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가정교과에서 진로교육은 어떻게 자리매김 되어 왔으며, "진로와 직업" 과목과의 공통점과 상이점의 검토를 통해, 가정교과에서 진로교육의 정체성을 밝히고, 이러한 특성을 살릴 수 있는 대안적 진로교육 교수 학습 전략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2007 및 2009 개정 실과(기술 가정) 교육과정, 2007 개정 교육과정에 기초해 집필된 중학교 1-3학년 가정과 교과서 각각 7권씩 21권과 진로와 직업 교과서 1권을 분석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과 교육과정과 가정과 관련 학회지를 분석한 결과, 가정과에서의 진로교육은 가정교과의 중요한 한 영역으로서 자리매김 되고 있었다. 둘째, 가정교과와 "진로와 직업" 과목에서 다루는 진로교육의 내용은 자신의 이해, 진로탐색, 진로의사결정, 진로계획 수립 및 진로라는 내용을 다루고 있는 점에서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으나, 교육내용을 다루는 관점과 구체적 내용에서는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즉, "진로와 직업" 과목에서는 '직업과 연계된' 진로(vacational career) 개념의 진로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반면, 가정교과에서는 가정생활, 직업생활, 지역생활을 고려하면서, 직업에 한정하지 않고 '생활과 연계된' 진로(life career) 개념의 진로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다. 셋째, 파악된 가정교과에서의 진로교육의 정체성을 살린 대안적 교수 학습 전략을 제안했다.
본 연구에서는 가정교과에서 진로교육은 어떻게 자리매김 되어 왔으며, "진로와 직업" 과목과의 공통점과 상이점의 검토를 통해, 가정교과에서 진로교육의 정체성을 밝히고, 이러한 특성을 살릴 수 있는 대안적 진로교육 교수 학습 전략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2007 및 2009 개정 실과(기술 가정) 교육과정, 2007 개정 교육과정에 기초해 집필된 중학교 1-3학년 가정과 교과서 각각 7권씩 21권과 진로와 직업 교과서 1권을 분석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과 교육과정과 가정과 관련 학회지를 분석한 결과, 가정과에서의 진로교육은 가정교과의 중요한 한 영역으로서 자리매김 되고 있었다. 둘째, 가정교과와 "진로와 직업" 과목에서 다루는 진로교육의 내용은 자신의 이해, 진로탐색, 진로의사결정, 진로계획 수립 및 진로라는 내용을 다루고 있는 점에서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으나, 교육내용을 다루는 관점과 구체적 내용에서는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즉, "진로와 직업" 과목에서는 '직업과 연계된' 진로(vacational career) 개념의 진로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반면, 가정교과에서는 가정생활, 직업생활, 지역생활을 고려하면서, 직업에 한정하지 않고 '생활과 연계된' 진로(life career) 개념의 진로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다. 셋째, 파악된 가정교과에서의 진로교육의 정체성을 살린 대안적 교수 학습 전략을 제안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how career education has been positioned in secondary school home economics education, and to clarify the identity of career education as one par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Furthermore, this study tries to give alternative teaching-learning strategies for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how career education has been positioned in secondary school home economics education, and to clarify the identity of career education as one par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Furthermore, this study tries to give alternative teaching-learning strategies for life career education across the life span. It deals with home economics curricular and journals. It also analyses the 21 sorts of home economics textbooks and one career and vocation textbook in secondary school, which are supposed to be based on the newly revised 2007 curriculum. As a research method this study takes a qualitative approach. As follows are the results of this study. First, career education has been positioned as one par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Second, both career and vocation education and home economics education have dealt with the contents related to career such as self-understanding, career-exploring, deciding-making related to career, career-designing. However, career and