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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커머스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in Social Commerce Market 원문보기

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v.35 no.3, 2012년, pp.7 - 15  

최영근 (건국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경영학과) ,  이문수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업경영학부) ,  김선홍 (건국대학교 벤처기술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Social Commerce' has shown such a rapid growth along with the development of social media such as 'Twitter' and 'Facebook.' Yet, with the quantitative growth, some problems regarding consumer dissatisfaction has constantly occurred. It is essential for the enterprises to study and reflec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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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객만족이라는 주관적 지표는 결국에 서비스 품질이라는 선행변수에 의해서 큰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SERVQUAL 모형을 이용하여 소셜커머스를 이용한 소비자들의 서비스 품질 만족에 대해 분석해보고 소셜커머스 관련 실무자들에게 전략적인 시사점을 제공해 보고자 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고객유치 전략이나 기업과 소비자 간의 법률적 관계보다는 좀 더 실질적인 의미에서 소셜커머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서비스에 대한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고객만족에 대한 바람직하고 적합성 높은 실증분석을 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소셜커머스를 통해 상품을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구매한 소비자의 고객만족도 분석을 위하여 이에 선행하는 변수인 소셜커머스 서비스 품질만족을 측정해 보는데 있다. 설문은 직접설문조사와 온라인 설문조사를 병행하여 실시하였고 SPSS 19.
  • 이 중, 매체에서 주로 접하듯, 소셜커머스의 경험대상자들이 스마트 폰을 위시한 각종 인터넷 매체에 능숙한 계층이라 생각하고 서울지역의 20~30대로 연령층을 한정한 후, 해당 연령층의 대학생과 대학원생 및 회사원을 최종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조사 대상자들을 대면하여 설문을 직접 기술하도록 배부하고 회수하는 직접 조사도구 방법과, 설문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온라인 설문지 조사를 병행했다. 설문지는 2011년 8월 25일부터 동년 10월 3일 까지 실시하였으며, 배포한 설문지는 총 300부였다.
  • 이에 소셜커머스 관련 업체나 종사자들은 유형성과 공감성 영역을 강화하는데 주력하여 고객의 만족도를 높여 나가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소셜커머스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서비스 품질 만족을 알아보기 위해 기대와 성과 비교를 통한 서비스 품질을 측정 분석하였다. 소셜커머스의 서비스 품질 만족에 관한 학술적 연구가 미미한 상태에서 소셜커머스의 특성에 관한 개념을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기존의 서비스 품질만족에 관한 선행연구와 분석틀을 빌려 연구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가설 설정

  • H1 : 소셜커머스의 서비스 품질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1 : 유형성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 신뢰성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 확신성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5 : 공감성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소셜커머스의 서비스 품질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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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커머스란 어떤 행위인가? 소셜커머스는 소셜네트워크로 제품을 홍보하고,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응용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전자상거래를 하는 모든 비즈니스 행위를 말한다. 소셜커머스는 기존의 온라인 쇼핑몰에서의 공동구매와 SNS가 결합된 것으로써 트위터, 페이스북의 열풍에 발맞추어 폭발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소셜커머스는 어떤 것이 결합된 것인가? 소셜커머스는 소셜네트워크로 제품을 홍보하고,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응용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전자상거래를 하는 모든 비즈니스 행위를 말한다. 소셜커머스는 기존의 온라인 쇼핑몰에서의 공동구매와 SNS가 결합된 것으로써 트위터, 페이스북의 열풍에 발맞추어 폭발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에 IMF 외환위기 이후 주춤했던 청년 벤처 산업은 새로운 인터넷 서비스의 열풍과 더불어 또 다른 붐을 불러일으키고 있으며, 대기업과 포털 서비스까지 소셜커머스에 뛰어들고 있는 실정이다.
서비스가 일관성 있는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한 것은? 서비스는 생산과 동시에 소비되며 무형성, 소멸성, 비분리성, 가변성 등의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 일관성 있는 품질을 유지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품질에 대한 평가는 고객의 주관적인 판단에 의해 이루어지며, 품질자체 보다는 고객에 의해 어떻게 지각되어지는가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3]에서 재인용). 서비스 품질 평가에 대한 개념은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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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권혁인, 김만진, 박지혜, 이지애; "소셜커머스 품질평가에 관한 연구 : 정보시스템 품질특성과 개인 특성을 중심으로",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지, 9(8) : 229-237, 2011. 

  2. 김선홍; "소셜커머스 시장의 품질만족에 대한 실증 연구",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2012. 

  3. 김영택, 오종철; "패밀리 레스토랑의 대기 서비스 관리가 지각된 대기시간 및 서비스 품질 평가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 23(1) : 23-40, 2010. 

  4. 김윤화; "소셜커머스 시장현황 및 정책이슈" 방송통신정책,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3(11), 2011. 

  5. 김진평; "소셜쇼핑의 특성에 따른 지각된 가치가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 지각된 위험의 조절적 영향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2011. 

  6. 송균석, 남윤형, 권혁찬; "중소기업지원정책 품질에 대한 수혜자 만족도 분석 : 서브퀄(SERVQUAL) 요인을 중심으로", 중소기업연구, 29(2) : 271-293, 2007. 

  7. 송오식; "소셜커머스의 법률관계", 한국 재산법 연구학회, 재산법연구, 28(2) : 201-234, 2011. 

  8. 이은민; "소셜커머스 글로벌 사업자 동향", 정보통신정책연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3, 2011. 

  9. 임지연, 김이준; "PMI-IR을 이용한 국내 소셜커머스 상품평가", 한국정보과학회, 한국정보과학회 2011한국컴퓨터 학술발표논문집, 38(1), 2011. 

  10. Cardozo, R. N.; "An experimental study of customer effort, expectation, and satisfact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3) : 244-259, 1965. 

  11. Cronin, J. Joseph, Jr. and Steven A. Taylor; "Measuring Service Quality :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56(3) : 55-68, 1992. 

  12. Gronroos, G.; "A Service-oriented Approach to Marketing of Service,"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12 : 36-44, 1984. 

  13. Lehtinen, J. R.; Customer Oriented Service System, Service Management Institute, Helsinki, Finland, 1983. 

  14. Lewis and Brooms; "The Marketing of Service Quality," Emerging Perspectives on Service Marketing, eds. Berry, L., Shostack, G., and Upah, G., AMA, Chicago, 99-107, 1983. 

  15. Parasuraman, A., Zeithaml, V. A., and Berry L. L.; "Refinement and reassessment of the SERVEQUAL scale," Journal of Retail, 67(4) : 420-250, 1991. 

  16. Parasuraman, A., Zeithaml, V. A., and Berry L. L.;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49 : 41-50,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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