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 초.중등 교사의 인식 비교를 중심으로 -
Effective Mathematics Instruction - Comparison of Conception by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s -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6 no.3, 2012년, pp.317 - 338  

방정숙 (한국교원대학교) ,  권미선 (남양주양지초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교사들이 생각하는 좋은 수학 수업을 알아보기 위해 4개의 대영역(교육과정과 교육내용, 교수 학습, 교실환경 및 수업 분위기, 평가)과 48개 하위 요소로 구성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초등학교 교사 223명과 중학교 수학 교사 151명의 반응을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초등 교사는 대영역 중 교육과정과 교육내용 영역을, 중등 교사는 교수 학습 영역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세부 요소 별로 살펴보면, 초 중등 교사는 공통적으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는 수업, 학생 수준에 맞게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실시한 수업, 학생과 교사간의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지는 수업 등을 좋은 수학 수업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초등 교사는 좋은 수학 수업과 관련된 23개 요소에 대해서 중등 교사보다 더 중요하다고 인식하였으며, 중등 교사는 수학적 표현 능력을 신장시키는 수업, 동기 유발이 잘 이루어지는 수업의 2개 요소에 대해서만 초등 교사보다 유의미하게 더 중요하다고 인식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 본연의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이에 따른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compared and contrasted the views of effective mathematics instruction by 223 elementary school teachers and 151 middle school mathematics teachers using a questionnaire with 4 main domains (i.e., curriculum and content, teaching and learning, classroom environment and atmosphere, and as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과 공통 핵심 규준에서 제시한 8가지 수학적 관행은 무엇인가? 예를 들어, 미국수학교사협의회(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NCTM〕, 2000)에서는 기회균등과 수월성이 보장되며 공학 시설이 잘 갖춰진 교실에서 수학적으로 견고하고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능력과 지식을 풍부히 갖춘 교사가 세련되게 안내하는 가운데 학생들이 의미 있는 수학적 과제를 탐구하고 여러 방법으로 수학을 표현하며, 생산적이고 반성적으로 수학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좋은 수학 수업의 일면으로 그리고 있다. 또한 미국의 최선의 관행을 위한 주지사 협의회(National Governors Association Center for Best Practices)와 각주 교육대표자 협의회(Council of Chief State School Officers)에서 발행한 ‘수학과 공통 핵심 규준’(Common Core State Standards for Mathematics, [CCSSM], 2010)에서는 각 학년에서 학습해야 할 내용을 명확하게 제시하는 것 이외에 8가지 수학적 관행(mathematical practice)을 제시함으로써 좋은 수학 수업이려면 이러한 관행, 즉, 문제를 이해하고 끈기 있게 문제를 해결하기, 추상적이고 양적으로 추론하기, 실행 가능한 논쟁을 구성하고 다른 사람의 추론을 비평하기, 수학으로 모델링하기, 적절한 도구를 전략적으로 활용하기, 정확성(precision)에 집중하기, 구조를 찾고 활용하기, 반복된 추론에서 규칙성(regularity)을 찾고 표현하기가 잘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다. 한편, 우리나라에서는 지속적으로 자신의 전문성을 개발하려고 노력하는 수학 교사가 체계적인 교육과정 하에 수업 내용을 적절히 재구성하여, 다양한 지도 방법으로 학생들의 적성과 인간관계를 강조하고 평가를 활용하는 수업 등을 좋은 수학 수업의 모습으로 제시하고 있다(최승현, 2002).
좋은 수학 수업을 통해 학생들에게 기대하는 수학적 능력은 무엇인가? 학교 수학의 궁극적인 목적 중의 하나는 좋은 수학 수업을 통한 학생들의 수학적 능력의 신장일 것이다. 학생들에게 기대되는 수학적 능력에는 배우는 지식에 대한 이해와 기능의 숙달뿐만 아니라 문제해결력, 추론 및 사고능력, 의사소통 능력, 창의성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교육과학기술부, 2008, 2011). 이에 따라 어떤 수업이 좋은 수학 수업인지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기 마련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강현영?이동환?고은성 (2012). 좋은 수학수업과 교사 전문성 개발에 대한 현직수학교사 인식 조사: 학교급 및 교육경력에 따른 차이 조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51(2), 171-189. 

  2. 교육과학기술부 (2008).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IV: 수학, 과학, 실과, 서울: 대한교과서. 

  3. 교육과학기술부 (2011). 수학과 교육과정. 서울: 저자. 

  4. 권미선?방정숙 (2009).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초등 교사의 인식 조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23(2), 231-253. 

  5. 김도환?황혜정?김창일?정영옥?박만구?고호경 외 (2010). 2009년 창의 중심의 수학 수업 내실화 및 평가 방안 연구, 한국창의재단, 2010-2. 

  6. 방정숙 (2012). 예비 초등 교사의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인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51(2), 145-160. 

  7. 원태현?정성원 (2010). 통계조사분석. 서울: 한나래아카데미. 

  8. 이대현?최승현 (2006). 수학과 좋은 수업 사례에 대한 질적 분석, 한국학교수학회학회지 , 9(3), 249-263. 

  9. 이윤미?강완 (2008). 초등수학수업의 과제제시 및 해결활동에서 나타나는 교사의 행동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C , 11(2), 121-139. 

  10. 최승현 (2002). 학교 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 수학과 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좋은 수업 사례에 대한 질적 접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R 2002-4-3. 

  11. Cai, J., Perry, B., Wong, N. Y., & Wang, T. (2009). What is effective teaching? A study of experienced mathematics teachers from Australia, the Mainland China, Hong Kong-China, and the United States. In J. Cai, G. Kaiser, B. Perry, & N. Y. Wang (Eds.), Effective mathematics teaching from teacher`s perspective: National and cross-national studies (pp.1-36). Rotterdam, The Netherlands: Sense. 

  12. Cai, J., & Wang, T. (2010). Conceptions of effective mathematics teaching within a cultural context: perspectives of teachers from China and the United States.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education, 13, 265-287. 

  13. Klieme, E., & Vieluf, S. (2011). Cross-nationally comparative results on teachers` qualification, beliefs, and practice. In Y. Li & G. Kaiser (Eds.), Expertise in mathematics (pp.295-325). NY: Springer. 

  14.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The Author. 

  15.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7). Mathematics teaching today (2nd ed..). Reston, VA: The Author. 

  16. National Governors Association Center for Best Practices and Council of Chief State School Officers (2010). Common core state standards for mathematics. Washington, DC: NGA Center and CCSSO. http://www.corestandards.org. 

  17. Pang, J. S. (2009). Good mathematics instruction in South Korea. ZDM-The International Journal on Mathematics Education, 41, 349-362. 

  18. Philipp, R. A. (2007). Mathematics teacher`s belief and affect. In F. K. Lester, Jr., (Ed.), Secon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pp. 257-318). Charlotte, NC: Information Age. 

  19. Silver, E. A., & Mesa, V. (2011). Coordinating characterizations of high quality mathematics teaching: Probing the intersection. In Y. Li & G. Kaiser (Eds.), Expertise in mathematics instruction: An international perspective (pp. 63-84). New York: Springer. 

  20. Sowder, J. T. (2007). The mathematics education and development of teachers. In F. K. Lester, Jr., (Ed.), Secon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pp.257-318). Charlotte, NC: Information Age. 

  21. Stigler, J. W., & Hiebert, J. (1999). The teaching gap. New York: Simon & Schuster. 

  22. Wilson, P. S., Cooney. T. J., & Stinson. D. W. (2005). What constitutes good mathematics teaching and how it develops: Nine high school teachers' perspectives,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8(2), 83-1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