vocation education has focused on 'vacational career', whereas home economics education has focused on 'life career' across the life span. Third, this study proposed three alternative teaching-learning strategies for life career education across the life spa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how career education has been positioned in secondary school home economics education, and to clarify the identity of career education as one par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Furthermore, this study tries to give alternative teaching-learning strategies for life career education across the life span. It deals with home economics curricular and journals. It also analyses the 21 sorts of home economics textbooks and one career and vocation textbook in secondary school, which are supposed to be based on the newly revised 2007 curriculum. As a research method this study takes a qualitative approach. As follows are the results of this study. First, career education has been positioned as one par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Second, both career and vocation education and home economics education have dealt with the contents related to career such as self-understanding, career-exploring, deciding-making related to career, career-designing. However, career and vocation education has focused on 'vacational career', whereas home economics education has focused on 'life career' across the life span. Third, this study proposed three alternative teaching-learning strategies for life career education across the life sp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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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러한 점에서 가정교과에서의 진로교육이 진로와 직업 과목을 아우르면서, 가정교과만의 독특성을 찾을 수 있다고 본다. 따라서 진로와 직업 과목과의 공통점과 차별성의 검토를 통해, 가정교과에서 진로교육의 정체성을 밝히고자 한다. 이를 위해, 비교 영역은 2007 개정 교육과정 진로와 직업 내용체계에서 추출하고, 다루는 구체적 내용은 진로와 직업 교과서 단원에서 추출한 후, 가정교과의 진로교육 관련단원과 구체적인 내용 요소들과 비교․검토한 결과가 [Table 3]과 [Table 4]와 같다.
에서 진로교육은 어떻게 자리매김 되어 왔으며, 가정교과에서 진로교육은 「진로와 직업」 과목과는 어떤 공통점과 차별성이 있는가의 검토를 통해, 가정교과에서 진로교육의 정체성을 밝히고자 한다. 또한 가정교과에서의 대안적 진로교육 교수-학습 전략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목록이 작성되면 다음의 평가기준으로 전략을 평가해 본다: 개인, 가정 그리고 일과 관련된 우선순위를 반영하는가, 할당된 업무와 책임의 적정수준과 행동 기준을 반영하는가, 개인생활과 직장생활의 균형을 맞추기 위한 적절한 전략인가, 자기 자신, 가정 그리고 직장에서의 시간이 보장되어 있는가. 또한 다양한 근무 조건-아르바이트, 출장 근무, 주말 부부, 파트타임, 유연한 근무 시간 등의 조건이 개인생활과 직장생활의 균형을 맞추는 데 좋은 점은 무엇인지 토의해 본다.
본 수업 후 학생들이 무엇을 라이프 이벤트로 파악하고 있는지, 어떻게 그것을 묘사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묘사된 라이프 이벤트의 종류와 수, 그 내용을 특징, 주사위 판에 묘사된 목표, 갈림길, 주사위 게임에서 말의 활용 등을 검토해서 남녀별, 학급별로 의식의 차이를 검토해 보는 것으로 마무리한다.
본 연구에서는 가정교과에서 진로교육은 어떻게 자리매김 되어 왔으며, 진로와 직업 과목과의 공통점과 상이점의 검토를 통해, 가정교과에서 진로교육의 정체성을 밝히고, 이러한 특성을 살릴 수 있는 진로교육 방법의 대안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2007/2009 개정 가정과 교육과정, 2007 개정 교육과정에 기초해 집필된 중학교 1-3학년 가정과 교과서 21권과 진로와 직업 교과서 1권을 분석했다.
비교를 하면서 ‘각 요소들은 가정생활과 직장생활의 조정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 ‘만약 개인과 가족이 일과 직장에서의 책임의 균형을 맞추지 않았을 경우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을지 등에 대해 토의를 해보도록 한다.
이에 본고에서는 중·고교 가정교과3)에서 진로교육은 어떻게 자리매김 되어 왔으며, 가정교과에서 진로교육은 「진로와 직업」 과목과는 어떤 공통점과 차별성이 있는가의 검토를 통해, 가정교과에서 진로교육의 정체성을 밝히고자 한다.
가설 설정
2) 가정교과에서 진로교육의 방향은 어떠해야 하는가.
