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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v.35 no.3, 2012년, pp.7 - 15
최영근 (건국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경영학과) , 이문수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업경영학부) , 김선홍 (건국대학교 벤처기술학과)
Recently, 'Social Commerce' has shown such a rapid growth along with the development of social media such as 'Twitter' and 'Facebook.' Yet, with the quantitative growth, some problems regarding consumer dissatisfaction has constantly occurred. It is essential for the enterprises to study and refl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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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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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커머스란 어떤 행위인가? | 소셜커머스는 소셜네트워크로 제품을 홍보하고,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응용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전자상거래를 하는 모든 비즈니스 행위를 말한다. 소셜커머스는 기존의 온라인 쇼핑몰에서의 공동구매와 SNS가 결합된 것으로써 트위터, 페이스북의 열풍에 발맞추어 폭발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 |
소셜커머스는 어떤 것이 결합된 것인가? | 소셜커머스는 소셜네트워크로 제품을 홍보하고,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응용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전자상거래를 하는 모든 비즈니스 행위를 말한다. 소셜커머스는 기존의 온라인 쇼핑몰에서의 공동구매와 SNS가 결합된 것으로써 트위터, 페이스북의 열풍에 발맞추어 폭발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에 IMF 외환위기 이후 주춤했던 청년 벤처 산업은 새로운 인터넷 서비스의 열풍과 더불어 또 다른 붐을 불러일으키고 있으며, 대기업과 포털 서비스까지 소셜커머스에 뛰어들고 있는 실정이다. | |
서비스가 일관성 있는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한 것은? | 서비스는 생산과 동시에 소비되며 무형성, 소멸성, 비분리성, 가변성 등의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 일관성 있는 품질을 유지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품질에 대한 평가는 고객의 주관적인 판단에 의해 이루어지며, 품질자체 보다는 고객에 의해 어떻게 지각되어지는가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3]에서 재인용). 서비스 품질 평가에 대한 개념은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
권혁인, 김만진, 박지혜, 이지애; "소셜커머스 품질평가에 관한 연구 : 정보시스템 품질특성과 개인 특성을 중심으로",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지, 9(8) : 229-237, 2011.
김선홍; "소셜커머스 시장의 품질만족에 대한 실증 연구",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2012.
김영택, 오종철; "패밀리 레스토랑의 대기 서비스 관리가 지각된 대기시간 및 서비스 품질 평가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 23(1) : 23-40, 2010.
김윤화; "소셜커머스 시장현황 및 정책이슈" 방송통신정책,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3(11), 2011.
김진평; "소셜쇼핑의 특성에 따른 지각된 가치가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 지각된 위험의 조절적 영향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2011.
송균석, 남윤형, 권혁찬; "중소기업지원정책 품질에 대한 수혜자 만족도 분석 : 서브퀄(SERVQUAL) 요인을 중심으로", 중소기업연구, 29(2) : 271-293, 2007.
송오식; "소셜커머스의 법률관계", 한국 재산법 연구학회, 재산법연구, 28(2) : 201-234, 2011.
이은민; "소셜커머스 글로벌 사업자 동향", 정보통신정책연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3, 2011.
임지연, 김이준; "PMI-IR을 이용한 국내 소셜커머스 상품평가", 한국정보과학회, 한국정보과학회 2011한국컴퓨터 학술발표논문집, 38(1),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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