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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교과에서 '생활과 연계된' 생애 관점의 진로교육 탐색
An Exploratory Study on the Life Career Education in Home Economics Education across the life span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4 no.3, 2012년, pp.123 - 142  

이수희 (서울대학교 대학원 협동과정 가정교육 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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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가정교과에서 진로교육은 어떻게 자리매김 되어 왔으며, "진로와 직업" 과목과의 공통점과 상이점의 검토를 통해, 가정교과에서 진로교육의 정체성을 밝히고, 이러한 특성을 살릴 수 있는 대안적 진로교육 교수 학습 전략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2007 및 2009 개정 실과(기술 가정) 교육과정, 2007 개정 교육과정에 기초해 집필된 중학교 1-3학년 가정과 교과서 각각 7권씩 21권과 진로와 직업 교과서 1권을 분석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과 교육과정과 가정과 관련 학회지를 분석한 결과, 가정과에서의 진로교육은 가정교과의 중요한 한 영역으로서 자리매김 되고 있었다. 둘째, 가정교과와 "진로와 직업" 과목에서 다루는 진로교육의 내용은 자신의 이해, 진로탐색, 진로의사결정, 진로계획 수립 및 진로라는 내용을 다루고 있는 점에서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으나, 교육내용을 다루는 관점과 구체적 내용에서는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즉, "진로와 직업" 과목에서는 '직업과 연계된' 진로(vacational career) 개념의 진로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반면, 가정교과에서는 가정생활, 직업생활, 지역생활을 고려하면서, 직업에 한정하지 않고 '생활과 연계된' 진로(life career) 개념의 진로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다. 셋째, 파악된 가정교과에서의 진로교육의 정체성을 살린 대안적 교수 학습 전략을 제안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how career education has been positioned in secondary school home economics education, and to clarify the identity of career education as one par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Furthermore, this study tries to give alternative teaching-learning strategies fo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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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점에서 가정교과에서의 진로교육이 진로와 직업 과목을 아우르면서, 가정교과만의 독특성을 찾을 수 있다고 본다. 따라서 진로와 직업 과목과의 공통점과 차별성의 검토를 통해, 가정교과에서 진로교육의 정체성을 밝히고자 한다. 이를 위해, 비교 영역은 2007 개정 교육과정 진로와 직업 내용체계에서 추출하고, 다루는 구체적 내용은 진로와 직업 교과서 단원에서 추출한 후, 가정교과의 진로교육 관련단원과 구체적인 내용 요소들과 비교․검토한 결과가 [Table 3]과 [Table 4]와 같다.
  • 에서 진로교육은 어떻게 자리매김 되어 왔으며, 가정교과에서 진로교육은 「진로와 직업」 과목과는 어떤 공통점과 차별성이 있는가의 검토를 통해, 가정교과에서 진로교육의 정체성을 밝히고자 한다. 또한 가정교과에서의 대안적 진로교육 교수-학습 전략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 목록이 작성되면 다음의 평가기준으로 전략을 평가해 본다: 개인, 가정 그리고 일과 관련된 우선순위를 반영하는가, 할당된 업무와 책임의 적정수준과 행동 기준을 반영하는가, 개인생활과 직장생활의 균형을 맞추기 위한 적절한 전략인가, 자기 자신, 가정 그리고 직장에서의 시간이 보장되어 있는가. 또한 다양한 근무 조건-아르바이트, 출장 근무, 주말 부부, 파트타임, 유연한 근무 시간 등의 조건이 개인생활과 직장생활의 균형을 맞추는 데 좋은 점은 무엇인지 토의해 본다.
  • 본 수업 후 학생들이 무엇을 라이프 이벤트로 파악하고 있는지, 어떻게 그것을 묘사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묘사된 라이프 이벤트의 종류와 수, 그 내용을 특징, 주사위 판에 묘사된 목표, 갈림길, 주사위 게임에서 말의 활용 등을 검토해서 남녀별, 학급별로 의식의 차이를 검토해 보는 것으로 마무리한다.
  • 본 연구에서는 가정교과에서 진로교육은 어떻게 자리매김 되어 왔으며, 진로와 직업 과목과의 공통점과 상이점의 검토를 통해, 가정교과에서 진로교육의 정체성을 밝히고, 이러한 특성을 살릴 수 있는 진로교육 방법의 대안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2007/2009 개정 가정과 교육과정, 2007 개정 교육과정에 기초해 집필된 중학교 1-3학년 가정과 교과서 21권과 진로와 직업 교과서 1권을 분석했다.
  • 비교를 하면서 ‘각 요소들은 가정생활과 직장생활의 조정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 ‘만약 개인과 가족이 일과 직장에서의 책임의 균형을 맞추지 않았을 경우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을지 등에 대해 토의를 해보도록 한다.
  • 이에 본고에서는 중·고교 가정교과3)에서 진로교육은 어떻게 자리매김 되어 왔으며, 가정교과에서 진로교육은 「진로와 직업」 과목과는 어떤 공통점과 차별성이 있는가의 검토를 통해, 가정교과에서 진로교육의 정체성을 밝히고자 한다.

