). | |
좋은 수학 수업을 통해 학생들에게 기대하는 수학적 능력은 무엇인가? | 학교 수학의 궁극적인 목적 중의 하나는 좋은 수학 수업을 통한 학생들의 수학적 능력의 신장일 것이다. 학생들에게 기대되는 수학적 능력에는 배우는 지식에 대한 이해와 기능의 숙달뿐만 아니라 문제해결력, 추론 및 사고능력, 의사소통 능력, 창의성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교육과학기술부, 2008, 2011). 이에 따라 어떤 수업이 좋은 수학 수업인지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기 마련이다. |
강현영?이동환?고은성 (2012). 좋은 수학수업과 교사 전문성 개발에 대한 현직수학교사 인식 조사: 학교급 및 교육경력에 따른 차이 조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51(2), 171-189.
교육과학기술부 (2008).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IV: 수학, 과학, 실과, 서울: 대한교과서.
교육과학기술부 (2011). 수학과 교육과정. 서울: 저자.
김도환?황혜정?김창일?정영옥?박만구?고호경 외 (2010). 2009년 창의 중심의 수학 수업 내실화 및 평가 방안 연구, 한국창의재단, 2010-2.
방정숙 (2012). 예비 초등 교사의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인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51(2), 145-160.
원태현?정성원 (2010). 통계조사분석. 서울: 한나래아카데미.
이대현?최승현 (2006). 수학과 좋은 수업 사례에 대한 질적 분석, 한국학교수학회학회지 , 9(3), 249-263.
최승현 (2002). 학교 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 수학과 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좋은 수업 사례에 대한 질적 접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R 2002-4-3.
Cai, J., Perry, B., Wong, N. Y., & Wang, T. (2009). What is effective teaching? A study of experienced mathematics teachers from Australia, the Mainland China, Hong Kong-China, and the United States. In J. Cai, G. Kaiser, B. Perry, & N. Y. Wang (Eds.), Effective mathematics teaching from teacher`s perspective: National and cross-national studies (pp.1-36). Rotterdam, The Netherlands: Sense.
Cai, J., & Wang, T. (2010). Conceptions of effective mathematics teaching within a cultural context: perspectives of teachers from China and the United States.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education, 13, 265-287.
Klieme, E., & Vieluf, S. (2011). Cross-nationally comparative results on teachers` qualification, beliefs, and practice. In Y. Li & G. Kaiser (Eds.), Expertise in mathematics (pp.295-325). NY: Springer.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The Author.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7). Mathematics teaching today (2nd ed..). Reston, VA: The Author.
National Governors Association Center for Best Practices and Council of Chief State School Officers (2010). Common core state standards for mathematics. Washington, DC: NGA Center and CCSSO. http://www.corestandards.org.
Pang, J. S. (2009). Good mathematics instruction in South Korea. ZDM-The International Journal on Mathematics Education, 41, 349-362.
Philipp, R. A. (2007). Mathematics teacher`s belief and affect. In F. K. Lester, Jr., (Ed.), Secon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pp. 257-318). Charlotte, NC: Information Age.
Silver, E. A., & Mesa, V. (2011). Coordinating characterizations of high quality mathematics teaching: Probing the intersection. In Y. Li & G. Kaiser (Eds.), Expertise in mathematics instruction: An international perspective (pp. 63-84). New York: Springer.
Sowder, J. T. (2007). The mathematics education and development of teachers. In F. K. Lester, Jr., (Ed.), Secon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pp.257-318). Charlotte, NC: Information Age.
Stigler, J. W., & Hiebert, J. (1999). The teaching gap. New York: Simon & Schuster.
Wilson, P. S., Cooney. T. J., & Stinson. D. W. (2005). What constitutes good mathematics teaching and how it develops: Nine high school teachers' perspectives,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8(2), 83-11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