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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철근 겹침이음 및 형상비에 따른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내진거동 분석
Seismic Performance Analysis of RC Piers with Lap-spliced Reinforced Steel and Differentiated Aspect Ratios 원문보기

한국지진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Earthquake Engineering Society of Korea, v.16 no.5 = no.87, 2012년, pp.41 - 53  

조창백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기획조정처) ,  신호진 (중앙대학교 토목공학과) ,  곽임종 (한국건설기술연구원 SOC성능연구소) ,  정영수 (중앙대학교 사회기반시스템공학부 건설시스템공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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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교량의 내진성능 평가관련 연구들을 조사, 분석한 결과 국내에서 휨 거동 교각의 내진성능에 대한 연구는 상당히 이루어졌으나, 국내에 상당수 분포하는 것으로 분석된 휨-전단 교각에 대해서는 연구실적이 부족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휨-전단 복합거동이 예측되는 형상비 2.67과 전단거동이 예측되는 형상비 2.25의 실물크기 실험체 및 형상비 2.67의 축소모형 실험체를 제작하여 준정적 내진성능 실험을 실시하였으 며, 주철근의 겹침이음과, 형상비 변화에 따른 파괴거동을 조사 및 분석하였다. 실험결과 휨-전단거동이 예상되는 형상비 부근의 교각은 형상비와 철근상세 변화에 따라 파괴거동 특성이 휨-전단 파괴에서 전단 파괴 또는 휨 파괴, 그리고 주철근 부착파괴로 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실험결과들로부터 비내진 원형 철근콘크리트 교각에 대한 항복변위 및 극한변위 산정식을 제안하여 실험을 실시하지 않고도 실제 비내진 교각의 내진성능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이는 추후 비내진으로 분류되는 실제 교량의 내진성능 조사 및 보수보강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seismic capacity of RC piers with small aspect ratios. Test specimens were selected from the prototype piers among existing national roadway bridges which are expected to fail in shear and/or complex shear-flexural mode. Two groups of full scale RC pi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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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형상비 2.67인 휨-전단 실험체와 형상비 2.25인 전단거동이 예상되는 실험체를 제작하여 형상비 변화에 따른 거동특성 변화를 관찰하였다.
  • 2m의 초대형 실물크기 실험체와 1/2로 축소한 축소모형 실험체를 같이 제작하고, 내진성능 실험을 동시에 실시하여 주철근 겹침이음과 형상비 변화에 따른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파괴형태 변화와 내진성능 등을 조사하였다. 또한 실험결과 주철근 겹침이음, 형상비, 주철근비에 따른 원형단면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항복변위 및 극한변위 산정식을 제안하여 향후 내진성능이 부족하다고 판단되는 교각들에 대한 내진성능 조사 및 합리적인 보수 보강설계 등에 반영하고자 하였다.
  • 과거 국내 도로교 설계기준 내진설계편에도 이에 대한 제한이 없어 국내에 현존하는 상당수 교각들이 주철근 겹침이음을 시공 편의상 많이 하였다고 판단된다. 이 연구에서는 실험을 통하여 소성힌지 영역 내에 겹침이음이 교각의 연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가설 설정

