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캐릭터 의상제작과정에 관한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the costume making process of stop motion animation characters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0 no.5, 2012년, pp.655 - 663  

김기훈 (중앙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  서지성 (건양대학교 패션디자인산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increased interest in character costumes, the field of animation character costume design is gradually developing into a specialized domain. The costume-making process for animation characters presents many differences from the costume-making process for regular apparel. However, there rema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작품〈체브라시카〉의 전반적인 애니메이션 제작 기획 틀 안에서의 캐릭터의상 제작과정을 살펴보았다.
  • 이에 본 연구는 2012년 개봉 예정인 3D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체브라시카’의 캐릭터의상 제작기획 과정을 예로 실제적인 제작 작업에 참여하여 현장에서의 캐릭터의상 프로세스 과정에 따른 의상구현 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 이후에 몇 차례의 가봉과 수정 단계를 거치게 되는데 패턴상의 문제로 인해 발생되기도 하나, 카메라를 통해 조명 속에서 비춰지는 이미지의 구현을 위해 여러 차례 수정의 과정을 거치는 게 일반적이다. 촬영을 위한 자세를 취할 시 옷에 의한 시각적인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캐릭터 표현에 부합되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예술적 의미의 캐릭터란? 예술적 의미의 캐릭터는 인간의 심중에 잠재되어 있는 아름다움에 대한 추구와 휴머니즘에 대한 동경이며, 어떠한 대상물을 친근감 있는 표현으로 시각화하는 것을 말한다(Kim, 1996). 친숙하고 생명력 있는 캐릭터를 창작해 영화나 텔레비전․비디오․게임․상품․테마파크 등에 적용하거나 활용함으로써 고부가가치를 창조하는 차세대 전략산업인 캐릭터 산업은 아이디어를 원천으로, 만화와 미술을 표현수단으로 하여 고도의 창작능력과 기획력을 통하여 창출된다.
캐릭터 산업은 어떤 산업인가? 예술적 의미의 캐릭터는 인간의 심중에 잠재되어 있는 아름다움에 대한 추구와 휴머니즘에 대한 동경이며, 어떠한 대상물을 친근감 있는 표현으로 시각화하는 것을 말한다(Kim, 1996). 친숙하고 생명력 있는 캐릭터를 창작해 영화나 텔레비전․비디오․게임․상품․테마파크 등에 적용하거나 활용함으로써 고부가가치를 창조하는 차세대 전략산업인 캐릭터 산업은 아이디어를 원천으로, 만화와 미술을 표현수단으로 하여 고도의 창작능력과 기획력을 통하여 창출된다. 그 자체로 경제적인 효과가 막대하며, 비디오 게임과 테마파크․출판․영상 산업과 결합해 거대한 시장을 형성하는 등 산업적 연관과 파급효과가 뛰어나다(Song, 2009).
스톱모션는 어떻게 유래되었는가? 스톱모션(stop-motion)이라는 용어는 정지된 이미지들을 빨리 영사하면 하나의 연결된 모습으로 눈에 보인다는 원리를 이용한 것으로, 정지된 사진을 가지고 움직이는 듯한 착각을 이루어내는 것이다(Lee & Paik, 2003; Shin & Han, 2002). 촬영 도중에한 프레임과 프레임 사이에 애니메이터가 끼어들어 프로세스를 멈추고 캐릭터의 동작을 연출해 간다는데서 유래되었다(Jean, 2004). 즉, 한 프레임을 촬영한 후 대상에 동작을 부여하고 다시 촬영하는 행위를 반복한 결과물을 편집하여 제작하는 애니메이션의 기법으로 사물이나 캐릭터를 움직여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픽실레이션(Pixilation)으로 유명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Burton, Tim(1993/2006). The nightmare before christmas. Retrieved September 24, 2012, from http://www.bvi.co.kr 

  2. Burton, Tim(2005). Corpse bride. Retrieved September 24, 2012, from http://wwws.kr.warnerbros.com/ corpsebride/ 

  3. Chicken Run(2000). Retrieved September 24, 2012, from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 nhn?code29558 

  4. Choi, H. Y.(2009). Transactions: A study on the design for a boll jointed doll`s costume with the ladies` Vogue of Bok-yo in the early-middle Joseon Dynas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 Textiles, 33(9). 

  5. Doosan Corporation(2010). Retrieved September 24, 2012, From http://www.doopedia.co.kr/doopedia/ master/master.do?_methodview&MAS_IDX10 1013000876738 

  6. Fabrizio Viti(2011, December 12). Retrieved September 24, 2012, From http://www.louisvuitton.com. au/front/#/eng_AU/New-Now/articles/W alkingin- Fabrizio-Viti%E2%80%99s-shoes-Part-one 

  7. Gyun, S. H.(2008). The development of ball joint doll's costume based on the historical research of Goguryo tombs' mural paint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Seoul, Korea. 

  8. Ju, K. H.(2006). A study of stop motion animation in the beginning of motion pictur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angmyung University, Seoul, Korea. 

  9. Kim, B. H.(2008). A case study on application of computer graphic technology for stop motion animation: Focusing on clay animation work.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Korea. 

  10. Kim, I. K.(1996). Computer animation & character illust. Seoul: Narawon. 

  11. Kim, Y. J.(2008). A study of character making for stop-motion anim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okmin University, Seoul, Korea. 

  12. Korea Creative Contents Agency(2012). 2011 Character industry white paper. Seoul: Author. 

  13. Lee, H. J., & Paik, J. H.(2003). A study on works on the production of stop-motion animation character make use of foam latex. Proceeding of the Spring 2003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212-213. 

  14. Lee, Y. S.(2004). A study on the evolution and design development of doll's costume.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duk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15. Park, E. K.(2011). A case study of character industry collaboration: Focusing on fashion dolls collabor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Korea. 

  16. Philips, Peter(2011, January 24). Beautiful dreamer, Retrieved September 24, 2012, from http://www. nowness.com/day/2011/1/24/1271/peter-philipsbeautiful- dreamer 

  17. Poulot, G. J.(2004). How to clay animation. Seoul: Communication Books. 

  18. Shin, N., & Han, C. W.(2002). Encyclopedia of animation. Seoul: Hanul Publishing Group. 

  19. Shvartsman, Leonid & Kachanov, Roman(1969/2003). Cheburashka. Retrieved September 24, 2012, From http://www.yes24.com/24/Viewer/DetailImage View/388495 

  20. Song, J. R.(2009, November, 11). A capacity of character industry, The Kang Won Domin Ilbo. p.4 

  21. Wallace & Gromit: The curse of the were-rabbit. (2005). Retrieved September 24, 2012, from http://www.wallaceandgromit.com/ 

  22. Yang, H. J.(2007). The study on the ball joint doll design and doll's clothes applied 'Hans Beller doll serise' peculiariti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sun University, Gwangju, Korea.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