따라서 본 수업에서는 ‘자신과 다른 사람 모두의 복지를 고려해서 개인ㆍ가정생활과 직업생활의 책무 간의 균형을 이룰 수 있다’를 가치를 둔 목표(valued ends)로 상정했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교과서, 교육과정, 학회지 등의 문헌을 질적 분석했다. 구체적인 분석 대상과 분석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활동단계에서는 [Table 8]과 같은 구체적인 상황의 사례연구를 통해 개인/가정에서의 이중역할을 조화롭게 해결하기 위해 ‘가정생활과 직장생활의 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은 요소’, ‘가치와 목표’, 그리고 ‘직장/학교 와 개인/가정에서의 이중 역할을 관리하기 위한 전략’ 등을 분석한다. 사례연구를 통해 개인적 책임과 직업적 책임을 조정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의 목록을 만든 후 (1) 가족생활 주기 단계, (2) 성 역할 기대, (3) 균형을 맞춰야할 역할과 책임의 수와 종류, (4) 일과 관련된 가족의 목표와 가치 아래와 비교해 본다. 비교를 하면서 ‘각 요소들은 가정생활과 직장생활의 조정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 ‘만약 개인과 가족이 일과 직장에서의 책임의 균형을 맞추지 않았을 경우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을지 등에 대해 토의를 해보도록 한다.
이 과정에서 추출된 요소들이 가정교과에서는 어떤 내용으로, 어떤 관점에서 다루어지고 있는가를 비교·검토했다.
이러한 특성을 살릴 수 있도록 [Table 5]와 2007 개정 및 2009 개정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에 기초해 대안적 진로교육 교수·학습전략을 탐색한 결과, [Table 6]과 같이 대안적 교수·학습 전략 3가지를 추출했다: 자신의 생애를 설계할 수 있는 역량 기르기 전략(본 연구의 대안적 교수·학습전략 1), 이를 통해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진로 탐색 전략(본 연구의 대안적 교수․ 학습전략 2), 가정생활과 직업 생활을 조화롭게 영위할 수 있는 역량 기르기 전략(본 연구의 대안적 교수·학습전략 3).
첫 번째 활동단계에서는 [Table 8]과 같은 구체적인 상황의 사례연구를 통해 개인/가정에서의 이중역할을 조화롭게 해결하기 위해 ‘가정생활과 직장생활의 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은 요소’, ‘가치와 목표’, 그리고 ‘직장/학교 와 개인/가정에서의 이중 역할을 관리하기 위한 전략’ 등을 분석한다.
세 번째 활동단계에서는 ‘가정과 직장이 제공하는 이중역할관리를 지원해 주는 자원이나 서비스’를 찾아보도록 한다. 카드에 전문적인 보조자를 요구하는 다양한 상황을 적고, 지역 전화번호부를 통해서 가정과 직장에서의 요구를 도와줄 전문가를 찾아보도록 한다. 팀별로 지역의 지원 단체에 물어 볼 질문의 목록을 만든다.
대상 데이터
1) 분석 대상: Ⅱ장에서는 1차 교육과정에서 7차 교육과정까지 합본인 초·중·고등학교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기준, 2007 개정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2009 개정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3권과 가정교과 관련 학회지인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대한가정학회지, 교육과정평가연구의 창간호부터 최근호까지에서 진로교육 관련 연구 총 13편을 분석 대상으로 했다.
Ⅲ장에서는 2007 개정 교육과정, 2007 개정 교육과정에 기초해 집필된 고교용 「진로와 직업」 교과서 1권, 중학교 7-9학년용 「기술·가정」 교과서 21권을 분석 대상으로 했다.