가설 설정

  • 2) 가정교과에서 진로교육의 방향은 어떠해야 하는가.
  • 따라서 본 수업에서는 ‘자신과 다른 사람 모두의 복지를 고려해서 개인ㆍ가정생활과 직업생활의 책무 간의 균형을 이룰 수 있다’를 가치를 둔 목표(valued ends)로 상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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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정과 교사들이 신설 진로와 직업 과목을 담당할 부전공 연수를 받아야만 가르칠 수 있으며, 연수 기회마저 진학지도 경험 교사에게 박탈당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우리 가정과 교사들은 신설 진로와 직업 과목을 담당할 부전공 연수를 받아야만 가르칠 수 있으며, 게다가 연수 기회마저 진학지도 경험 교사에게 박탈당하고 있는 것일까. 그 이유를 우리 교과 외부에서 찾아본다면, 진로교육이 전생애에 걸쳐 이루어지는 평생교육이라는 의미로 확대되었는데도 불구하고 여전히 ‘진로교육=진학지도’라고 통용되고 있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우리 교과 내부에서 찾아본다면, [Table 1]에서 볼 수 있듯이, 우리 교과는 교육과정 초기부터 진로교육을 담당해 왔는데도 불구하고, 우리 가정과 교사들조차도 학교에서의 진로교육은 진로와 직업 과목에서 담당하며, 우리 교과는 진로교육을 지원하는 정도로 생각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따라서 지금이야말로 이러한 문제에 대해 우리 가정과교육 전문가들이 함께 진지하게 성찰해 보는 공론의 장이 필요하다.
2007 개정 기술․가정 교육과정의 성격에는 무엇이 제시되어 있는가? 특히, 최근에는 교육과정 중 교과의 성격, 목표, 성취기준 등에서 구체적으로 진로교육에 대한 내용을 명시하고 있다. 2007 개정 기술․가정 교육과정의 성격에는 ‘7~10학년에서는 가정생활과 산업 기술의 세계에 관한 다양한 경험을 제공 하여 실생활에 필요한 능력을 기르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며, 미래 생활을 설계하는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한다(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MEHRD], 2007b, p.1).
가정교과에서 진로교육의 특성은 무엇인가? 가정교과에서 진로교육의 특성은 남녀가 함께 가정생활, 직업생활, 지역생활을 고려한 라이프스타일을 구축하는 것, 즉 직업에 한정하지 않고 ‘생활과 연계된’ 진로(life career) 개념에서 진로교육을 한다는 점이다(Way, 2008; Kawasaki, 2000). 이러한 점에서 가정교과에서의 진로교육이 진로와 직업 과목을 아우르면서, 가정교과만의 독특성을 찾을 수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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