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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article is concerned with choice-based conjoint analysis versus rating-based and ranking-based conjoint analysis. Choice-based conjoint analysis has a definite advantage in that the respondent's task of choosing the most preferred profile from several competing profiles adequately mimics consu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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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더욱이 선택집합의 수나 크기를 다양하게 결정하기 원하는 마케팅조사 담당자에게는 적절한 선택집합을 제공할 수 없다. 따라서 BIBD 기본설계를 확장하고 변환시키는 방식으로 선택집합을 구성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한편, 직교설계방법은 이상적이긴 하지만 선택집합의 수가 많거나 선택집합의 크기가 지나치게 큰 경우가 많아서 응답자에게 부담을 줄 수 있고, 연구자가 원하는 특정 규모의 선택집합을 구성할 수 없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적용하기 어렵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택집합을 설계하는 방법의 대안을 제안하고자 하는데, 실험계획법의 하나인 균형불완비블록설계(balanced incomplete block design; BIBD)를 바탕으로 선택집합을 설계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우선 제 2장에서는 CBCA의 전반적인 조사실행 과정과 분석방법을 요약하고, 제 3장에서는 선택집합을 설계하는 새로운 방법에 관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컨조인트분석 기법들과는 달리 제품프로파일들을 선택집합으로 구성하고 응답자가 각 선택집합에서 가장 선호하는 프로파일을 선택하거나 그것들 중에서 아무 것도 선택하지 않을 수 있도록 하는 CBCA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CBCA의 실행과정에서는 선택집합을 적절히 설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그러므로 설계의 효율성 향상과 응답자의 부담 완화를 동시에 고려하여 일부의 프로파일들을 선정하고 각 선택집합에 어느 프로파일들을 배치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개수의 프로파일을 갖는 CBCA에 적용할 수 있는 선택집합을 설계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 방법의 특징은 균형불완비블럭설계를 확장하고 쌍체설계 개념을 적용한 것이다.
  • 더욱이 직교설계가 존재하지 않는 상황에도 균형비직교설계는 존재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점들을 반영하여 BIBD에 바탕을 둔 선택집합을 구성하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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