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우수 수업 동영상에 나타난 좋은 수학 수업의 특징 분석
An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of Effective Mathematics Instruction in the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16 no.3, 2012년, pp.403 - 426  

방정숙 (한국교원대학교 초등교육과(수학교육)) ,  권미선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김정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초록

본 논문은 초등학교 우수 수업 동영상 20편에 나타난 좋은 수학 수업의 특징을 교육과정과 교육내용, 교수 학습, 교실환경 및 수업 분위기, 평가의 네 가지 측면에서 전체 44개 항목에 대해 5점 척도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좋은 수학 수업에서는 기본적으로 교육과정에 의거하여 학습 목표에 따라 필수적인 수학과 기본 개념으로 수업을 구성하였고 교실 내 규칙을 통해 학생 관리가 잘 이루어지고 있었으며 수업 시간을 마무리할 때 평가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이해를 점검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 반면 공학을 활용한 수업, 놀이를 활용한 수업, 계산을 능숙하게 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수업은 거의 구현되지 않거나 부분적으로 구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선행 연구와 관련지어 우리나라 좋은 수학 수업의 특징에 대한 논의와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nalyzed 20 teaching practices of elementary mathematics lessons which were recognized as effective instruction by the local educational offices throughout Korea, using an analytic framework with 4 main domains (i.e., curriculum and content, teaching and learning, classroom environment a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생들의 수학 학습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수학 수업의 질은 학생들의 수학 학습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Hiebert & Grouws, 2007). 효과적인 수업은 학생들의 성취에 차이를 만들어내며, 이러한 이유로 수학교육자들은 다양한 측면에서 수학 수업을 분석하거나 그 효과를 탐색하면서(조우기, 오영열, 2010;홍금희, 최재호, 2011), 더 좋은 수학 수업을 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을 하고 있다.
좋은 수학 수업의 이미지로 공통적인 것은 무엇인가? 예를 들면, Givvin 외(2009)에서는 호주, 체코, 홍콩, 네덜란드, 스위스, 미국의 8학년 수학 수업을 교사 역할, 학생 역할, 수학 내용, 수업 분위기 측면에서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 좋은 수학 수업의 이미지로 공통적인 것은 학생들이 수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과 학생들에게 도전적인 수학 내용을 학습하게 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나라에 따라 서로 다른 특징을 보이기도 했고, 스위스의 경우는 사용하는 언어에 따라서도 다른 수업의 특징을 보였다.
초등학교 우수 수업 동영상 20편에 나타난 좋은 수학 수업의 특징을 교육과정과 교육내용, 교수 학습, 교실 환경 및 수업 분위기, 평가의 네 가지 측면에서 전체 44개 항목에 대해 5점 척도로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본 논문은 초등학교 우수 수업 동영상 20편에 나타난 좋은 수학 수업의 특징을 교육과정과 교육내용, 교수 학습, 교실환경 및 수업 분위기, 평가의 네 가지 측면에서 전체 44개 항목에 대해 5점 척도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좋은 수학 수업에서는 기본적으로 교육과정에 의거하여 학습 목표에 따라 필수적인 수학과 기본 개념으로 수업을 구성하였고 교실 내 규칙을 통해 학생 관리가 잘 이루어지고 있었으며 수업 시간을 마무리할 때 평가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이해를 점검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 반면 공학을 활용한 수업, 놀이를 활용한 수업, 계산을 능숙하게 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수업은 거의 구현되지 않거나 부분적으로 구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선행 연구와 관련지어 우리나라 좋은 수학 수업의 특징에 대한 논의와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