  • 먼저, 항복변위 산정식을 제안하기 위하여 집중하중을 받는 켄틸레버보의 처짐관계식(Δα=(PL3)/(3EI)) 등을 참조하여 식 (1)과 같이 항복변위(Δy)를 본체높이(H)와 형상비 (H/D) 관계식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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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외 교량의 내진성능 평가 관련 연구들을 조사, 분석한 결과 국내 연구에 대해 파악한 것은? 국내외 교량의 내진성능 평가관련 연구들을 조사, 분석한 결과 국내에서 휨 거동 교각의 내진성능에 대한 연구는 상당히 이루어졌으나, 국내에 상당수 분포하는 것으로 분석된 휨-전단 교각에 대해서는 연구실적이 부족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휨-전단 복합거동이 예측되는 형상비 2.
비내진 원형 철근콘크리트 교각에 대한 항복변위 및 극한변위 산정식을 제안하여 실험을 실시하지 않고도 실제 비내진 교각의 내진 성능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면 어디에 도움이 되겠는가 실험결과 휨-전단거동이 예상되는 형상비 부근의 교각은 형상비와 철근상세 변화에 따라 파괴거동 특성이 휨-전단 파괴에서 전단 파괴 또는 휨 파괴, 그리고 주철근 부착파괴로 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실험결과들로부터 비내진 원형 철근콘크리트 교각에 대한 항복변위 및 극한변위 산정식을 제안하여 실험을 실시하지 않고도 실제 비내진 교각의 내진성능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이는 추후 비내진으로 분류되는 실제 교량의 내진성능 조사 및 보수보강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1992년 이전 부족한 내진성능을 보강하기 위한 개선된 설계기법과 보수 보강기법들이 제시되었으나 문제점이 있었는데, 어떤 문제가 있었는가 특히 1992년 이전 내진설계기준이 정립되지 못한 시기에 건설된 교량의 철근콘크리트 교각이 보유한 내진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많은 실험연구가 있었으며(1-3), 그 결과 부족한 내진성능을 보강하기 위한 개선된 설계기법과 보수 보강기법들이 제시되었으나 문제점들도 발견되었다. 즉, 철근콘크리트 교량의 설계 및 시공시 완전 연성개념의 AASHTO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국내 도로교 내진설계기준을 따른 결과, 철근콘크리트 교각에 과도한 횡구속 철근으로 인한 시공의 어려움을 겪는 사례가 많이 발견되었다. 이는 완전 연성이 필요하지 않는 경우에도 완전 연성 확보를 위하여 과도한 심부 구속철근이 배근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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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정영수, 한기훈, 이강균, 이대형, "원형중공 콘크리트 교각의 내진성능에 대한 준정적 실험," 한국지진공학회 논문집, 제3 권 제2호, 41-53, 1999. 

  2. 정영수, 박창규, 이은희, "지진을 경험한 형상비 2.5 RC교각의 내진 변위 연성도 평가," 한국지진공학회 논문집, 79-88, 2003. 

  3. 이재훈, 배성용, 이형준, "나선철근교각의 내진성능실험,"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21권 1-A호, 719-728, 2001. 

  4. 김재관, 김익현, "Seismic Design in Low or Moderate Seismicity Regions: Suggested Approaches," 한국지진공학회 논문집, 2권 3호, 99-109, 1999. 

  5. 박종협, 조창백, 박희상, 정영수, "중약진지역의 원형 내진 RC 교각의 내진성능평가," 한국콘크리트학회, 봄학술발표회 논문집, 12권, 1호, 452-457, 2000. 

  6. 이재훈, 황정길, 최진호, "원형철근콘크리트 교각에 대한 연성도 내진설계법의 안전성," 한국콘크리트학회 논문집, 제20권 2호, 193-202, 2008. 

  7. 정영수, 박창영, 홍현기, 박지호, 심창수, "주철근 겹침이음된 RC교각의 근단층 지반운동에 대한 진동대 응답과 분석," 한국콘크리트학회 논문집, 제20권 4호, 451-458, 2008. 

  8. ADB (1975-) "Study of National Roads Paving & Widening : Road Improvement Project," Ministry of Construction, Korea. 

  9. IBRD (1981-), "Study of National and Provincial Road Networks : Road Improvement Project," 1981-, Ministry of Construction, Korea. 

  10. Priestley, M. J. N., Seible, F., Calvi, G. M., Seismic Design and Retrofit of Bridges, John Wiley & Sons, 1996. 

  11. Mander, J. B., Waheed, S. M., Chaudhary, M. T. A., Chen, S. S., Seismic Performance of Shear-critical Reinforced Concrete Bridge Piers, Technical Report NCEER-93-0010, National Center for Earthquake Engineering Research, Buffalo, 1993. 5. 

  12. SPSS 12.0 for Windows Evaluation Ver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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