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래문제해결프로그램(FPSP)을 적용한 친환경 의생활 수업이 창의.인성 함양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eco-friendly clothing teaching using Future Problem Solving Program on cultivating creative character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4 no.3, 2012년, pp.143 - 173  

이승해 (여주제일고등학교) ,  이혜자 (한국교원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미래문제해결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의생활과 관련된 환경문제를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찾아 실천함으로써 청소년의 창의 인성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개발한 교수 학습 과정안으로 2011년 8월 23일부터 9월 8일까지 경기도 소재 고등학교 인문계 1학년 실험집단 2학급 77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매일 1시간씩 3주 동안 수업을 실시하였다. 사전 사후 검사를 통해 수집한 자료의 통계는 SPSS 17.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대응 독립 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학습주제는 '환경을 생각하는 의생활 문화'의 교육내용 요소에서 '섬유의 생산, 의복의 생산, 의복의 폐기와 재활용, 의복의 세탁'으로 선정하였으며, 미래문제해결프로그램(FPSP)을 적용한 13차시 교수 학습 과정안 및 학습 자료(문제 상황 4개, 개별활동지 2개, 팀활동지 10개, 동영상자료 7개, PPT 자료 7개)를 개발하였다.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문제해결능력의 창의성은 유의하게 향상되었으며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의 창의성 수준이 '평균이하'에서 '평균 이상'으로 향상되었다. 집단 간 차이 분석에서는 성별과 학업성적에 관계없이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이 향상되었으며, 문제해결능력은 여학생에게 더 효과적이었으나 학업성적과는 유의한 관련이 없었다. 인성 변화는 학습내용에서 추출한 인성 요소인 환경보존의식이 가장 많이 향상되었으며, FPSP의 학습 방법적 측면에서 추출한 자신감, 배려심, 협동심의 인성도 유의한 차이로 향상되었다. 이러한 인성의 변화는 성별 및 학업성적의 차이와 관계없이 향상되었다. 이 연구를 통하여 가정교과는 창의 인성교육을 함양할 수 있는 중요한 교과이며, 가정 교과의 다양한 내용 영역에 미래문제해결프로그램(FPSP)의 창의적 문제해결 단계를 선택적으로 적용한다면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의 향상 및 인성 함양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가정 교과에 대한 흥미를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investigated environmental problems related to clothing, and attempted their practical solutions using Future Problem Solving Program in order to cultivate the creative character in teenagers. We applied "teaching and learning plans" to seventy-seven the first graders of high school students in 2...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의성이란? 창의성은 기본적으로 새롭고, 적절한 것을 생성해 낼 수 있는 능력을 말하며, 최근에는 창의성을 다양한 요소들로 이루어진 복합적․다면적 개념으로 정의하고, 창의성이 발현되기 위해서는 창의성을 구성하는 인지적․정의적․환경적 요소들이 함께 수렴되어야 한다는 통합적 접근에서 창의성을 설명하고 있다(Jo, Sung, & Lee, 2008). Moon and Ha(1999)는 창의성이란 모방이 아니라 새롭고 독특해야 할 뿐만 아니라 내용이나 효과 면에서도 현실적으로 적합해야하며, 현재 전문가 집단에 의해 새롭고 가치 있는 것으로 인정된 아이디어나 산물을 생산해 내는 능력이라고 정의하였다.
인성의 동의어는? ‘사람의 품성’을 나타내는 ‘인성’은 주로 ‘성격’, ‘인격’, ‘마음’, ‘본성’, ‘기질’과 동의어로 사용되고 있다. ‘인성’ 또는 ‘성격’에 해당되는 영어인 ‘personality’는 심리학 분야에서는 주로 ‘성격’이라 하고, 정신의학 분야에서는 ‘인격’이라 하고, 교육학 분야에서는 ‘인성’이라고 번역하여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Hong, 2004).
미래문제해결프로그램의 핵심은 무엇인가? FPSP는 미래주의, 창의적 문제해결과정, 팀워크의 세 가지를 가르치는 것을 프로그램의 핵심 목표로 삼고 있다. 미지의 미래에 일어날 수 있는 미래관련의 도전을 다루면서 창의적인 사고방법과 문제해결과정을 통해 미래에 성공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키는 것이 프로그램의 핵심이다(Kim, 2009a).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