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한 성교육이 중학생의 건강한 성가치관 형성에 미치는 효과 - 기술.가정 교과 '청소년의 이해' 단원을 중심으로 -
The effects of storytelling techniques in the sex education on sound sexual value of Middle school students - Focused on the contents of the unit of 'Understanding of Adolescents' in Technology.Home Economics Textbook in Middle School -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5 no.1, 2013년, pp.15 - 36  

강소정 (판곡중학교) ,  조병은 (한국교원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이성교제, 성과 사랑에 대해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고 성적 의사결정과 성가치관 형성에 도움이 되는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한 성교육이 청소년의 성가치관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강릉시 K여자 중학교 1학년 4학급 134명을 대상으로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한 배려하는 성, 안전한 성, 책임있는 성 측면에서의 성가치관 수업 5차시의 교수 학습과정안을 개발하여 2011년 8월 29일부터 9월 15일까지 수업을 적용하였다. 134부의 설문지는 사전 사후 검사를 통해 성가치관 차이를 검증하고 수업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고 다양한 스토리텔링 활동을 적용한 학습활동지 38부를 성가치관 영역별로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한 성가치관 수업 차이를 검증한 결과, 배려하는 성에서는 이성교제 장점 인식정도가 높아졌고 운동, 그림 그리기 등의 건강한 성적 욕구 해소방법의 사용 정도가 증가하였다. 안전한 성 가치관에서는 임신을 예방하는 안전한 피임방법의 선택 등에서 점수가 크게 증가하였고, 책임있는 성에서도 10대 임신에 대한 책임의식이 높아졌고 낙태 허용에 대한 의식도 낮아졌다. 스토리텔링 활동인 이성교제 연상어 적기에서 애정표현, 기념일, 휴대폰 요금에 대한 내용이 많았으며, 이성교제의 장점은 친밀감형성이 가장 많았고, 단점으로 데이트 비용이 가장 많았다. 성적 자기결정권 만화로 표현하기에서는 상대방의 스킨쉽에 대해 싫다는 단어를 사용하여 거절하는 표현이 가장 많았고, 자신이 원하는 만남의 형태를 표현하기도 있었다. 낙태는 생명을 죽이는 것이라는 이유로 대부분의 학생이 반대하였고, 표어 포스터그리기는 생명이 소중함과 모체에게 있어 낙태의 부정적 영향과 안전한 피임방법의 실천을 많이 표현하였다. 5차시 수업 후 학생들은 성에 대해 사랑과 책임이 중심이 되는 성으로 변화하였고, 앞으로의 이성교제에 대해서는 건전하고 배려하는 만남을 하며 성적 자기결정권을 분명하게 표현하겠다고 말하였다. 낙태를 절대 하지 않고 안전한 피임방법을 알아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해 실천하겠다는 의사를 표현하였고, 10대 임신에 관련해서 사랑에는 책임이 전제되어야 하므로 생명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을 때 이성과의 성관계를 하겠다고 이야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the effects of using storytelling techniques in sex education, in which students are encouraged to talk about their experiences with sex and love and helps them form their own sex values and decision-making skills related to sex. A five-period teaching-learning plan cov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교육에 적용된 교수·학습방법은 무엇인가요? 성교육에 적용된 교수·학습방법은 실물, 사진, 멀티미디어 등을 활용한 강의식 방법, 강의식방법과 게임, 역할 놀이 등의 조별 수업을 병행하는 방법, 이성교제나 임신 등을 주제로 한 토론식 수업으로 주로 교사가 성교육 관련 주제에 대해 내용을 선정하고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방식의 수업이었다.
가정교과에서 실시한 성교육은 어떤 제한점이 있나요? 이들 연구는 청소년기 이성교제에 대한 토론활동은 학생들의 성태도 형성에 도움을 주고 성충동, 이성교제, 인공임신중절, 혼전 성관계의 측면에서 성가치 명료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을 보고한다. 가정교과에서 실시된 성교육은 성지식, 성태도, 성가치관 등을 다루었으나 2007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건전한 성가치관 측면에서 효과를 본 연구가 아니라는 제한점이 있다.
청소년기는 어떤 시기인가요? 청소년기는 급격한 신체 변화와 정서적인 변화가 동시에 나타나는 시기로 성적 호기심이 매우 높으며 실제 많은 청소년들이 이성교제를 경험하고 있다(Lee, Kim, & Shin, 2006). 청소년들은 이성교제나 음란매체를 통해 성충동을 느끼는데(Moon, Yoon, & Kim, 2006), 남학생은 이성과의 관계에서 오는 성충동을 해결하는 것에 여학생은 이성 교제 시 성적 자기 결정권에 대한 고민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Lee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