본 연구에서는 가정교과에서 진로교육은 어떻게 자리매김 되어 왔으며, 진로와 직업 과목과의 공통점과 상이점의 검토를 통해, 가정교과에서 진로교육의 정체성을 밝히고, 이러한 특성을 살릴 수 있는 진로교육 방법의 대안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2007/2009 개정 가정과 교육과정, 2007 개정 교육과정에 기초해 집필된 중학교 1-3학년 가정과 교과서 21권과 진로와 직업 교과서 1권을 분석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성능/효과
2) 실천적 추론 활동: 실천적 문제 ‘개인․가정생활과 직장생활을 조화롭게 양립하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를 해결하기 위해 4개 하위 관련 개념(관심사)은‘가정생활과 직장생활의 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은 요소’, ‘가정과 직장 내에서의 책임을 다할 수 있는 전략’, ‘가정과 직장이 지원해 줄 수 있는 자원과 서비스’, ‘직장의 방침과 태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 등이다.
넷째, ‘진로계획수립 및 준비’ 영역에서 다루는 내용의 키워드는, 진로계획, 진로계획 수립 시 고려 사항, 삶의 모델, 학력관, 대학교육, 대학진학, 취업, 취업 정보 수집, 취업 정보 분석, 자격증, 입사서류작성, 면접 준비, 행복, 행복한 학교생활, 행복한 직업생활 등이었다.
둘째, ‘진로의 탐색’ 영역에서 다루는 내용의 키워드는, 직업의 종류, 생겨나는 직업, 사라져 가는 직업, 이색 직업, 일의 세계, 미래 직업의 세계, 진로계획, 평생학습, 다양한 교육, 직업인, 성공한 직업인, 직업탐색, 정보탐색, 직업 목록 작성 등이었다.
첫째, 가정교과에서 진로교육은 교육과정 초기부터 자리매김 되어 왔고, 초기에는 직업교육 관점에서 시작했으나, 최근에는 ‘생활과 연계된’ 생애 관점의 진로교육으로 그 패러다임이 전환되었다. 둘째, 가정교과에서의 진로교육과 진로와 직업 과목에서 다루는 진로교육 내용은 자신의 이해, 진로탐색, 진로의사결정, 진로계획 수립 및 진로라는 내용을 다루고 있는 점에서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으나, 교육내용을 다루는 관점과 구체적 내용에서는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즉, 진로와 직업 과목에서는 ‘직업과 연계된’ 진로(vacational career) 개념의 진로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반면, 가정교과에서는 가정생활, 직업생활, 지역생활을 고려하면서, 직업에 한정하지 않고 ‘생활과 연계된’ 진로(life career) 개념의 진로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기초로 몇 가지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 결과, 진로교육은 가정과교육의 중요한 한 영역을 담당해 왔다는 것이 입증된 만큼, 가정과 교사들 스스로 진로와 직업 과목 부전공 자격 연수 기회를 얻으려고 노력하지 말고, 가정과에서 진로교육을 담당할 수 있다는 것을 요구할 수 있어야 한다. 이와 더불어, 가정과교육 학회는 가정과 관련 단체와 함께 부전공 연수를 받지 않고도 ‘ 진로와 직업 담당= 가정과 교사’라는 표시과목이 되도록 주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진로의사결정’ 영역에서 다루는 내용의 키워드는, 진로장벽 및 갈등, 진로장벽의 원인 및 대처, 진로의사결정, 직업선택기준, 직업선택, 직업 심층 탐색, 전공 계열 이해, 전공 선택 등이었다.
둘째, 자신의 목표가 무엇인지 확인하는 시간을 갖는데 있다. 셋째, 인생은 다양한 라이프 이 벤트(life event)로 엮여져 있다는 것을 깨닫는 기회를 갖는 동시에, 새롭게 도전하는 의식을 갖도록 하는데 있다.
셋째, 확인된 ‘생활과 연계된’ 생애 관점의 진로교육의 특성을 살릴 수 있는 3가지의 대안적 교수․ 학습전략-‘인생 주사위 게임(Game of Life)’ 만들기, ‘나에게 맞는 진로’ 포트폴리오 제작하기, 실천적 추론 수업을 활용한 가정생활과 직업생활의 조화를 제시했다.
다섯째, 업무 성과의 평가기준과 수행 기준을 설정할 수 있다. 여섯째, 가정생활과 직장생활의 균형을 맞출 수 있는 다양한 전략 구상할 수 있다. 일곱째, 개인, 직장, 가정생활에 적합한 다양한 전략을 사용할 수 있다.
이상의 검토를 통해, 가정교과에서의 진로교육과 진로와 직업 과목에서 다루는 진로교육 내용은 자신의 이해, 진로탐색, 진로의사결정, 진로계획 수립 및 진로라는 내용을 다루고 있는 점에서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으나, 교육내용을 다루는 관점과 구체적 내용에서는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즉, 진로와 직업 과목에서는 ‘직업과 연계된’ 진로(vacational career) 개념의 진로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반면, 가정교과에서는 가정생활, 직업생활, 지역생활을 고려하면서, 직업에 한정하지 않고 ‘생활과 연계된’ 진로(life career) 개념의 진로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다.
여섯째, 가정생활과 직장생활의 균형을 맞출 수 있는 다양한 전략 구상할 수 있다. 일곱째, 개인, 직장, 가정생활에 적합한 다양한 전략을 사용할 수 있다. 여덟째, 지원을 해줄 수 있는 자원과 서비스가 있는지 알 수 있다.
첫째, ‘나의 이해와 진로’ 영역에서 다루는 내용의 키워드는, 삶, 과업, 자아정체감, 자아존중감, 적성, 흥미, 가치관, 진로 등이었다.
첫째, 가정교과에서 진로교육은 교육과정 초기부터 자리매김 되어 왔고, 초기에는 직업교육 관점에서 시작했으나, 최근에는 ‘생활과 연계된’ 생애 관점의 진로교육으로 그 패러다임이 전환되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정과 교사들이 신설 진로와 직업 과목을 담당할 부전공 연수를 받아야만 가르칠 수 있으며, 연수 기회마저 진학지도 경험 교사에게 박탈당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우리 가정과 교사들은 신설 진로와 직업 과목을 담당할 부전공 연수를 받아야만 가르칠 수 있으며, 게다가 연수 기회마저 진학지도 경험 교사에게 박탈당하고 있는 것일까. 그 이유를 우리 교과 외부에서 찾아본다면, 진로교육이 전생애에 걸쳐 이루어지는 평생교육이라는 의미로 확대되었는데도 불구하고 여전히 ‘진로교육=진학지도’라고 통용되고 있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우리 교과 내부에서 찾아본다면, [Table 1]에서 볼 수 있듯이, 우리 교과는 교육과정 초기부터 진로교육을 담당해 왔는데도 불구하고, 우리 가정과 교사들조차도 학교에서의 진로교육은 진로와 직업 과목에서 담당하며, 우리 교과는 진로교육을 지원하는 정도로 생각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따라서 지금이야말로 이러한 문제에 대해 우리 가정과교육 전문가들이 함께 진지하게 성찰해 보는 공론의 장이 필요하다.
2007 개정 기술․가정 교육과정의 성격에는 무엇이 제시되어 있는가?
특히, 최근에는 교육과정 중 교과의 성격, 목표, 성취기준 등에서 구체적으로 진로교육에 대한 내용을 명시하고 있다. 2007 개정 기술․가정 교육과정의 성격에는 ‘7~10학년에서는 가정생활과 산업 기술의 세계에 관한 다양한 경험을 제공 하여 실생활에 필요한 능력을 기르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며, 미래 생활을 설계하는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한다(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MEHRD], 2007b, p.1).
가정교과에서 진로교육의 특성은 무엇인가?
가정교과에서 진로교육의 특성은 남녀가 함께 가정생활, 직업생활, 지역생활을 고려한 라이프스타일을 구축하는 것, 즉 직업에 한정하지 않고 ‘생활과 연계된’ 진로(life career) 개념에서 진로교육을 한다는 점이다(Way, 2008; Kawasaki, 2000). 이러한 점에서 가정교과에서의 진로교육이 진로와 직업 과목을 아우르면서, 가정교과만의 독특성을 찾을 수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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